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복식사-의복의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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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복식사-의복의기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의복의 기원


Ⅱ. 본론
☞ 이집트 시대
*클레오 파트라*

☞ 르네상스 시대
*셰익스피어 인 러브*
*천일의 스캔들*

☞ 로코코 시대
*공작부인;세기의 스캔들*
*마리 앙투아네트*



Ⅲ. 결론
☞ 레포트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 함.
○ 쉬즈가운 : 모든 계층의 여자들이 입는
이집트 여자의 기본 복식.
‘쉬즈스커트’라고도 함.
가슴선에서 발목까지 오는 길이에
어깨에는 한 개나 두 개의
어깨끈이 달려있는 형태.
(젖가슴을 많이 드러내는 형태)
○ 칼라시리스 : 큰 폭의 천을 반으로 접어 양 옆선을 앞으로 다시 접어서
입는 형태. 반투명한 린넨 소재로 만들었으며 여유분량이
우아하게 주름이 잡혀 장업한 분위기를 나타냄.
옷감이 매우 귀해 신분에 따라 옷감 소요량이 달랐기
때문에 칼라시리스는 왕족이나 제사장이 입음.
○ 하이크 : 상류계급의 남녀가 입었던 의복.
칼라시리스나 튜닉위에 덧 입고, 방법에 따라
케이프, 숄, 맨틀로 불리어짐. 직사각형의 천을
양 어깨에 두르고 앞 중심에서 끝자락을 묶어
아래의 스커트 부분과 케이프가 투피스 형태를 이룸.
○ 크라프트와 파시움 : (크라프트) 왕과 여왕이 착용한 머리수건.
청색과 황색의 줄무니가 있음.
(파시움) 이집트 장신구 중 가장 독특한
것으로 넓은 칼라 모양의 목걸이.
>현대복식에 미친 영향<
☞ 르네상스 시대
르네상스 운동 ▶ 16세기에서 17세기에 걸쳐 여러나라에서 전성기를 맞이.
시각예술의 부흥 ▶ 예술가들로 하여금 인체의 아름다움을 이상화시키도록 유도.
종교개혁 ▶ 새로운 사회질서의 바탕 마련.
기본스타일 ▶ 국제적이고 옷감과 세부적인 장식은 국가적인 틀징을 지님.
예술의 부흥기/종교의 개혁기/자본주의의 출현기/탐험과 정복의 세기로 일컬어짐.
보석/자수/화려한 직물/레이스 등의 장식 사용.
중세의 그리스도교 중심의 사회에서 인간과 자연을 발견하는 시대.
고딕 양식의 단순하고 우아한 스타일과는 대조적으로 과장과 허식이 두드러짐.
과장된 실루엣 뿐 아니라 화려한 장식으로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품으로 표현 됨.
화가들이 최초의 패션디자이너 역할을 함.
*천일의 스캔들* *셰익스피어 인 러브*
>영화에 나타난 복식<
○ 셔츠 : 고대부터 중세까지 입어왔던 언더튜닉이 더블릿이
생기면서 셔츠가 됨. 16세기 초에는 더블릿의
목둘레가 사각형으로 깊이 파여져서 셔츠가 많이
보이게 되면서 중요한 남자의상 품목으로 등장했고,
소매는 비숍 슬리브로 목둘레와 손목둘레에 프릴을
달았음.
○ 저킨 : 소매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더블릿보다
옷 길이가 길고 더블릿 위에 착용함. 1540년대에
좁은 스탠딩 칼라가 달린 것이 나왔다.
○ 더블릿 : 셔츠위에 착용했으며 허리선 아래로 짧은
스커트처럼 보이는 부분이 있고 소매는
타이트하며 어깨에 퍼프가 있음.
1540년 이후에 소매와 몸판이 떨어짐.
○ 트렁크 호즈 : 처음에는 튜브 모양으로 된 것을 양쪽
다리에 각각 끼우고 허리까지 잡아당겨
고정시켜 입었고 나중에는 양쪽 앞중심과
뒷중심을 꿰매어 팬티호스같이 되었으며
남성의 성기를 덮은 코드 피스가 달렸음.
○ 외투와 케이프 : 남자들은 더블릿이나 저킨
위에 어깨가 넓고 풍성한
독일풍의 외투를 입거나
스페인식 케이프를 걸침.
