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 한국전통문양의 종류와 의미 및 중국, 일본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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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문양] 한국전통문양의 종류와 의미 및 중국, 일본과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전통문양이란?
2. 문양의 기원
3. 전통문양의 역사적 배경
 1) 선사시대 문양
 2) 삼국시대 문양
 3) 통일신라시대 문양
 4) 고려시대 문양
 5) 조선시대 문양
4. 전통 문양의 종류와 의미
5. 한국․중국․일본의 전통문양의 특성 비교
 1) 형태성
 2) 상징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와 복락을 기원하는 상징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문양들이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문양의 표현된 형태는 크게 사실형, 양식형, 추상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양은 공상적이거나 자연에서 도출된 것이나 표현하는 문양의 형태는 사실적으로 표현된 예는 극히 드물며 대부분이 섬세하고 사실적이며 입체적으로 표현하기보다 형태를 단순화, 도식화시켜 평면적으로 표현하였다.
한국 전통문양의 형태는 극히 사실적이지 않고 적당한 비례와 균형을 맞추어 어느 정도 간략화 된 형태나, 양식화된 형태, 그리고 추상화된 형태로 조화로움을 중시하였다. 또한 문양의 회화적 표현보다는 단순화되거나 체계화된 문양이 반복적으로 되풀이 되는 형태를 나타내었다.
중국의 전통문양의 경우, 매우 사실적인 형태와 세밀한 디테일에 주요 문양의 좌우대칭, 일정한 형식과 정형화된 배치를 통해 균형미를 중요시 하였으며, 이러한 표현을 위하여 문양의 크기를 한국, 일본에 비해 크게 나타낸 것이 특징이다.
일본은 복식형태의 단순성으로 인한 다양한 문양의 사용이 특징이다.
특히 일본 직물에 표현된 문양은 사실적 음영까지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에서부터 사실적 표현 이상의 양식화된 형태를 띠고 있는 것까지 매우 다양하게 문양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으며 기하학적 문양의 사용과 함께 일본만의 독특한 문양구성방식에 있어 독자성을 띠고 있다. 일본 전통문양의 표현방식은 자연문양과 동물문양 등을 사실적으로 그대로의 모습을 시각화시키거나, 원래의 특성을 단순화시켜 양식적으로 또는 기하학적으로 연출하였다.
2) 상징성
한국의 전통문양의 상징적 의미는 앞에서 이미 서술하였으므로, 여기에서는 중국, 일본의 전통문양의 상징적 의미를 표로 나타내기로 한다.
중국의 전통문양과 상징적 의미
분류
문양
상징적 의미
동물문
용(龍)
황권, 황후 및 황족
권위 와 위엄
봉황(鳳凰)
길상의 의미
두루미(鶴)
장수
박쥐()
행복
기린(麒麟)
장수, 숭고함, 경사, 빛나는 행적, 현명한 통치
호랑이(虎)
군림하는 자의 위엄과 준엄함
나비(胡蝶)
남녀의 화합, 자손 청성과 익수
새(鳥)
자손잉태
물고기(魚)
부유함, 풍요
재생, 남녀의 합일, 출세의 염원
식물문
당초(唐草)
인간 생존의 안락과 행복기원
장생과 불멸
모란(牡丹)
부귀한 기품, 부의 상징
사랑과 호의, 희소식을 가져다주는 사자
길상의 의미
연꽃(蓮花)
생명의 창조, 번영
청결, 순결
석류(石榴)
삼다신앙(다손, 다남)
포도(葡萄)
장수와 다남자, 다복
사군자(四君子-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매화 지조와 절개, 미혼녀
난초 길상의미, 절개
국화 -자손창성
대나무 축수, 장수
보문
보문(寶紋)
상징성보다는 문양자체로 장식성
기하학문
아자문, 태극문
(亞字紋, 太極紋)
길상어문
수(壽)
수명, 목숨
복(福)
경사로움
녹(祿)
국가의 녹
희(喜)
기쁨
부귀(富貴)
