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팝아트의 전개과정, 특성, 영국의 팝아트 작가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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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국의 팝아트의 전개과정, 특성, 영국의 팝아트 작가 작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팝아트의 개념

2. 영국 팝 아트의 전개 과정

3. 영국 팝아트의 특성
1) 영국 팝아트의 성격
2) 주제 및 표현기법

4. 영국의 팝아트 작가 작품 분석
1) 피터 블레이크
2) 리차드 해밀턴
3)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다면, 多面)으로 해서 그 안에 문자, 사진, 추상적 도형 등을 그려 넣어서 마치 극장 간판물처럼 제작하고 있다.
2) 리차드 해밀턴
(1)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956>
(이미지출처: 김혜경, 2008)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는 「이것이 내일이다」의 포스터 겸 카탈로그에 쓰일 이미지로 구상되었다. 이 작품은 일종의 대중문화의 목록으로, 천장은 달의 표면이, 거실은 편리한 가정용품과 텔레비전, 녹음기로 가득하고, 매력적인 남녀가 한껏 포즈를 취하고 있다. 또 조상의 초상화보다 크게 걸린 포스터와 남자가 든 POP이라고 적힌 거대한 막대사탕이 눈에 띤다. 대중잡지에서의 광고를 이용한 이 작품에서 해밀턴은 대중매체에 진지하게 다가가 가치 있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김혜경, 2008).
(2) 그녀
<그녀, 1958~1961>
(이미지출처: 김혜경, 2008)
<그녀>는 가정의 기계화를 다룬 작품이다. 전기냉장고와 전기 청소기, 토스터 등이 약간씩의 형상의 특징만 남기고 파괴, 분해되어 추상적인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서광희, 1982).
(3) 크라이슬러에 대한 경의
<크라이슬러에 대한 경의, 1957>
(이미지출처: 양진희, 2006)
<크라이슬러에 대한 경의>은 작가 스스로 이 작품에 사용된 소재의 출처를 자세히 밝히고 있다. '주 모티브인 자동차를 해체시켜 해체된 각 부분들을 재조합하는 표현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소재의 대부분은 크라이슬러 회사의 자동차 플리머스와 임페리얼 광고에서 얻었고 일부는 제너럴 머터즈 자료에서 또 일부는 폰티악에서 얻었다. 전체적인 효과는 자동차를 도깨비 눈을 한 괴물로 보이게 하는데 그런 효과는 오만한 듯한 모습 때문에 더욱 강조된다.'
3)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 환상주의 스타일로 그린 차그림
<환상주의 스타일로 그린 차그림, 1961>
(이미지출처:www.cyworld.com/modern_icon)
<환상주의 스타일로 그린 차그림>는 그가 팝아트와 연계되어 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된 작품으로 광고포스터와 어린아이의 드로잉과 관련이 있다.
(2) 정숙을 강조한 그림(Picture Emphasizing Stillness)
<정숙을 강조한 그림, 1962>
(이미지출처: 윤대영, 1999)
<정숙을 강조한 그림>에서는 멀리서 보면 두 등장인물이 외딴 집에서 조용하게 걸으며 대화하는데 표범이 그들을 덮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림 가까이로 가서 보면 '그들은 매우 안전하다. 그것은 매우 고요하다. (They are perfectly safe, This is a still)'라는 글귀가 두 인물과 표범사이에 사선으로 쓰여져 있는 것이다. 거기에는 익살이 있고, 메시지 전달이 있고, 시각적 특성이 있으며, 그런 방식으로 주의를 끌어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써 문자들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윤대영, 1999).
(3) 닉의 수영장에서 나오는 피터
<닉의 수영장에서 나오는 피터,1966>
(이미지출처: cafe.daum.net/jsseo43)
<닉의 수영장에서 나오는 피터>는 동성애를 다룬 작품임에도 유명한 존 무어(John Moore)상을 수상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그가 처음부터 자신의 동성애적 성향을 거리낌 없이 유쾌하게 표출해 낸 것은 아니다. 동성애적 테마가 처음 암시되었을 때는 난해한 성적인 의미 외에는 별다른 의미를 찾아 볼 수 없었으며 은둔적이고 흐린 성격으로 나타난다(윤대영, 1999).
(4) 데이비드, 셀리아, 스테판, 그리고 이안
과 같은 작품에서 그는 모델들의 움직임을 잡아내기 위해 그들의 손, 발 그리고 이목구비 같은 세목들을 반복하는 가능성을 실험했다. 초기의 시도에서 이러한 반복이 상대적으로 조야할지라도, 사진에 비해 회화의 이점은 이미 분명해졌다. 인물들은 똑똑 끊기지 않는다. 포토 꼴라주에서 흔히 나타나는 단절, 갑작스러운 끊김, 그리고 날카로운 가장자리들 전혀 없다. 작품이 생생한 붓의 흔적으로 생명을 얻긴 했지만, 대신 요소들 간의 변화는 매끄럽고 무리가 없었다(장지영, 2007).

(이미지출처: 장지영, 2007)
(5) 펄스텐버그 광장(Place Furstenberg
<펄스텐버그 광장(Place Furstenberg)>에서 관람자는 광장의 한 가운데 서있다. 그는 꼴라쥬된 사진이 지니는 각각의 축적된 시간을 화면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지금, 거기에 있는' 지속되는 의미로서의 시간을 경험하게 된다. 작가가 경험한 공간은 그대로 관람자에게 전달되고 관람자는 시각적인 관람뿐만 아니라 공간과 시간을 포함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굳이 움직임이나 중첩을 통한 공간감을 표현하지 않더라도 이 작품에서는 지금 관람자가 현재 거기에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펄스텐버그 광장(Place Furstenberg), 1984>
(이미지출처: 장지영, 2007)
【 참고자료 】
데이비드 매카시 저, 조은영 역(2003)「팝아트」열화당
Lucy R. Lippard저, 전경희 역(1985)「팝아트」미진사
김춘일 저(1979)「팝아트와 현대인」열화당
김혜경(2008)「일상의 경험과 팝아트에 조형성을 통한 내적 표현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정규돈(2008)「포토 리얼리즘 형성에 미친 팝 아트의 리얼리티 분석」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장지영(2007)「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회화연구」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정채린(2006)「팝아트(Pop Art)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허미자(2006)「팝 아트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창의적인 수업 연구」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허현진(2002)「영국, 미국의 Pop Art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윤대영(1999)「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회화 작품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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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2.22
  • 저작시기2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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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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