○ 가운 : 고딕시대의 우플랑드와 꼬따르디가 변형되어 나타난 것으로 가운이나 드레스라함.
상체부분은 여유없이 꼭 맞았으나 스커트부분은 여유있는 형. 목둘레에는 역삼각
형태로 얇고 아름다운 천을 끼워 넣어 처리함. 길이에 의해 신분을 나타냄.
○ 러프 : 우아한 선과 규칙적으로 배열된
주름의 리듬은 의상전체의
실루엣과 리듬의 조화를 이룸.
주름 장식.
○ 메디치 칼라와 모자, 후드
>현대복식에 미친 영향<
☞ 로코코 시대
물리/화학의 발달 ▶ 염색기술이 발달하여 직물이나 의복의 색채가 세련됨.
꽃과 주름장식 ▶ 복식사상 가장 아름다운 예술작품과 같은 의상 제작.
동양과의 무역 ▶ 복식에 동양문화의 영향이 미침.
화가들의 그림이 의복의 색채/장식물/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함.
정치적/사회적인 큰 사건에서 이름이 붙여진 의복이나 옷감이름이 생겨남.
신고전주의와 융합되어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에서 제각기 독자적 양식으로 발전.
우아하고 섬세한 곡선이 경쾌한 리듬을 형성함.
*공작부인;세기의 스캔들* *마리 앙투아네트*
>영화에 나타난 복식<
○ 코트 : 18세기 유럽 모든 사회계층의 사람들이
입었는데, 나라마다 옷감의 재질이나 장식에 따라
명칭에 차이가 있음.
○ 바지 : 남자 바지의 특징은 무릎 바로 아랫길이이고
다리통이 꼭 끼는 것.
후기로 갈수록 더욱 통이 좁아지고 말기에는
발목까지 내려가는 긴 바지가 유행함.
○ 가운 : 와토 가운, 로브 아 라 프랑세즈, 로브 아 라 폴로네즈, 시르카시엔 가운, 색 가운,
로브 아 라 카라코, 로브 아 랑클레즈, 슈미즈 가운, 르댕고트 가운이 있다.
○ 모자와 가발 : 18세기 남자 패션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가 가발의 변화로서,
나이/직업/복장에 따라 가발이 매우 다양해짐.
여자 헤어스타일에는 1760년에 이후 점점 머리모양이 크고 높아져서
거대한 구조물처럼 됨.
>현대복식에 미친 영향<
Ⅲ. 결론
☞ 레포트를 마치며
레포트의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무거운 마음으로 밤을 꼬박 새서 눈이 감기지만, 서양복식에 대한 지식으로
가득 찬 저의 메모리를 생각하니 마음이 든든합니다.
처음에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건드려야할지 엄두조차 나지 않았었는데,
천천히 하나씩 하다보니까 나만의 방식이 생겨서 즐거웠습니다.
시대별 특징도 평소엔 보지않던 책을 꼼꼼히 읽어 자세히 알게되었고
처음엔 구별도 되지않던 복식의 종류도 하나 둘 구별되기 시작했습니다.
의상 디자인에 많은 관심이 있었는데 이번 학기를 계기로 기초를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고, 이 수업을 통해서 각 시대의 헤어스타일도 습득하게되었습니다.
항상 더 열심히 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파이팅~
☞ 출처
http://cafe.naver.com/kaile
http://blog.naver.com/yoozni79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
http://dic.search.naver.com/search.naver
http://movie.naver.com/
서양복식사 신상옥저
세계복식과 패션정보 이순홍저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3.19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4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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