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장식사[ 미술공예운동~아르누보~아르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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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내장식사[ 미술공예운동~아르누보~아르데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공예운동
아르누보
기계미학
아르데코

본문내용

‘미술공예운동’은 19세기의 산업화의 영향력에 대한 이념적 반작용으로서 출발하였다. 이 운동은 산업화가 제작자로부터 자신의 기능에 자부심을 갖게 하던 힘을 빼앗았고, 따라서 제조된 제품의 질과 디자인에 있어 퇴보를 가져오게 하였다고 믿어져 왔다.
대량생산은 이미 현대적인 일상용품들과 가구들을 각 가정에 전달 해 주었지만 제품들마다 값싸게 역사주의적으로 포장하거나 저급하게 국수주의적으로 만들어진 상징과 문양 그리고 장식 등으로 뒤덮여 있었다. 이러한 장식들은 품질불량에다 비실용적이고 균형이 맞지 않았고 서민들의 주거환경에 어울리지 않았다.
마침내 영국을 시작으로 독일에서도 이러한 폐해를 극복하고 공예의 개혁을 열망하는 운동이 자라나기 시작했다.
이 운동은 예술활동에서의 중요한 부분과 19세기 후반의 사회주의적 의식을 주도해 갔으며 유럽과 미국에서의 장식미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미술공예운동은 역사주의 거부, 수공예의 재성찰, 사람들이 창작 과정에서 미술에 기대하는 커다란 의미, 형식과 모양은 대체로 단순하고 소박하며 선적인, 혹은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또한 부분적으로 지방 특유의, 심지어는 시골풍 의 단순성에서 파생된 것이다. 식물, 새, 동물의 형태들은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있어 강력한 영감의 원천이 되었고, 단순하고 유기적인 자연의 형태 선호 등을 통해 아르누보과 독일 공작 연맹, 그리고 바우하우스에 근본적인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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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3.03.15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834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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