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에릭슨의 8단계 심리 사회성 발달
2. 에릭슨 비판
2. 에릭슨 비판
본문내용
할을 인식하는 데에서 자기나 자신을 위한 생산성 창조성을 형성한다. 생산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침체감이 형성된다. 즉 타인들에 대한 관심보다 자신의 욕구에 더 치중하는 경향을 띠며, 이웃에게 관대하게 대하지 못한다.
생산성과 창조성(자손, 사상, 생산품등)이 내포된다.37) 침체감은 권태, 대인관계의 빈곤, 심리 성장의 결여, 가정관리, 양육, 직업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겠다는 심리적 침체감을 느낀다. 생산적 인간은 다음과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① 무의식과 의식을 통합한다.
② 기본 신뢰의 축적과 희망을 가진다.38)
③ 자율성을 받아들이는 노력과 의지가 있다.
④ 근면하고 능력 있다.
⑤ 정체성과 충성심을 가진다.
⑥ 친밀성과 사랑의 덕을 가진다.
⑦ 사회와의 관계에서 창조적인 의식주의자(creative ritualizer)가 된다.
⑧ 종교적 인간이다.
8) 통합성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65세 이후: 지혜
신체의 노쇠와 은퇴, 친구나 배우자의 사망 등이 일어나는 인생 말기는 인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한다. 이 시기의 성공과 실패는 다가오는 신체적사회적 퇴보를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달렸다는 것이 에릭슨의 주장이다. 노년기에 이르면 대부분은 살아온 생애를 뒤돌아보며 인생의 가치 여부를 음미한다. 음미 과정에서 자신의 생이 무의미했다고 느끼면 절망하지만, 절망 중에서도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면서 나름대로 생의 의미를 찾고 가치를 부여하고 보람을 느끼게 되면 참된 삶의 지혜와 경륜을 터득한다.
이런 지혜와 경륜에서 과거 7단계의 소산을 수확하게 되어 마침내 보다 높은 차원의 인생철학으로 전후의 자기 삶을 통합시켜 나가는 생활을 하게 된다는 것이 에릭슨의 견해이다.
통합성은 사회 문화의 지배적 이상을 수용하고 생의 의미에 대한 긍정감을 형성할 때 생긴다. 무전통, 무가치등의 현상이 성취 의욕을 좌절시키고 인생의 의미를 상실케 하여 절망감을 가지게 한다. 현실과 대인관계에 잘 적응하고 창조적인 사고와 활동을 하게 되어 자기와 세계, 자기와 역사를 통일하여 자기완성을 해 간다. 자기 인생을 정리해 돌이켜 보며 플러스(plus)인생은 이런 것이라고 자녀와 사회에게 지혜를 제공한다. 그렇지 못하면 인격이 분해되어 이를 부득부득 갈게 되고 절망과 자기혐오에 빠진다.
2. 에릭슨 비판
프로이드 이론보다는 정상인을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해 구축한 이론이므로, 정상인이 사회 관계 속에서 성장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그러나 ① 이론 구축의 방법상 문제로 인해 애매하고 모호한 개념들이 많이 발견된다.
② 각 발달 단계의 구분에서도 과학적인 정확한 근거가 제시되지 못했다.
③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인간 발달을 수동적이고 비관론적으로 보고 있다.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은,
① 인간의 자아 분석에 기초를 둔다.
② 인간의 초기 경험을 중요시한다
③ 발달의 단계설을 주장한다.
④ 과학적인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등이다.
생산성과 창조성(자손, 사상, 생산품등)이 내포된다.37) 침체감은 권태, 대인관계의 빈곤, 심리 성장의 결여, 가정관리, 양육, 직업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겠다는 심리적 침체감을 느낀다. 생산적 인간은 다음과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① 무의식과 의식을 통합한다.
② 기본 신뢰의 축적과 희망을 가진다.38)
③ 자율성을 받아들이는 노력과 의지가 있다.
④ 근면하고 능력 있다.
⑤ 정체성과 충성심을 가진다.
⑥ 친밀성과 사랑의 덕을 가진다.
⑦ 사회와의 관계에서 창조적인 의식주의자(creative ritualizer)가 된다.
⑧ 종교적 인간이다.
8) 통합성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65세 이후: 지혜
신체의 노쇠와 은퇴, 친구나 배우자의 사망 등이 일어나는 인생 말기는 인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한다. 이 시기의 성공과 실패는 다가오는 신체적사회적 퇴보를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달렸다는 것이 에릭슨의 주장이다. 노년기에 이르면 대부분은 살아온 생애를 뒤돌아보며 인생의 가치 여부를 음미한다. 음미 과정에서 자신의 생이 무의미했다고 느끼면 절망하지만, 절망 중에서도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면서 나름대로 생의 의미를 찾고 가치를 부여하고 보람을 느끼게 되면 참된 삶의 지혜와 경륜을 터득한다.
이런 지혜와 경륜에서 과거 7단계의 소산을 수확하게 되어 마침내 보다 높은 차원의 인생철학으로 전후의 자기 삶을 통합시켜 나가는 생활을 하게 된다는 것이 에릭슨의 견해이다.
통합성은 사회 문화의 지배적 이상을 수용하고 생의 의미에 대한 긍정감을 형성할 때 생긴다. 무전통, 무가치등의 현상이 성취 의욕을 좌절시키고 인생의 의미를 상실케 하여 절망감을 가지게 한다. 현실과 대인관계에 잘 적응하고 창조적인 사고와 활동을 하게 되어 자기와 세계, 자기와 역사를 통일하여 자기완성을 해 간다. 자기 인생을 정리해 돌이켜 보며 플러스(plus)인생은 이런 것이라고 자녀와 사회에게 지혜를 제공한다. 그렇지 못하면 인격이 분해되어 이를 부득부득 갈게 되고 절망과 자기혐오에 빠진다.
2. 에릭슨 비판
프로이드 이론보다는 정상인을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해 구축한 이론이므로, 정상인이 사회 관계 속에서 성장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그러나 ① 이론 구축의 방법상 문제로 인해 애매하고 모호한 개념들이 많이 발견된다.
② 각 발달 단계의 구분에서도 과학적인 정확한 근거가 제시되지 못했다.
③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인간 발달을 수동적이고 비관론적으로 보고 있다.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은,
① 인간의 자아 분석에 기초를 둔다.
② 인간의 초기 경험을 중요시한다
③ 발달의 단계설을 주장한다.
④ 과학적인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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