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타이포 캘리그래피에 관해서 -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 캘리그라피(Calligtaphy)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디자인] 타이포 캘리그래피에 관해서 -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 캘리그라피(Calligtaphy)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Typography & Calligtaphy

Ⅱ .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 란?
 1. 타이포그래피
  ⑴어원
  ⑵타이포그래피란?
  ⑶ 역사
 2. 읽히는 문자로서의 타이포그래피
 3. 눈으로 보고 즐기는 의미의 타이포그래피
 4. 텍스트 타이포그래피
 5. 타이포그래피의 색(톤)
 6. 디스플레이 타이포그래피
  ⑴ 디스플레이 타이포그래피의 종류
  ⑵ 광고
  ⑶ 비문과 전각
 7. 한글과 타이포그래피

Ⅲ . 캘리그라피(calligraphy) 란?
 1. 캘리그래피
  ⑴ 정의
  ⑵ 어원
  ⑶ 발달과정
 2. 캘리그래피란?
 3. 특징
 4. 역사
 5. 요소
  ⑴ 가독성
  ⑵ 주목성
  ⑶ 율동성
  ⑷ 조형성
  ⑸ 독창성
 6. 현대적 캘리그래피
 7. 여러 분야의 캘리그래피
⑴ 영화 타이틀 ( 포스터 )
⑵ POP

