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종교전통의 기본특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아시아 종교전통의 기본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종교는 중요한 사회현상중 하나로 문화의 하나의 중요한 구성요소로써 한 시기의 종교 문화를 연구한다고 할때 총체적인 문화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 중국에는 그간 종교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말미암아 자기의 독립적인 종교 연구의 이론과 방법을 갖지 못했다. 그러나 서방의 체계로 중국의 종교를 연구할때 큰 신발을 작은 발에 맞추게 되는 결과가 되며 그것은 중국의 종교를 서방 종교의 예증 정도로 인식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문화의 배경이 서방과 다르듯 종교의 이념도 서방과 다르기에 중국 문화와 중국 종교의 특징을 자각하여야 하며 그럴때 연구 방법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중국 종교의 어떤 이론을 중국 종교 연구에 이용하여야 할지 알게 됩니다.

(1)신권이 왕권을 능가한적이 없다.
중국의 총체적인 문화와 결합한 종교의 특징을 얘기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온 천하에 왕토 아닌데가 없고 중국에는 신권이 왕권으로 그것을 능가한적이 없습니다. 서방은 신권이 왕권위에 1000년이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불교에서도 왕권을 빌려야 했습니다. 왕은 불교의 대호법이였고 그렇기에 불교가 전파되지 않을수 없었는데 그것은 서방과 다른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다신적인 사상
중국에는 유일신 사상이 없었으며 하늘과 하느님의 관념이 없었으니 다신적인 사상이였습니다. 중국은 어디에 가다가 절을 만나면 향을 피우고 어디에나 고개를 숙였습니다. 중국은 서방의 조물주 개념이 없었으니 산에는 산신 문에는 문신 아궁이에는 아궁이신 이렇게 다신이 있으나 조물주는 아니였습니다.

(3)중국의 신은 늘 조상신이였습니다.
그 부락을 구원한 영웅들이 상제가 되었으니 영웅 숭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자신들을 지켜준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중국의 신이란 사람의 행위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그 결과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인도적입니다.
중국에는 인신관계상 사람은 신의 명령을 들을 필요가 없다. 그 관계를 처리하는데에도 인간 관계랑 매한가지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밝힐수 없는 말은 하지도 않고 자기만 존귀하게 여겼으니 신을 섬기고자 하지는 않았습니다. 공자도 사람도 잘못 모시면서 어찌 귀신을 섬길수 있을쏜가 하였습니다. 그것과 어떻게 거리를 잘 두는가를 중시하였습니다.

(5)공리적
강렬한 현세성과 공리성을 구비하지만 신성성은 결핍이 되어있습니다. 세상을 떠나서 깨닫고자 하는것은 토끼에게서 뿔을 구하고자 하는것과 같다고 합니다. 귀신에 대해서 중국인은 실제적으로 생각합니다. 귀신을 섬기는것은 바람이 불고 비가 잘내리고 농사가 잘되도록 하는것입니다. 기도도 기복입니다. 귀신은 권력이지 이상은 아닙니다. 중국의 종교의 신앙적 공리성도 서방의 것과 상당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6)이성적
중국의 종교는 완전히 감정화 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종교는 상당히 감정적이라 할 수 있으나 중국의 종교는 이성적입니다. 그래서 불교도 종교이냐 철학이냐 하는 논쟁이 있는데 그것은 불교 안에는 이론적이고 사유적인것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불교는 무신론적 이론입니다. 원기론 업보론으로 신의 창조를 부정하며 사물의 내부에서 원인을 발켜내고 스스로 저질러서 스스로 받는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7)자아초월을 강조한다.
개인의 내제적인 자아초월을 강조합니다. 유가도 자기수양적인 문화라 할 수 있으니 자기 수양을 통해서 자아를 초월하려고 하는것입니다. 중국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선종이며 중국의 종교를 자아초월로 널리 알려왔습니다. 자기 스스로 깨달아서 자기 스스로 해탈한다는 스스로 초월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타이쉬 법사는 인간 자신이 스스로 원만하기만 하면 당장 부처가 된다는 말을 하였으니 구태여 밖의 영향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유교적 심상을 강조하였습니다. 도교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연을 존중함으로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는것입니다. 적성과 소요에 도달하며 장생불노하여 신선이 되는 것입니다.

(8)중국 종교에는 선교 정신이 결핍되어있다.
신도에 대한것도 신도의 자원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 그 전형적인 예가 유가 입니다. 학생이 자기가 찾아가서 학문을 구한다는 말은 들어봤어도 선생이 자기가 가서 가르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강태공이 낚시할때 다양한 미끼를 두고 고기가 자기가 먹고 싶은것을 마음껏 물도록 하는것으로 누구든 원하는 자가 먹는것입니다.

본문내용

에서는 자기의것을 남에게 강요하는것은 반감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중국 사람에게 선량한 종교라 인식이 되고 있었는데 과도하게 성취하려고 이것을 이루려고 하기 때문에 다른 목적이 있지 않은가 하는 반감을 가져다 줍니다. 제가 이것을 얘기하는거은 옳고 그림이 아니라 비교를 하고자 하려는 것입니다.
-당나라에 들어간 경교가 많이 퍼지지 않은것은 탄압 때문이 아닌지?
경교가 실패했는가 성공했는가? 그것을 지금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영향이 크지 않았다고 하는것은 사실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당시 천 수백년전 경교의 선교사들은 당시 사람들에 의해서 성인들과 같은 대접을 받았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그 종교가 중국에서 소실되었다 하는것은 우연히 그렇게 된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또한가지 당시의 중국에는 당무제라고 하는 황제의 불교를 말살시키고자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 불교의 종파들이 다 말살을 당하고난뒤 불교와 비슷한 모습의 경교도 일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면 경교는 여러면에서 불교와 비슷하다는 인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그 당시의 경교는 아마 앞으로 계속 그러한 반대 운동에도 불고하고 생존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25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