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2) <국어 교수-학습 과정안 {세안} 듣기․말하기 82-83쪽 (2/4)차시> 7. 따뜻한 눈길로 - 놀이 중심 문제 해결 학습을 통한 수수께끼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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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 등 학 교

1.단원명
7. 따뜻한 눈길로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계열

4. 성취 기준

5. 단원 학습 목표

6.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7. 지도의 유의점

8. 이론적 배경
가. 놀이 학습의 성격
나. 문제해결학습의 성격
다) 문제해결학습 모형 적용

9. 학생 실태분석

10. 수업자의 의도

11.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시다.
- 네. (동영상을 본다.)
옛날 이집트에 사람의 얼굴에 사자의 몸을 가진 괴물이 있었어요. 이 괴물은 스핑크스라고 불렸는데,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문제를 내서 못 맞히면 잡아먹었다고 해요. 그 문제를 친구들도 한 번 풀어볼까요?
문제는 "아침에 네발, 낮에는 두발, 밤에는 세발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아니요. 너무 어려워요.

스핑크스 이야기가 담긴 동영상 자료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를 해 봅시다.
▣학습 활동 안내
활동1. 내가 만드는 수수께끼
활동2. 재미난 말판놀이
활동3. 알쏭달쏭 수수께끼 대회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 방법 탐색
▣활동1. 문제를 만들어 보아요.

