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가사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2.가사의 기원과 장르
(1)기원
(2)장르

3.가사의 갈래와 내용
(1) 사대부가사( 士大夫歌辭 )
(2)서민가사(庶民歌辭)
(3)규방가사(閨房歌詞)
(4)종교가사(宗敎歌辭)
(5)개화가사(開化歌辭)

4. 가사의 형식

5.가사의 사적(史的) 흐름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정된 음수율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후기 서민가사나 내방가사의 경우에 우리말이 많이 쓰였기 때문에 반드시 주어나 목적어 등 체언에는 토가 붙어야 했고, 또한 후기가사는 가창보다는 음영위주로 변하였기 때문에 율독상(律讀上) 안정된 음수율이 필요해서 4.4조라는 앞뒤가 균형된 음수율로 안착됐다고 본다.
셋째, 사대부가사는 시조 종장과 같은 결사(結詞)를 가진 것이 많다. 사대부가사에 시조의 종장과 같은 결사형식이 쓰이게 된 것은 그들의 취향과 사고방식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사대부들은 사고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일 뿐만 아니라 생활태도와 취향이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가사에도 끝이 분명한 형태를 원했을 것이고 이러한 취향과 요구를 그들이 향수해 오던 시조에서 종결의 형식을 쉽게 차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5.가사의 사적(史的) 흐름
1)제1기
고려말엽으로부터 조선조 성종조까지, 가사문학이 발생하여 국문학사상 하나의 장르를 형성하게 된 시기이다.
2)제2기
성종조 후로부터 임진왜란 전까지 가사문학이 본격적으로 성장, 발전한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는 사대부가사의 절정기라 할 만하다.
이 시기의 가사문학은 특징은 유교적 이념과 유자적 삶의 즐거움을 노래한 가사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한편으로는 정치적 패배에 따른 울분과 변명을 토로한 가사들이 나왔다.
3) 제3기
임진왜란 이후로부터 숙종조 전까지로서 사대부가사의 작가의식이 변모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전대의 가사 작품들에는 유교적 이념과 가치관이 투철히 반영되었으나 이 시기에 이르러서는 피폐한 사회상과 생활고를 토로하고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가사들이 상당히 나타나게 되었다.
4) 제4기
숙종조 이후로부터 개화기 전까지를 이른다. 이 시기에는 서민가사와 규방가사가 등장하고
천주교가사가 나타나는 등 가사문학의 작자와 향유층이 크게 확대되었다.
5) 제5기
개화기 이후부터 일제시대 말, 즉 광복 전까지 이다. 이 시기에는 개화와 구국을 주장하는 가사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개화가사로서 독립신문에 실린 가사는 애국가류가 많은데 이들은 개화기 지식인의 입장에서 쓴 것으로서 자주독립과 개화사상을 고취하였고 대한매일신보에 실린 가사들은 민중의 입장에서 쓴 것으로서 무비판적인 신문화 수용을 반대하였다. 이 때에도 사대부 가사들이 창작되었고, 특히 규방가사가 많이 창작, 향유되었다.
<참고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 2003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4.29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17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