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칼 로저스의 성장배경 및 이론
2. 칼 로저스의 실존주의와 인본주의
3. 칼 로저스의 사상
4. 칼 로저스의 심리상담/치료에 있어서 접근방법의 기본특성
5. 요약과 평가
6.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치료 이론의 한계
7.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및 주석
2. 칼 로저스의 실존주의와 인본주의
3. 칼 로저스의 사상
4. 칼 로저스의 심리상담/치료에 있어서 접근방법의 기본특성
5. 요약과 평가
6.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치료 이론의 한계
7.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및 주석
본문내용
한 충동, 반사회적 행동이 나타남. - ‘유기체’란 인간 각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기체의 일차적 목적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고, 늘 유기체 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시키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음.
5)‘실현경향성’은 인간에게 생득적이며 행동의 최상 동기로서, 이는 또한 긴장을 감소 또는 증가시킨다. 이는 자율성을 향한 발달이며 타율성이나 외부세력에 의한 통제로부터 벗어나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친다. 낮은 수준에서는 실현 경향성이 음식, 물, 그리고 공기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작용한다. 그러나 실현경향성은 유기체의 긴장 감소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때로는 긴장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즉 발달을 위한 것이라면 그것이 비록 일시적 고통을 안겨 준다 하더라도 이를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고통을 감수하고 이겨내려 한다는 것임.
6)‘자아’는 개인의 전체적인 현상학적 장, - 유기체가 경험하는 모든 주관적인 세계 - 혹은 지각적인 장으로부터 분화된 부분이다. 즉 아동들은 생활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전체적인 경험의 장으로부터 ‘나’혹은 ‘나를’ 또는 ‘나에게’로 한정시키는 하나의 심상을 형성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자아는 개인 자신의 존재의 각성 또는 기능화의 각성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자아발달을 통해서 개인은 자기에게 속한 것 혹은 자기일부와 자신이 지각하는 다른 모든 대상들 사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되는 것임.
7)Sanford는 ‘모든 심리상담/치료자가 모든 내담자에게 언제나 진실하고,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 수용해주어야 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기대이다.’ 라고 말함.
8)내담자가 자신의 길을 찾도록 한다는 말은 쉽지만, 그렇게 하려면 내담자를 더 많이 존중해야하고,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게 경청하고 자신의 지시를 따르도록 격려할 수 있어야 하는데, 특히 심리상담/치료자가 원치 않는 것을 내담자가 선택할 때는 더 그러함.
9) 제랄드 코리,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시그마프레스), 2004. 제7장, 210P,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인간중심치료, 참조.
10) 제랄드 코리,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시그마프레스), 2004. 제7장, 210P,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인간중심치료’ 참조.
5)‘실현경향성’은 인간에게 생득적이며 행동의 최상 동기로서, 이는 또한 긴장을 감소 또는 증가시킨다. 이는 자율성을 향한 발달이며 타율성이나 외부세력에 의한 통제로부터 벗어나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친다. 낮은 수준에서는 실현 경향성이 음식, 물, 그리고 공기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작용한다. 그러나 실현경향성은 유기체의 긴장 감소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때로는 긴장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즉 발달을 위한 것이라면 그것이 비록 일시적 고통을 안겨 준다 하더라도 이를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고통을 감수하고 이겨내려 한다는 것임.
6)‘자아’는 개인의 전체적인 현상학적 장, - 유기체가 경험하는 모든 주관적인 세계 - 혹은 지각적인 장으로부터 분화된 부분이다. 즉 아동들은 생활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전체적인 경험의 장으로부터 ‘나’혹은 ‘나를’ 또는 ‘나에게’로 한정시키는 하나의 심상을 형성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자아는 개인 자신의 존재의 각성 또는 기능화의 각성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자아발달을 통해서 개인은 자기에게 속한 것 혹은 자기일부와 자신이 지각하는 다른 모든 대상들 사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되는 것임.
7)Sanford는 ‘모든 심리상담/치료자가 모든 내담자에게 언제나 진실하고,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 수용해주어야 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기대이다.’ 라고 말함.
8)내담자가 자신의 길을 찾도록 한다는 말은 쉽지만, 그렇게 하려면 내담자를 더 많이 존중해야하고,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게 경청하고 자신의 지시를 따르도록 격려할 수 있어야 하는데, 특히 심리상담/치료자가 원치 않는 것을 내담자가 선택할 때는 더 그러함.
9) 제랄드 코리,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시그마프레스), 2004. 제7장, 210P,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인간중심치료, 참조.
10) 제랄드 코리,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시그마프레스), 2004. 제7장, 210P,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인간중심치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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