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바울의 생애
2. 서신서에 대한 이해
3. 바울의 시대 배경
1) AD 41-44년
2) AD44-66년
3) 바울시대의 교회 상황
4. 바울의 신학사상
1) 바울의 율법관
2) 하나님의 의
3) 그리스도의 의미
2. 서신서에 대한 이해
3. 바울의 시대 배경
1) AD 41-44년
2) AD44-66년
3) 바울시대의 교회 상황
4. 바울의 신학사상
1) 바울의 율법관
2) 하나님의 의
3) 그리스도의 의미
본문내용
수로 되는 일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의해서 된다고 주장한다. 율법은 죄인을 의롭게 할 수 없으나 인간에게 죄가 무엇인지 알게 하여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2) 하나님의 의
인간이 하나님에게 복종하는 정당한 관계밖에 있을 때, 인간의 조건을 "죄"라고 한다. 바울은 모든 인간은 이러한 상태에 있는 '죄인'이라고 보았고 구원의 대상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이 인간과 전 피조물을 구원하려는 목적을 완성하실 것을 확신했다. 그는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다(롬1:17)고 표현하였다.
바울 당시의 유대인들은 선행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고 했다. 그러나 바울은 선행이 아니라 신앙에 의하여 인간은 의롭게 된다는 것이다. 이 가능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분명히 선언되었다. 히브리인들은 의를 도덕적 속성으로 생각지 않고 의를 행동으로 생각해 왔다. 하나님의 의인 행위는 예수의 대속적 죽음에 근거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3) 그리스도의 의미
바울은 예수와 하나님을 동일시 할 정도로 밀접한 관계로 생각했다. 이는 주님(Lord)이라는 그의 표현에서 알 수 있다. 퀴리오스 라는 이 칭호는 바울이 이전의 헬레니즘 기독교 공동체 신앙전승속에서 이미 발견한 칭호였다.
또한 바울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이 기름 부어 성별한 메시야로서 이 칭호를 적용하였다. 바울이 이러한 예수를 구속자로서 제시하는 것은 그 자신의 해방의 체험에 근거하였다. 즉 다메섹 사건을 통해서 결정되어진 기독론이 이전 교회의 신앙전승들과 만나면서 신학화되어 기독론의 중심에는 십자가와 부활 사건이 있다.
2) 하나님의 의
인간이 하나님에게 복종하는 정당한 관계밖에 있을 때, 인간의 조건을 "죄"라고 한다. 바울은 모든 인간은 이러한 상태에 있는 '죄인'이라고 보았고 구원의 대상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이 인간과 전 피조물을 구원하려는 목적을 완성하실 것을 확신했다. 그는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다(롬1:17)고 표현하였다.
바울 당시의 유대인들은 선행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고 했다. 그러나 바울은 선행이 아니라 신앙에 의하여 인간은 의롭게 된다는 것이다. 이 가능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분명히 선언되었다. 히브리인들은 의를 도덕적 속성으로 생각지 않고 의를 행동으로 생각해 왔다. 하나님의 의인 행위는 예수의 대속적 죽음에 근거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3) 그리스도의 의미
바울은 예수와 하나님을 동일시 할 정도로 밀접한 관계로 생각했다. 이는 주님(Lord)이라는 그의 표현에서 알 수 있다. 퀴리오스 라는 이 칭호는 바울이 이전의 헬레니즘 기독교 공동체 신앙전승속에서 이미 발견한 칭호였다.
또한 바울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이 기름 부어 성별한 메시야로서 이 칭호를 적용하였다. 바울이 이러한 예수를 구속자로서 제시하는 것은 그 자신의 해방의 체험에 근거하였다. 즉 다메섹 사건을 통해서 결정되어진 기독론이 이전 교회의 신앙전승들과 만나면서 신학화되어 기독론의 중심에는 십자가와 부활 사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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