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통한 인간의 이해 인강(중간, 기말포함) 타이핑 정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을 통한 인간의 이해 인강(중간, 기말포함) 타이핑 정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강의 ■ 컬렉션, 미술관련 행사의 급증
2강의 ■ 주술과 영원의 세계
3강의 ■ 이상적인 아름다움
4강의 ■ 신과 천상을 향해
5강의 ■ 인간, 자신을 발견하다
6강의 ■ 관능 : 인간의 자유
7강의 ■ 화가, 정치와 현실에 눈뜨다

(중간고사 이후)
9강의 ■ 빛속에 인간
10강의 1. 사실적 묘사, 영혼의 표현
11강의 1. 아름다움의 기준
12강의 1. 재현과 표현
13강의 1. 해학과 인간
14강의 1. 저...쓰레기도 예술입니다.

본문내용


인터내셔널 클렝 블루, 바다의 푸른색
지중해의 인어 (이브 클렝-인간의 척도)
협공의 극장, 합성된 사진
(ex : 이브 클렝 - 허공의 극장)
샬롯 무어맨, 예술의 장르초월, 경칠에 체포
ex: 백남준 - TV 첼로
성추행의 기억, 남자에 대한 적개심
ex: 니키 드 생팔 - 사격 그림
신체적 학대, 인체의 사회적 의미
ex: 스텔락 - 공중부양
수술과정 생중계, 지방세포 판매
ex: 오를랑 포도를 먹기 위한 입수술
캐롤리 쉬니만 - 고기덩이의 쾌락
6. 설치미술(Installation Art)
다양한 소재, 매체 이용, 삼차원 전시공간의 적극활용
회화, 조각, 공예, 연극 등
예술의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표현형식
미술의 기본적인 요소인 시각적 효과, 청각, 촉각, 후각
연출된 성격강조
관객이 직접 신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참여유도
작품과 관객 상호작용
작품의 적극적 참여자, 비판적 내용
ex: 한스 학케의 설치작업
모태로서의 여성, 정체성의 표현
ex: 니키 드 생팔 - 자궁
양방향거울, 이미지의 중첩
정체성에 대한 생각, 나는 과연 나인가?
ex: 댄 그레이엄 - 하트 파빌리언
전자매체 이용, 네온사인 기술
신체의 움직임, 신체의 개념서술
ex: 브루스 나우만 - 백개의 삶과 죽음
인간에 대한 애정, 쉽게 접할 수 있는 작품
친군한 인간미, 대지미술, 캔버스 전시장 이탈
더 확대된 공간으로 진출
ex: 조나단 보롭스키 - 인간관계
7. 대지미술(Land Art, EarthWork)
물질로서의 작품과 개념 부정,
미술을 상업적인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분리
자연과 함께 형성되는 작품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일시적으로 존재,
자연물을 재료로 삼거나 인공적인 작업을 첨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규명함
ex: 마이클 하이처 - 마주보는 계곡
물의 움직임에 따라 침식, 현재는 사라짐
인간 의지의 맹목적성, 자연의 영원성
ex: 로버트 스미드슨 - 나선형 방파제
“걷기”
돌멩이, 나뭇가지 재배치, 움직인 흔적 남기기
ex: 리처드 롱 - 발자국으로 생긴 선
홀로 지구를 걸어가는 인간, 인류의 근원확인
국가적 경계초월
ex: 리처드 롱 - 히말라야에 그은 선
8. 미니멀리즘 회화
추상표현주의, 작가의 존재, 과도한 표현성에 거부감
팝아트의 대중성에 반발, 작품의 감정, 내용 배제
질서, 안정감, 재료의 물질성 존중
미니멀 : 최소한의
미술의 불필요한 군더더기 제거
최소한의 조형방법
가장 본질적인 미술의 성격 강조
절제된 양식, 단순한 제작방식 1960년대
ex: 프랭크 스텔라 - 이성과 혼란의 결혼
20세기초, 말레비치, 기하학적 추상
반듯한 선, 선명한 색감, 질서, 균형, 비례
ex: 말레비치 - 날아가는 비행기
하드 에지
