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2.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
3.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의 사례
1) 부모의 스트레스, 자녀에 유전된다.
2) 부모 나이에 따른 자녀의 지식
3) 부모 연령에 따른 자식의 출산과 건강 결과
4) 멘델의 법칙
5) ADHD는 환경적 요인이 아닌 유전적 요인
6) 소아 비만의 유전적 원인
4.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2.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
3.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의 사례
1) 부모의 스트레스, 자녀에 유전된다.
2) 부모 나이에 따른 자녀의 지식
3) 부모 연령에 따른 자식의 출산과 건강 결과
4) 멘델의 법칙
5) ADHD는 환경적 요인이 아닌 유전적 요인
6) 소아 비만의 유전적 원인
4.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 아니라 역사, 경험, 환경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문화의 생물학적 측면을 간과했다. 생물학자들은 자연선택을 통해 형성된 인간의 유전적 소여로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윌슨은 “문화적 변화는 많은 인간들의 독립된 행동 반응의 통계적 산물”이라고 주장하면서, 사회학자들이 이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로부터 윌슨은 ‘유전자-문화의 공진화’ 이론을 수립했다. 우리는 ‘양육을 통한 본성’ 논의에서 인간을 유전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유전자-문화의 공진화’ 논의에서는 인간 본성의 통섭적 의미를 모색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인간의 마음은 무엇을 학습하고, 기억하며, 모방하고, 또한 각인시킨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실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그 하나는 마음이 작동 하려면, 유전자의 작용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마음은 결코 빈 서판이 아니다. 다른 하나는 이러한 인간의 마음이 문화를 창조했다는 것이다. 문화는 인간의 본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은 ‘문화적 존재’이다. 보다 엄밀히 말해 인간은 유전자와 문화 사이에 존재한다. 유전자는 어떤 행동의 원인인 동시에 결과이다. 다시 말해 유전자는 꼭두각시의 주인도 아니고, 마음의 청사진도 아니며, 한갓 유전의 매개체도 아니다. 유전자는 인간이 살아 있는 동안 활동하고, 유전자 상호간의 스위치를 켜고 끄면서 환경에 반응한다. 유전자는 한편으로 태아에게 신체와 뇌 구조를 지시하고, 다른 한편으로 자신의 행동을 해체하거나 재구성한다. 양육론자는 유전자가 꼭두각시의 주인처럼 우리 행동을 조종하는 것으로 봄으로써 유전자의 본래적 의미를 왜곡했다. 물론 인간의 마음에 환경이 유전자보다 더 강력하게 작용할 때도 있지만 말이다. 다른 한편으로 유전자는 본능이 아니다. 본능이란 인간이나 동물에게 특유하게 나타나는 생득적(선천적) 행동 능력, 즉 일종의 연쇄적 반사 작용이다. 본능론자는 인간을 본능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존재로 생각하는데, 본능이야말로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인간의 마음이 본능에 의해 결정되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본능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볼 때 양육론자도, 본능론자도 모두 결정론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채, 인간의 마음이 학습이나 본능에 의해 구속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전자는 구속이 아니라 능력을부여한다. 이 말은 인간의 마음(본성)이 양육을 위해 설계된 세계임을 의미한다. 여기서 본성이냐, 양육이냐를 양자택일해야 하는 논쟁은 무의미해진다.
참고문헌
김은주, 유전에 대한 아동의 생물학적 이해, 국민대학교, 1998
박지연, 부모가 수학영재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주대학교, 2011
유생열, 아동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한 지견, 경인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2011
이을상, 통섭의 뇌,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철학논총, 2009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인간의 마음은 무엇을 학습하고, 기억하며, 모방하고, 또한 각인시킨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실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그 하나는 마음이 작동 하려면, 유전자의 작용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마음은 결코 빈 서판이 아니다. 다른 하나는 이러한 인간의 마음이 문화를 창조했다는 것이다. 문화는 인간의 본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은 ‘문화적 존재’이다. 보다 엄밀히 말해 인간은 유전자와 문화 사이에 존재한다. 유전자는 어떤 행동의 원인인 동시에 결과이다. 다시 말해 유전자는 꼭두각시의 주인도 아니고, 마음의 청사진도 아니며, 한갓 유전의 매개체도 아니다. 유전자는 인간이 살아 있는 동안 활동하고, 유전자 상호간의 스위치를 켜고 끄면서 환경에 반응한다. 유전자는 한편으로 태아에게 신체와 뇌 구조를 지시하고, 다른 한편으로 자신의 행동을 해체하거나 재구성한다. 양육론자는 유전자가 꼭두각시의 주인처럼 우리 행동을 조종하는 것으로 봄으로써 유전자의 본래적 의미를 왜곡했다. 물론 인간의 마음에 환경이 유전자보다 더 강력하게 작용할 때도 있지만 말이다. 다른 한편으로 유전자는 본능이 아니다. 본능이란 인간이나 동물에게 특유하게 나타나는 생득적(선천적) 행동 능력, 즉 일종의 연쇄적 반사 작용이다. 본능론자는 인간을 본능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존재로 생각하는데, 본능이야말로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인간의 마음이 본능에 의해 결정되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본능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볼 때 양육론자도, 본능론자도 모두 결정론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채, 인간의 마음이 학습이나 본능에 의해 구속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전자는 구속이 아니라 능력을부여한다. 이 말은 인간의 마음(본성)이 양육을 위해 설계된 세계임을 의미한다. 여기서 본성이냐, 양육이냐를 양자택일해야 하는 논쟁은 무의미해진다.
참고문헌
김은주, 유전에 대한 아동의 생물학적 이해, 국민대학교, 1998
박지연, 부모가 수학영재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주대학교, 2011
유생열, 아동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한 지견, 경인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2011
이을상, 통섭의 뇌,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철학논총, 2009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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