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처첩성군>과 <홍등>의 시대적 배경
2. <처첩성군>과 <홍등>의 줄거리
3. <처첩성군>과 <홍등>의 비교
1) 송련과 예얼의 대립
2) <처첩성군>과 <홍등>의 송련
4. 나의 감상
2. <처첩성군>과 <홍등>의 줄거리
3. <처첩성군>과 <홍등>의 비교
1) 송련과 예얼의 대립
2) <처첩성군>과 <홍등>의 송련
4. 나의 감상
본문내용
는 처음부터 가마를 타고 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이런 그녀의 모습은 현실을 독립적으로 개척할 줄 아는 신여성이 아니라 현실을 도피하기 위해, 결혼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안정을 추구하려는 나약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결국, 송련의 모습은 1920년대 여성 지식인의 나약함을 대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4. 나의 감상
이 두 작품의 시대적 배경인 1920년대의 중국은 가부장제사회와 일부다처제를 실시하던 때이다. 이러한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하면서 여성의 위치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1920년대 중국의 여성은 그저 남자의 권력과시용과 성적인 상대로 밖에 여겨지지 않았다는것이 확연히 보여서 조금은 수치스럽기도 하고, 그 시대의 여성들이 불쌍하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여기서 나오는 송련은 불행하게도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진 씨 집안에 들어가서 넷째 첩의 신세로 살게 되는데 한 여자의 인생이 이렇게 아무의미 없이 흘러가 버린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운 사실인 것 같다.
또한 이 작품이 중국현실사회를 직시하고 폐쇄적인 봉건사회의 단면을 보여줌으로써, 이 시대 중국 노동자, 하층민들의 위치를 고발하고 사회를 비판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었다.
4. 나의 감상
이 두 작품의 시대적 배경인 1920년대의 중국은 가부장제사회와 일부다처제를 실시하던 때이다. 이러한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하면서 여성의 위치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1920년대 중국의 여성은 그저 남자의 권력과시용과 성적인 상대로 밖에 여겨지지 않았다는것이 확연히 보여서 조금은 수치스럽기도 하고, 그 시대의 여성들이 불쌍하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여기서 나오는 송련은 불행하게도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진 씨 집안에 들어가서 넷째 첩의 신세로 살게 되는데 한 여자의 인생이 이렇게 아무의미 없이 흘러가 버린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운 사실인 것 같다.
또한 이 작품이 중국현실사회를 직시하고 폐쇄적인 봉건사회의 단면을 보여줌으로써, 이 시대 중국 노동자, 하층민들의 위치를 고발하고 사회를 비판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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