Ⅳ. Typography & Calligtaphy 미래

본문내용

의 요소를 살리고, 남성적인 느낌을 주게하기 위해서는 볼드하고 강한 타입으로 개발한다. 또한 스틸이나, 철판 등 금속성의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해야 할 경우 우연적인 효과보다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툴을 사용하여 실제 금속의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표현한다. 예시된 사례들은 각각의 상품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개발되었다.
3. 특징
아날로그적 느낌과, 밋밋한 글자들이 가지고 있는 평범함을 넘어선 독특하고 창조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하는 글씨이다. 누구나 쉽게 글씨를 창조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요즘 감성디자인을 이용한 마케팅이 주목받는 만큼, 캘리그래피 또한 인간의 다양한 감성을 인간적이고 따듯하게 감각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다.
4. 역사
처음 캘리그래피는 14~16세기 북부 이탈리아의 서풍을 이어받아 시작했다. 이것을 부흥시킨 사람은 영국의 에드워드 존스턴(Edward Johnston)이고 캘리그래피라는 용어을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기욤 아뽈리네르 이다.
5. 요소
⑴ 가독성
글자가 정확히 보이고, 문장의 내용이 쉽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추가 설명이 없어도 읽고 이해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⑵ 주목성
어느 특정 부분에 시선이 집중되야 합니다. 디자인 공간 영역에서 중심 내용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사람들의 시선이 중심내용에 고정될 수 있도록 공간 안에서 차별을 두어야 한다. 캘리그래피가 시각적인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이다.
⑶ 율동성
글자에서 보이는 흐르는 듯한 유연함과 리듬감을 포함해야 한다. 타이포와 같이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글씨가 아닌, 손글씨의 불규칙함을 장점으로 가져야 한다.
⑷ 조형성
캘리그래피 자체가 조형적요소이기 때문에 선의 움직임과 형태가 아주 중요하다.
⑸ 독창성
글씨를 쓰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글씨체로 새로운 느낌을 표현해 낼 수 있다.
6. 현대적 캘리그래피
캘리그래피가 가지고 있는 언어의 함축적 의미와 아름다운 모양과 효과적인 시선을 고정시키는 매력이 많은 광고제작자들을 주목하게 만드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글자 자체가 하나의 이미지나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상징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시대로 변해 가고 있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캘리그래피를 통해 자신들의 목적에 걸맞게 사용하고 있다.
7. 여러 분야의 캘리그래피
⑴ 영화 타이틀 ( 포스터 )
타이틀(title) 이란 표제, 제명, 직함 등을 일컫는 말로 영화에서는 자막이라고도 불리었지만, 이는 문자의 영역에서 한정적 구분으로 두었던 것으로 현재는 화면에 나타나는 모든 복합적인 요소들을 포함하여 지금은 타이틀로 등용되고 있다. 영화나 TV같은 영상매체에서의 타이틀은 크게 오프닝 타이틀은 크게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 엔딩 타이틀 시퀀스로 이루어진다.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는 영화가 시작될 때 영화의 제목과 출연배우, 주요 스텝을 나타내는 부분을 말하며, 문자와 사진, 영상,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조합으로 표현되어지는 영상의 움직임과 음악, 화면구성까지도 포함된다.
초창기에는 영화 타이틀이나, 로고는 단순히 일러스트레이션 없는 글자 형태였다. 영화이미지를 보조하고 설명해주는 정보전달의 개념으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영화의 총제적인 이미지를 축약하여 긴장감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조형으로 발전되었다.
⑵ POP
pop(Point Of Purchase)약자로 구매시점광고, 판매시점광고이다. pop는 바겐세일, 특별판매, 할인판매 같은 것을 프로모션 할 때 쓰는 광고표현으로, 소비자와 제품을 한 장소에 직접 연결 해주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시각적으로 표현된 직접광고이다.
POP광고라는 개념이 성립된 것은 1930년대 미국에서이다. 당시 미국은 세계적인 경제 공황을 겪으며 기존의 경제질서가 파괴되어 유통질서에 커다란 변혁을 맞게 된다. 이 시기에 새로운 형태로 생겨난 것이 셀프서비스(self-service)방식의 슈퍼마켓이다. 여기서 고객은 자신이 직접 구매할 상품을 선택하고 매점주는 고객의 상품구매를 돕기 위해 여러 가지 형태의 안내문을 붙였는데 이것이 현대 POP광고의 시작으로 전해오고 있다.
POP광고가 오늘날 새로운 매체로서 각광을 받게 된 것은 불특정 다수의 반응을 얻어 판매 효과를 기대하는 매스미디어, 즉 현재 시장에서 광고활동에 주로 사용되는 매체들의 한계 때문이라 하겠다. 이렇게 획일화된 정보는 오늘날과 같이 다양해지고 개별화되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정보로서의 가치를 잃게 되고 이러한 측면에서 소비자를 구매시점으로 유도하여 실제로 구매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판매목적 광고가 요구된다. 매스미디어 광고가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에 흥미를 갖게 하여 매장으로 오게 하는 이성적 설득 수단이라면, POP광고는 상품을 손에 집어 들게 하는 구체적인 행위를 유발시키는 감성적인 실행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Ⅳ. Typography & Calligtaphy 미래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고 그 미디어가 새로운 기술을 갖출 때마다 자신의 생각이나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은 날로 다양해지고 있는데, 글자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어서 그 활용의 폭은 과거의 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졌다.
의미전달이나 가독성이라는 문제들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장 중요한 글자의 존재이유였고, 지금까지도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이긴 하지만, 여기에 덧붙여 과거의 ‘글자’라는 개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그래픽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가치의 발견을 이 시대는 요구한다.
따라서 디자인 영역의 무경계화는 물론 장르의 구분도 무의미해지고 있는 시대의 요구를 모두 담아낼 수 있는 사고의 확장과 수용의 유연성이 교육 현장에도 필요하다. 여기까지가 타이포 와 캘리그래피이고, 여기부터는 다른 영역이라는 생각은 변화하는 시대에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와 시각을 전제할 때 한글꼴과 타이포 & 캘리 그래피에 열정을 불태울 수 있다. 고민하고 토론하는 만큼 우리 한글의 디자인적인 기본이 제대로 표현 될 수 있을 것이고 디자이너들이 신명나게 에너지를 쏟는 만큼 한글 타이포 & 캘리그래피의 내일은 밝아질 것이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3.31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65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