1950년대말, 애드 라인하르트
바넷 뉴만, 프랭크 스텔라
ex: 알마 토머스 -하드에지란 무엇인가
“내 그림은 보여지는 것만이 아니라 거기에 있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그림은 정말 하나의 물체인것이다
당신은 아무런 혼란도 느끼지 않고 전부를 볼 수 있다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바로 당신이 보는 것이다
Frank Stella
그림역시 물체, 눈으로 보는것에 집중
의미, 내용의 불필요
표현행위의 축소, 근원적인 요소
색, 선, 면, 지각능력의 확대
ex: 바넷 뉴먼 -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려워하랴
색,선,면 : 표현적 감정
최소한의 요소 배제
깔끔한 모서리 : 하드에지
표현행위 배제, 작가의 개성 무시
ex:애드 라인하르트 - 블루
새로운 화파를 위한 12가지 금지사항:
질감, 붓질, 드로잉, 형태
구성, 색채, 빛, 공간, 시간, 규격
동작, 물질
ex: 애드 라인하르트
색, 구성, 섬세한 구성, 색감의 변화
감정표현 배제, 사색의 공간 인간의 감성, 체취
ex: 애드 라인하르트 -검정색의 구성
서정적인 공간, 풍부한 감정, 행복하고 편안한 안정감
ex: 아그네스 마틴 - 행복한 휴일
흰색의 순수성, 검정색의 깊이
언어의 불필요성, 회화의 죽음
말레비치 - 흰색위의 흰색, 검은 사각형
9. 미니멀리즘 조각
미니멀리즘 : 단순함과 간결함 추구
사물의 근본, 본질 : 진정한 리얼리티
미니멀 조각 : 기본 단위형태 바복, 연속적 배치
재료의 물질적 특성 중요시
회화의 한계 / 공간, 조각으로 관심
변형 캔버스(Shaped Canvas) : 입체물
ex: 프랭크 스텔라 - 뾰족한 경계선
3차원 공간의 활용 / 회화와 조각의 통합된 물체
도널드 저드(Donald Judd) 쌓기 / 무제/ 쌓기
공업용 재료 사용, 기존개념에서 탈피
형태의 반복배열 / 연상작용의 제거 / 합리적 느낌
ex: 도널드 저드 - 공장
전시장이라는 특별한 장소 때문에
벽돌, 철판, 나무토막, 작가의 손질 불필요
전통 조각개념 탈피 , 물질과 공간관계 재정립
ex: 칼 앙드레 - 동질성
철물사용, 기하학적 작품, 철물의 세련된 맛
녹이쓴 철판 / 감성, 이성, 물질의 소멸
ex: 토니 스미스 - 죽음
10. 포스트 모더니즘
20세기에서 21세기로 전환되는 과정
전반적인 문화적 경향
기존 예술문화 권력에 도전
모더니즘의 해체와 전복
예술, 정치, 사회, 학문 등 모든 분야
엘리트 문화, 권력과 물신이 된 미술에 대한 반작용
ex: 바바라 크로거 - 우리처럼 증오하라!
포스트 모더니즘의 경향(모더니즘 이후의 미술)
1. 과거 지향적 양식 : 독일 신표현주의
2. 회화로의 복귀 : 형상성, 색채의 부활
3. 상업주의, 소비주의, 대중문화
4, 정치성, 저항정신 : 페미니즘, 제3세계, 소수민족
5. 복합매체: 사진, 비디오, 컴퓨터, 네온
6. 차용, 혼성, 모방
인간의 복귀시도 / 제도권 미술의 종속
미술의 상품화에 동조
ex: 게오르크 바셀리츠
11. 미술사의 끝에서
-모든것이 예술이 된 뒤
-예술에 대한 기억
일상생활과 미술의 거리
ex: 다니엘 뷔랑 - 색깔 가리개
일상의 모든 행위가 예술 일 수 있으며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다.
아름다움을 느낄때 인간성의 확인
인간정신의 정립 / 친근한 미술
ex: 요셉 보이스 - 안녕, 꼬마들!
세계자연보호기금의 지원
천개의 얼음조각
ex: 넬레 아제베도 - 녹아내리는 천명의 사람들
지구 온난화 현상에 대한 연구, 빙하에 대한 재난
  • 가격3,0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12.12.21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71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