'수수께끼 문제는 이렇게' 판서
수수께끼 문제 학습지
※수수께끼의 특징을 잘 살려 문제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타이머
- 지난 듣기말하기 시간에 배운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 수수께끼 문제는 어떠한 특징이 있나요?
- 친구들이 모두 잘 기억하고 있군요. 그럼 이번 시간에는 모둠별로 수수께끼 문제를 2문제씩 만들어 보도록 하겠어요. 사물의 이름이나 특징, 다른 점을 이용하여 문제를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시간은 5분을 주겠어요. 도중에 어려운 점이 있으면 손을 조용히 드세요. 모둠 모형으로 만드세요.
- (5분 후)문제를 완성했나요? 완성한 문제는 잘 가지고 있다 '수수께끼 대회'에서 친구들이 직접 문제를 내보겠어요.
- 수수께끼 문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사물의 이름을 이용하여 만들어요.
- 사물의 특징을 이용하여 만들어요.
- 사물의 서로 다른 점을 이용하여 만들어요.
- 네
(‘개구리’노래를 부르며 모둠을 구성 한다.)
- 네.
문제 해결하기
원리 습득 또는 재구성
▣활동2. 재미난 말판놀이
10´
교과서 부록 말판, 주사위, 말, 수수께끼 정담
※어려운 문제가 있을 경우 같이 풀어본다.
- 그럼 이제 직접 수수께끼를 풀어보는 활동을 하겠어요. 교과서 82-83쪽을 보세요. 말판과 말, 주사위를 나눠주기 전에 설명 방법을 다 같이 알아봅시다.
- 먼저 모둠별로 2명씩 견우와 직녀 팀으로 나눕니다. '가위, 바위, 보' 주사위를 던져 이긴 팀은 한 칸 앞으로 갑니다. 각 바구니에는 무엇이 쓰여 있나요?
- 상대편은 숫자에 해당되는 문제를 냅니다. 문제를 맞히면 그 자리에 있고, 못 맞힐 경우 뒤로 한 칸 갑니다. 먼저 7번까지 도착하는 팀이 이깁니다. 놀이를 모둠별로 시작해봅시다.
(학생들이 활동이 다 끝난 후)
- 어느 편이 이겼나요?
- 어렵거나 모르는 문제가 있었나요?
- (교과서를 본다.)
-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 (두 팀으로 나누어 말판놀이를 한다.)
- 저희 모둠은 견우편이 이겼어요.
- 저희는 직녀편이 이겼습니다.
- 아니요. 다 맞혔습니다.
일반화하기
적용 및 연습
▣활동3. 알쏭달쏭 수수께끼 대회
13´
활동1에서 학생들이 만든 문제, 모둠별 점수판, 스마일 스티커
※태도가 좋은 모둠을 지목하여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등한 모둠 외 다른 모둠도 열심히 했다고 칭찬해준다.
- 알쏭달쏭 수수께끼 대회를 시작해봅시다. 활동 1에서 각 모둠이 만든 문제를 앞에 나와서 다른 모둠에게 내고 다른 모둠들은 문제를 맞히면 됩니다.
- 그런데 만약 다른 모둠 친구들이 아무도 문제를 못 맞힐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좋은 방법이네요. 답을 못 맞힐 경우 몸으로 답에 대한 힌트를 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우산이 답일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그래서 문제를 한 번에 맞히면 스티커 3개, 힌트를 보고 맞히면 2개를 주겠어요. 그 외에도 바른 자세로 참여하는 모둠에게는 보너스로 1개씩 주겠어요. 반대로 태도가 나쁜 모둠은 스티커를 1개 떼겠습니다. 다른 모둠이 문제를 낼 때 바른 자세로 잘 듣는 모둠에게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를 주겠어요.
- 그럼 시작해봅시다. 처음 문제는 선생님이 내겠어요. '북은 북인데 살아 움직이며 연주할 수 없는 북은 무엇일까요?'
- 잘 맞혀주었어요. 문제를 맞힌 ○모둠이 나와 다음 문제를 내주세요.
- 답은 무엇인가요?
(같은 방법으로 게임 진행)
- ○모둠이 스티커를 가장 많이 모았고, 그 다음은 □모둠, △모둠이네요. 다른 모둠도 모두 열심히 했습니다.
- 답에 대한 힌트를 줍니다.
- 우산을 쓰는 흉내를 냅니다.
- 거북이입니다.
- 밥을 먹을 때마다 발을 구르며 키를 재는 것은?
- 젓가락입니다.
정리
정리하기
▣정리하기
- 오늘 공부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였나요?
- 그럼 수업 시간 처음에 동영상에서 들려준 문제가 기억나나요? 답은 무엇일까요?
- 왜 그렇게 생각했나요?
- 잘 맞혔습니다.
▣차시예고
- 다음 시간에는 ‘다섯 고개 놀이’를 해보겠습니다.
-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를 했습니다.
- 수수께끼 문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 말판 놀이도 해보았습니다.
- 모둠별로 수수께끼 대회를 했습니다.
- 네.
- 사람인 것 같습니다.
- 어렸을 때는 기어 다녀서 네발로 걷고, 자라서는 두발로 걷고, 늙어서는 지팡이까지 세발로 걸어 다니기 때문입니다.
- 네. 감사합니다.
5′
스핑크스 수수께끼 문제 PPT 자료
※판서계획
단원명: 7. 따뜻한 눈길로
수수께끼 문제는 이렇게
1. 사물의 이름 이용하여 만들기
2. 사물의 특징 이용하여 만들기
3. 사물의 서로 다른 점 생각하여 만들기
학습문제: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 를 해봅시다.
활동안내: 활동1. 내가 만드는 수수께끼
활동2. 재미난 말판놀이
활동3. 알쏭달쏭 수수께끼 대회
※ 본 차시 학습 평가
평 가 내 용
평 가 기 준
평 가 시 기
평 가 방 법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 해 보기

사물의 특징을 잘 살려 수수께끼 문제를 내고 맞힐 수 있다.
수업 중,
수업 후
관찰법,
지필평가

사물의 특징을 잘 살려 수수께끼 문제를 내거나 맞힐 수 있다.

사물의 특징을 살려 수수께끼 문제를 내거나 맞히는 것을 어려워한다.
<학습지>
수수께끼 문제 카드
2학년 _____ 모둠
<수수께끼 문제>
정 답 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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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1.29
  • 저작시기2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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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22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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