부귀
강녕(康寧)
강녕
수호덕(修好德)
미덕에 대한 사랑
노종명(露命)
자연스러운 죽음
자연문
구름(雲)
다복, 다수, 다손
수파문(水波紋)
상징성보다는 문양자체로 장식성
일본의 전통문양과 상징적 의미
분류
문양
상징적 의미
동물문
용(龍)
군왕, 황실의 권위
봉황(鳳凰)
명군, 경사와 안녕, 고귀함
두루미(鶴)
장수, 길상적 의미
맥()과 남천(南天)
꿈, 재난을 막는 의미
가라히가
극락정토, 불교관계의 문양
나비(胡蝶)
행복, 기쁨의 상징
물고기(魚)
재물과 여유로움, 장수, 길상적 의미
식물문
당초(唐草)
불교관련, 생명력과 장수, 길상적 의미
모란(牡丹)
부귀
벚꽃
일본 민족, 봄을 상징
매화(梅)
안정, 무사의 마음, 궁의 신사문
국화(菊)
천황가의 황실문양
마(痲)의 엽문(葉紋)
대마의 잎사귀를 펼친 느낌
기하학문
귀갑문(龜甲紋)
육각형으로 기본 모티프로 연속적 구성
격자문
아지로 고우시
청해파문(靑海波紋)
푸른 바다의 파도를 표현
가스리
상징적 의미보다 미적 감각을 위해 사용
기타기물,
문자, 풍경문
수(壽)
길상의 의미, 경축
부채, 풍경
특별한 상징적 의미가 없이 장식적, 양식적 표현 기하학적 형태와 병용되어 조화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문양의 상징적 의미를 살펴보면 한국, 중국, 일본은 모두 동일하게 용과 봉황은 임금이나 군왕 등의 위엄과 존엄을 상징하였으며 한국에서는 길상적 의미의 문양으로 봉황, 학, 모란, 파문, 등과 수(壽),복(福),희(喜),만(滿),등의 길상어문이 사용되었고, 장수의 의미로는 학, 박쥐, 나비, 거북 등의 동물문양과 소나무가 주로 사용되었다. 그 밖에 종교적 의미가 담긴 문양으로는 연꽃과 당초, 호로박과 태극문 등이 있다.
중국은 봉황, 박쥐, 물고기, 당초, 모란, 연꽃, 포도, 난초, 수, 복, 녹, 희, 부귀, 강녕, 수호덕, 노종명 등의 길상어문이 길상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장수와 자손 번창의 의미로 두루미(학), 기린, 나비, 대나무, 새, 국화, 구름문 등이 사용되었다.
일본에서 사용된 길상의 문양으로는 학, 맥()과 남천(南天), 거북, 소나무, 대나무, 매화, 당초문과 문자문 등을 사용하여 길조의 의미를 나타내었고, 장수와 자손 번창의 의미로는 학과 당초, 소나무 등이 사용되었다. 종교적 의미로는 가라히가, 당초문 등이 사용되었고, 특히 가문의 상징으로 은행, 매화, 국화, 계문 등나무 등이 사용되었다. 모든 문자에 길상적 의미와 염원성이 짙은 한국과 중국의 문자문과는 다르게 일본의 문자문은 길상적인 의미 이외에도 특별한 상징적인 의미 없이 단지 장식적인 목적으로도 다양하게 사용되었으며 생활도구와 자연풍경 등이 그대로 문양으로 사용된 것이 특징이다.
참고자료
고선우, 디지털 문양, 글누림, 2009.
김덕겸, 한국길상문, 형설출판사, 2001.
김원룡,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애경, 2000.
김진한, 제 4회 개인전(전통문양), 가나아트 스페이스, 2011.
신상재, 한국인의 생활문양, 선진문화사, 1986.
이승철,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한지, 현암사, 2002.
임영주, 한국의 전통문양, 대원사, 2004.
임영주·상기호, 종이공예문화, 대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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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3.04.17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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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9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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