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교육사상과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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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뢰벨 교육사상과 접근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학자 프뢰벨
 2. 프뢰벨의 교육 사상
 3. 프뢰벨 접근법의 개념

Ⅱ. 본론
 1. 프뢰벨 교육사상의 성립배경
 2. 인간교육의 원리
 3. 놀이이론과 가베
 4. 프뢰벨 접근법의 원칙
 5. 프뢰벨 접근법의 교육내용 및 활동
 6. 프뢰벨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7. 프뢰벨 접근법의 사례

Ⅲ. 결론
  프뢰벨 접근법의 장점 및 보완점

본문내용

도록 밑받침이 된 것이다.
3) 조화의 원리
프뢰벨이 교육의 본질로 설정하고 있는 조화사상은 신성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그의 교육 사상은 신과 인간, 그리고 자연을 하나로 통합하려고 노력하지만, 그의 사상의 중심에는 신성이 자리잡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는 <인간교육>에서 우주를 지배하는 영원한 법칙은 신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영원한 법칙은 ‘만물에는 영원한 법칙이 깃들어 있고, 작용하고, 지배하고 있다.’는 구의 법칙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구 자체가 전체의 부분으로서, 또 각 점은 그 자체로 다시 또 전체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우주는 신으로부터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5. 프뢰벨 접근법의 교육내용 및 활동
1) 교육의 내용
종교, 자연, 수학, 언어, 예술 등 이 다섯 가지의 교수내용을 인간이 갖춰야 할 기본으로 보았다. 여기에서 종교는 안식에, 자연은 심정과 인식(오성), 수학·언어·예술은 표현에 해당한다.
- 안식 : 자기 내면적인 생명을 지향하는 욕구
- 인식 : 외계의 본질을 자기 속에 넣으려고 하는 욕구
- 표현 : 내면적인 것을 직접 나타내는 욕구
이렇듯 여러 교과에 대해 프뢰벨은 인간욕구를 심정적인 것, 인식적인 것, 표현적인 것의 삼위일체로 나타냄과 동시에 표현적인은 것은 수학(오성), 언어(이성), 예술(심성) 이라는 세 겹 구조로 표현하였다.
- 오성 : 내가 본 것을 통해 객관적 지식을 형성
예) 지나가는 무언가를 보고 거기서 고양이의 특징
(수염, 찢어진 눈 등)을 보고 그것을 고양이라 보는 것
- 이성 : 사고하는 능력
예) 고양이의 어이없는 행동을 보고 고양이가 어리석다고
판단하는 것
- 심성 : 마음의 상태 예) 난 이런 고양이가 싫어!
2) 교육의 활동
① 은물 : 프뢰벨은 교육활동은 10가지 교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인지활동 프로그램인 음물과 11-20까지의 수작업에 해당하는 손으로 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② 일과 구성 및 활동 구성 은 오전 오후 모두 은물활동이 포함되며 밭에서 꽃이나 농작물을 키우는 노작활동이 포함된다. 프뢰벨의유치원활동지침에 따르면 은물활동은 인지활동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인지활동과 관련해 여러 측면에서 많은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단계로 제시하였다.
③ 1단계( 은물설명), 2단계 (묘사), 3단계 (활용수준,) 4단계 (훈련방법), 5단계(교수방법), 6단계 (사물의 개념학습 또는 언어를 통한 환상화)로 구성되어 있다.
④ 프로그램의 평가 프뢰벨의 은물교육은 유아교육학자들이 아닌 기업에 의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에서는 프뢰벨 정신에 입각해 세워진 유아교육기관이 점차 지시적이고 공식화된 프로그램으로 왜곡되어 소수의 유치원에 그치고 있다.
6. 프뢰벨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프뢰벨의 저서 <인간교육>에서 교육은 가장 내면적인 것에 대한 고찰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은 내면적인 것과 외면적인 것을 연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데 두었다고 한다. 그리고 프뢰벨은 다음과 같은 교사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Me, 1995, 14장)
교육자인 교사의 역할은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것은 일반적인 것으로, 일반적인 것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의 관계를 밝혀 내야 한다.
첫째, 교사는 외면적인 것을 내면적인 것으로, 내면적인 것을 외면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의 관계가 조화로움을 유지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유한한 것에는 무한한 것을 비추고, 무한한 것에는 유한한 것을 비추어 삶에서 둘을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셋째, 교사는 인간적인 본질 속에서 신적인 본질을 파악하고, 신에게서는 인간의 본성을 찾아 내어 인간의 내면 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신적 본질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프뢰벨은 교사에게 ‘인간의 생명으로 표현되는 근원적인 신의 본질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인간 개개인을 조화로운 삶을 사는 인간으로 인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는 무엇보다도 총명한 지식과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고 어린이가 자신들이 발달해 가는 모든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프뢰벨은 교사가 자질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교사 양성과정에 적절한 과목을 설정하였다. 여기서 적절한 과목이란 인간과 어린이의 발달 연구법·어린이를 다루는 법·놀이 교구 사용법등을 말한다.
7. 프뢰벨 접근법의 사례
http://school.froebel.co.kr/index.php- 프뢰벨은물학교
Ⅲ. 결론
1. 프뢰벨 접근법의 장점
프뢰벨은 일을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지 않고, 일 그 자체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일은 놀이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자면 어린이는 나무 조각 쌓기, 모양 만들기와 같은 놀이를 통해서 창조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자신들의 행위나 작품을 통해 생명의 표현을 마음껏 할 수 있다고 했다. 놀이를 하는 동안 어린이의 삶은 생기가 나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삶 전체가 승화되어 이상의 세계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프뢰벨은 어린이가 놀이에 흠뻑 빠져들 수 있게 하기 위해 교구를 제작하고 이를 ‘가베(gabe)'라고 불렀다. 놀이의 중요성은 프뢰벨이 강조하고 있는 인간조화의 원리를 위해서 교육의 원리 속에서 강조되어 있다.
2. 한국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전통적인 프뢰벨 유치원 교사들은 자유롭게 은물을 가지고 놀게 하면서 놀이 속에서 은물의 특성을 탐구하게 하였으나 근래 한국의 유치원 교사들은 조심스럽게 은물을 가지고 노는 방법을 영유아에게 가르치게 되었다.
이처럼 교사의 역할이 다르지만 주지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물든 교사들에게는 오늘날 프뢰벨 유치원이 제대로 운영되기가 어려움을 알 수 있다.
참고자료
서석남 저, 프뢰벨의 생명교육Ⅰ·Ⅱ, 국민서관주식회사
김혜경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010, 창지사
박덕규 저,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텐, 민성사
http://school.froebel.co.kr/index.php -프뢰벨 은물학교
http://www.froebel.co.kr/ -프뢰벨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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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3.04.10
  • 저작시기2014.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8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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