치료레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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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치료레크레이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치료, 여가교육, 레크리에이션 참여)마다 각각 장애상태나 클라이언트의 서로 다른 욕구들을 고려하고 있다. 이것은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개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가참여와 관련하여 파악한 클라이언트 최우선 원칙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분석하며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을 실행해야한다. 그리고,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료사의 개입율을 최대한 낮추고 반면에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최대한 높여서 스스로 성취시키는 데 있다.
둘째,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모델은 단일영역 목적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 기법에 원칙을 두고있다. 전문가에 의해 선별되고 개발된 프로그램은 세가지 영역 중 단지, 한 영역에만 초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여가기술(두번째 영역인 여가교육 서비스의 구성요소)중 사진촬영기술 습득 프로그램을 구상했다고 하자. 그러면 실행할 활동은 반드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전반적인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오직 그 주제에 맞는 실행방안을 구상해야한다는 것이다.
2)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모델
(1) 치료 서비스
치료 서비스의 목적은 기능적, 행동적 영역의 개선이다. 개선할 행동적 영역은 신체, 정신, 사회, 정서적인 결함의 상태이다. 이 서비스는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이 단순히 치료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손상된 여가기능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하는 서비스이다. 여기서 사용되는 '치료'라는 용어는 병원에서 사용되는 '병을 다스려 고치는 과정'으로 병리현상을 다루는 의학적 치료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병리현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신체, 정서, 정신, 사회적인 행동이나 기능을 회복시키는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여가참여를 제한하는 클라이언트의 구제적인 기능상의 결함은 실행가능한 프로그램 개입을 위한 영역이다. 그 다음에 구제화된 기능의 개선과 관련된 목표를 가진 프로그램이 구상된다. 선정된 구체적인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개선될 행동영역의 성취에 도움이 된다. 치료 서비스는 대부분 임상시설에서 실행되며,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는 치료사의 역할을 하며 1차적 장애요인에 의하여 발생되는 제 2의 장애요인을 예방하거나 2차 장애를 회복시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하고 치료사는 단지 지시자가 아니라 다양한 치료레크리에이션 개입기술과 전략을 가장 적합하게 사용하여 궁극적인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전문가여야 한다.
(2) 여가교육 서비스
여가교육 서비스의 목적은 여가참여와 관련된 기술, 태도 그리고 지식 및 활용방법을 습득시키는 것이다. 여가교육 서비스에서는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가 교육자,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여가교육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성된다.
① 여가인식
여가생활양식과 참여의 관점에서 볼 때 여가에 대한 인지적 이해와 여가활동을 경험했을 때의 잇점 그리고, 여가에 대한 가치인식 및 태도 등은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위해 중요하다.
②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레크리에이션 참여는 단지 혼자만의 여가활동 수준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차원을 뜻한다. 따라서, 사회기술은 레크리에이션 활동 그 자체보다 더욱 중요하고 활동참여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라고 하겠다. 사회적 상호작용기술이 요구되는 여가상황은 1:1일 때와 1:소집단(3명∼10명), 1:대집단(11명이상)일 때이다.
③ 여가활동기술
다양한 여가기술 중 자기에게 적합한 것을 선택하게 하여 그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클라이언트는 여가기술 습득과정에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④ 여가자원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여가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여가기술 습득 뿐 아니라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활동의 기회에 대한 파악,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에 대한 지식습득(여가장소, 위치, 교통편, 소요경비, 필요장비 구입처 등) 그리고, 파악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습득이 필요하다.
( 그림 1 )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모델
(3) 레크리에이션 참여 서비스
여가관련기술을 습득한다는 것은 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유명무실(有名無失)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 참여 서비스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체계적인 레크리에이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참여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이 서비스에서는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가 조력자 또는 슈퍼바이저의 역할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으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스스로 여가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력을 제공한다.
(4) 서비스 영역별 구체적 목적
① 재활이나 치료 서비스 목적
② 여가교육 서비스 목적
③ 레크리에이션참여 서비스 목적
4.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은 사정, 기획, 실행, 평가의 4가지 구성요소를 갖는다.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는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에 들어서면서부터 클라이언트의 건강상태, 욕구, 장점을 명백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이 단계가 사정(Assessment)이다. 그 다음 계획의 단계에서는 파악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방법을 기획(Planning)한다. 다음의 실행(Implementation)단계에서는 계획된 것을 전문가가 개입하여 실행한다. 마지막 평가(Eval!uation)단계에서는 결과를 계획에 비추어 평가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에서의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와 클라이언트는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위해 완전한 상호작용을 해야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의 최적의 건강상태를 성취하기위해 함께 활동한다. 이 둘의 관계는 신뢰, 상호존경, 긍정적 감정이 기초를 이루어야한다. 전문가는 자신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자신에 대한 인성개발에 힘써야한다.
치료는 질병의 진단에 따라야 하며 증상의 경감에 초점을 둔다. 그리고, 재활은 장애와 기능장애와 기능상의 한계에 대한 자성에 기초를 둔다. 치료와 재활, 이 두 영역에서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의 약점보다는 강점에 중점을 두어야한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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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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