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민속놀이의 현대화 한글 파일 입니다!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위치와 규모
2. 전통 민속 놀이의 발생
3. 전통 민속 놀이의 종류
4. 전통놀이와 현대놀이의 차이점
5. 전통 민속놀이의 효과
6. 전통 민속놀이가 사라져 가는 이유
7. 전통 놀이의 현대화 및 상품화 사례
8. 상품화 방안
9. SWOT분석
10. 마케팅 믹스

3. 결 론

4. 자료출처

본문내용

민속놀이의 활성화만을 생각하여 고유의 놀이의 문화나, 방식 등을 무시하고, 너무 현대화 시켜 개발한다면, 상품적으로는 좋을지 모르지만 우리 민족 전통놀이가 오히려 훼손되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인식되고 보편화 될 가능성이 있다.
◆ 지나친 상업주의 발생 가능성
순수하게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전통 민속놀이의 계승과, 전파를 목적으로 두지 않고, 너무 상업적이고 흥미, 재미만을 위해 놀이가 개발이 된다면 오히려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에 역효과가 될 수도 있다. 또 놀이용품의 현대화로의 변형으로 인한 가격상승도 문제가 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4P) ◈
◇ 제품(PRODUCT) ◇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의 기구, 용품 등을 최대한 전통에 어긋나지 않도록 현대화 하고 개발하여 요즘 추세에 맞추고, 어른들과 아이들 모두에게 매력이 있는 제품을 개발한다. 예를 들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다양한 캐릭터 적이고, 독창적인 연들과, 좀 더 재미있고 흥미를 줄 수 있는 미션 윷놀이, 운동적인 측면도 고려한 카운터 제기 등을 개발한다. 그리고 제품들에 포장등도 너무 민속적이기 보다는 전통문화의 현대화된 포장으로 예를 들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고전소설을 모티브로 한 만화의 캐릭터 등을 사용한다.
◇ 가격(PRICE) ◇
개발한 상품들이 어른들에게도 매력이 있겠지만 놀이의 요소이므로 주된 고객층이 될 아이들을 고려하여 크게 부담이 되지 않을 만한 가격을 책정한다. 물론 과거의 민속놀이 용품보다는 재료면 에서나 품질 면에서나 가격이 올라가겠지만, 상업성에 너무 많이 치중하기 보다는 요즘 세대의 아이들의 전통 민속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흥미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비싸지 않고 적당한 가격으로 책정한다.
◇ 유통(PLACE) ◇
주된 고객층이 아이들이기 때문에 주로 초등학교 문구사 등을 위주로, 유통하여 판매를 하고, 전통 민속놀이 용품만 전문적으로 파는 싸이트를 구축하여 온라인 판매도 실시한다. 그리고 패키지 제품을 만들어 좀 더 싼 가격에 여러 제품을 동시에 판매하고, 마일리지제도 및 회원 제도를 도입하여 관리한다. 또 초등학교 등과 연계하여 싼 가격에 대량으로 학교에 상품(ex: 가오리연 만들기) 을 납품을 하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수업시간에 전통 놀이 용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 홍보(PROMOTION) ◇
유명하고 방문자가 많은 포털 싸이트나, 검색 싸이트 등에 베너나, 팝업을 이용하여 홍보 하거나, 아이들이 즐겨 하는 온라인 게임 회사등과 연계하여 게임에 아이템으로 사용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요즘 젊은 세대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인 ‘카트라이더’ 라는 게임에 미사일회피 아이템인 풍선 대신 연을 달게 하거나, 발사 아이템으로 미사일, 물 폭탄 등과 더불어 팽이를 넣는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전통 민속놀이 용품을 만드는 방법 등을 상세히 올려 놓고, 정보제공적인 역할도 한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상품을 걸고 학교별로 전통 민속놀이 대회를 개최하여 홍보 효과를 높인다.
3. 결 론
우리 선조들이 반만년의 긴 역사 속에서 창조한 전통 놀이는 민족의 행동 양식 내지 생활 양식, 그리고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전통 놀이는 민속놀이로 부르기도 하며 일반 서민들에 의해 유지, 발전되고 전승되어왔다. 그러나 20세기 초에 시작된 일제 식민지 시대 이후 우리의 전통 놀이는 일본이나 서구 사회의 놀이로 대체되어 명맥을 유지하기가 힘들게 되었다. 21세기 ‘세계화’ 시대가 열리면서 우리의 놀이 문화적 정체성이 더욱 흔들리는 가운데 전통 문화의 단절 문제가 심각하다. 최근 초등교육계에서는 아이들에게 현재 생활 속에서 전통 문화를 찾고 경험하게 하며, 선조가 추구해온 이상적 삶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자긍심을 갖게 하며, 전통 문화를 계승·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가르치도록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 문화, 특히, 전통 놀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자료를 쉽게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선 교사들은 전통 문화 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움을 호소하는 실정이다. 전통 놀이의 유래, 목적 및 교육적 의의를 재정립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보급함으로써 교사들이 ‘세계화’에 대비한 충실한 ‘전통 문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시급하다. 아울러, 전통 놀이 및 놀이감을 현대에 맞게 응용, 개발함으로써 전통 문화의 계승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전통놀이의 특성과 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현대에 맞게 전통 놀이를 재창출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겠다.
문화적 전통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연속성 있게 전승되어 오면서 현재에도 지배적인 관행으로 살아있는 행위양식으로 사회적 적합성과 정체성과 통합성을 가진 문화가 계승·발전된 가치체계이다. 이를 계승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의 가치지향이나 규범의 일부를 이루는 살아있는 문화전통의 역사적 배경과 연속성의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앞으로도 계속 우리의 전통 놀이를 발굴하고, 현대에 맞게 재창출하여 활성화시키고, 궁극적으로,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를 후대에 계승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자 료 출 처 ◈
◇ 연날리기 ◇
http://web.cnei.or.kr/jries/web/cho/do/we/play/105.htm
◇ 팽이치기 ◇
http://nori100.com/new2/index.php
◇ 쥐불놀이 ◇
http://www.gazaga.com/food/season/moon/moon03.html
◇ 탑블레이드 ◇
http://www.gblade.co.kr/
◇ 제기차기 ◇
http://web.cnei.or.kr/jries/web/cho/do/we/play/125.htm
◇ 뱀 주사위 놀이 ◇
http://blog.naver.com/silver75?Redirect=Log&logNo=100005053148
◇ 주루마블 ◇
http://www.networkpoint.org/zboard/data/p_boardgame/juru.jpg
http://www.wooricard.com/webzin/webzine_200405/digital/3.html
◇ 전통놀이 교육활동 - 이대균 저자 ◇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9.02.27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6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