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양식으로서의 팝아트 (영국, 미국 팝아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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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적인 양식으로서의 팝아트 (영국, 미국 팝아트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pop art의 개념 및 발생 배경
*팝 아트의 개념
*팝 아트의 발생 배경
문화적 배경
사회적 배경
미술사적 배경

Ⅲ.팝아트의 지역적 출현

Ⅳ.영국 팝아트의 특성
*영국 팝아트 작가와 작품
리처드 해밀턴
피터 필립스
데이비드 호크니
*전개 과정과 성격

Ⅴ.미국 팝아트의 특성
*미국 팝아트 작가와 작품
제스퍼존슨
로이 릭텐스타인
앤디 워홀
톰 웨설먼
*전개 과정과 성격

Ⅵ.현대 미술에 있어서의 팝아트의 의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중간 지대에 있으며 추상표현주의의 단순한 부정이 아니라 그 극복이라는 과제와 함께 팝아트 등장의 직접적인 계기를 제공해 준 것이다 그들은 미국의 팝아트에 있어서 대단한 가능성과 다양한 오브제의 이미지를 보여 줌으로써 미국 팝아트의 전개에 있어서 실제적인 선구자임과 동시에 새로운 차원의 예술 세계를 경험케 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 중요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 의 회화적 아이러니 감각은 뒤샹의 감각에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 뛰어난 미국 화가들이 그러하듯 재스퍼 존슨도 우선 화가이고 그 다음에 이념가인 것이다 즉 그는 회화에 서는 사로를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을 보여주는 방법 밖에 없으며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는 다른 어떤 환상적 오브제이다 클래스 올덴버그는 “나는 예술에 대해 지극히 높은 이상을 갖고 있다. 이 점에 있어서 아직도 나는 낭만주의자이다. 그러나 예술을 이렇게 비속화 시키는 이유는 모든 것을 동일한 수준으로 환원 시켰을 때 무엇을 갖게 될 것인가를 알고 싶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작품의 경향으로 보면 미국 팝은 개인의 기질에 따라 변화 했다고 할 수 있다 300년 이상된 미국 예술은 폭 넓은 국내적. 국외적 경험을 받아 들이면서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문화적 황무지처럼 보였던 상태에서 동질성을 찾기 위한 노력에서부터 예술 적인 이질성이 심화되어 국가적 예술의 악화를 우려할 만큼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오늘날의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다. 또 추상 표현주의의 극복으로 시작된 팝아트는 일반 대중문화와 물질적 풍요함과 소비문화의 예술 양식으로 물질문명에 덮혀 있는 미국의 독자적인 예술로 굳어져 대중속에서 발생하여 대중과 더불어 있고 대중생활의 미의 원천으로 시작됐다 미국 예술의 한 가지 중심적 특징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한없이 팽창하는 대중들에게는 더욱 저마다의 다른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미국의 예술가들은 그들 자신이 보다 잘 알고 있는 다양성이란 것을 통하여 풍부한 영감을 제공해 왔던 것이다. 이렇듯 팝 화가들은 공통되고 다양한 소재들을 통해 작품을 하였던 것이다
Ⅵ. 결론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기술문명의 혁신적인 발전을 모태로 생겨난 미국과 영국의 팝 아트는 양국이 가지는 시대적 배경이나 환경적인 요인 미술사적 맥락 속에서 상이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 후 사회 구조와 과학과 기술문명 그리고 이데올로기 등 사회전반에 걸쳐 전쟁으로 인한 변화까지 뚜렷이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미술만이 초연하기를 바랄 수 없었기에 여러 나라의 많은 미술가들은 대양을 건너 세계의 모든 경제적 우위를 차지한 미국으로 이주 하였다. 그 결과 이주해 온 예술가들로 인하여 미국미술은 풍요로워지게 되었다. 결국 경제적 우위로부터 파생되는 사회적 제반문제들은 더욱 기술적으로 더욱 대중적으로 더욱 팝 적으로 옮겨가기 마련인 것이다. 실제적으로 영국에서 팝아트가 그 시발이기는 하지만 오히려 더욱 미국적인 예술로 간주 되어지는 것은 팝아트의 성향이 언급한 바와 같이 미국적 이미지에 쉽게 부합되고 접근되는 것임이 당연한 결과라 하겠다. 뿐만 아니라 강렬한 유럽적인 전통성과 맞물려 있는 영국의 팝 아트는 팝아트가 대중적 무계급적 물질적 속성의 미국적 의미와 견줄 때 개방성을 본질로 하는 미국적 사회 현실과 어깨를 겨누기란 결코 용이한 문제가 아니였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영국에서의 팝아트는 초기 오브제 대상의 부족 및 전개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신념의 결핍으로 인하여 작가 스스로 개인적이고자 서전적 경향으로 연결되어 결과적으로는 그 맥락이 모호해지게 되었다. 특히 호크니는 뒤뷔페와 베이컨의 강한 영향력으로 말미암아 후기 자연주의적 경향성으로 회귀하는 일면이 바로 유럽 각 기질을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 일 것이다. 일련의 내면저인 세계의 형태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한 데 비한 다면 미국 미술의 경향성은 새로운 대륙의 건설과 개척이 슬로건 아래 도전적이고 거대적이며 획기적인 변모로 일관하는 일련의 강한 참여 정신이 팝 아트가 잘 자랄 수 있는 강한 토양을 이룩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이후에 전개 되는 해프닝 환경 미술 미니멀, 개념미술 등 미국 미술 자체의 계통성을 가지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미술의 발전이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가지는 변증법적인 논리로써 발전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함과 동시에 세계 미술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주체를 확보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팝아트는 개방적이고 매순간 새롭게 태어나는 미래 지향적인 미국 사회의 산물이었던 것이다. 팝아트는 단순히 연속 만화나 기호, 게시판이나 켐벨스트, 깡통의 고립된 경험이 아니라 믿을 수도 도망칠 수도 없는 체제로서의 인간 소통인 것 이며 그 자체를 대중적 시각으로 일반적 대상들을 이미지로 전사하여 표현하거나 선택된 오브제가 갖고 있는 자발적 이미지를 해방시키는 즉 물적 표현의 개념으로서 이루어진다. 또한 팝아트는 어떤 종류의 전통적 예술개념으로는 충분히 이야기 될 수 없는 것이다. 왜냐면 팝아트는 현재의 고도한 물질 문명을 바탕으로 형성된 환경을 직설적으로 반영한 예술 형태로서 우리로 하여금 문명과 예술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갖게 한 예술이기 때문이다. 팝아트의 환경에 대한 자각은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수용이라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찾기 위한 노력으로 환경이나 습관이 다른 우리에게도 새로운 미술 장르를 개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의 현대 미술이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고 또 어떠한 역사의 자취를 그 뒤에 남기고 있는가 하는 문제는 우리 모두의 해결과제로 남아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영국, 미국의 Pop Art 연구=Studies on American and British Pop Art 許炫珍, 동아대학교 [2002]
팝 아트 (Pop art)의 개념 = (A) study on concept of pop art 강현정, 신라대학교 대학원 [2001]
팝 아트 [마로니에 북스] 클라우스 호네프 지음, 지향은 옮김 [2006]
그림을 보는 52가지 방법 [예경] 구어슈쉬엔 , 김현정 옮김 [2006]
팝아트 [미진사] 루시R리파드 지음. 전경희 옮김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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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06.25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6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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