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 음악교육의 학습이론 교수방법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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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달크로즈 음악교육의 학습이론 교수방법 조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배경
2. 달크로즈 음악교육 기술
3. 유리드믹스 음악치료적용
4. 음악치료적 목표영역
5. 음악치료 적용의 예

본문내용

는 기회가 된다.
(2)아동의 경우, 박자 개념을 가르쳐 주기 위해 막대를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해 놓고 4분의 3박자나 4분의 4박자를 가르쳐 줄 수 있다. 박자인 경우 강박인 첫 박에서 막대 앞에 도착하여 세 걸음 가서 또 다른 첫 시작박자에 맞춰 막대를 넘어야 한다. 이때 피아노 등으로 즉흥연주를 해 줌으로써 그 첫 박을 강조할 수 있다. 또한 4분의 3박자라도 템포에 딸라 자신의 걸음, 뛰거나 천천히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아동이 항상 음악에 집중하고 있어야 하므로 집중력과 왼발, 오른발의 사용으로 균형이 좋아질 수 있다.
(3)위의 활동 외에 Findiay(1971)에서 제시한 활동을 조금 더 소개한다면 다음과 같다.
*아동이 말을 가장하여 음악에 맞춰 전속력 달리기를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말이 피곤하여 점점 느려진다.(tempo)
*팔을 앞뒤로 흔들며 발을 구르는 동작을(하나,둘,셋,넷) 하다가 네 번째에 공중으로 최대한 높이 뛰어 오른다.이때 두 팔과 크게 벌려 쭉 편다.(accent)
*한 아동이 교통경찰을 가장하여 교실 중앙에서 선다. 다른 아동들 중에 어른걸음 ♩ 로 어린이는나 ♬에 맞춰 걷는데 교통경찰의 지시에 따라 가저나 서기를 한다. 이때 선생님의 음악 반주는 교통경찰의 정이 신호에 맞게 정확하게 음악을 멈추어야 한다. (duration)
*4분의 2박인 경우 step, hop; 4분의 3은 step, hop, hop; 4분의 4박은 step, hop, hop, hop 표현하며, 4분의 2박자와 4분의 3박자의 결합인 경우는 4분의 2박자는 앞으로 나아가며 step, hop 그리고 4분의 3박자는 뒤로나 또는 방향을 바꾸어 step, hop, hop으로 표현한다. 이때 step을 할 때 박수를 같이 칠 수 있다.(metrical patterns)
*음표에 말을 붙인다.(speech and rhythm patterns)
오늘 아빠가(♩♩♩)
사탕을 사가지고(♩)
오셨어요(♩♩♩♩)
위의 예는 여러 가지 리듬이 같이 있지만 목적에 따라 리듬을 통일할 수 있으며 하나의 음절만 틀린 리듬을 하고 다른 음절은 리듬을 통일하여 아동이 자연스럽게 틀린 리듬을 인지하게 할 수 있다.
*피아노 음악을 들으며 올라가는 멜로디에서 팔을 올리고 내려가는 멜로디에서 팔을 내린다.(pitch and melody)
이러한 활동들의 예는 극히 일부분이며 상황이나 교육적 목적, 치료적 목적에 맞게 활동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예들은 언어능력 향상, 인지 향상, 신체균형의 향상, 근육발달 등의 목적으로 음악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예가 되기도 한다.
2)적용대상의 제한이나 고려사항
클라이언트의 상태에 따라 처음 접근법을 세심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즉, 많은 움직임을 싫어한다면 작은 움직임부터, 신체를 크게 움직이며 하는 과장된 행동에 익숙하지 않으면 익숙한 행동으로부터 시작을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달크로즈는 신체의 움직임을 하는 기법인 만큼 클라이언트의 신체 상태를 먼저 파악하고 세심하게 시도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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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9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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