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춘향가
1. 서론
2. 판소리의 전반적 특성
3. <춘향가>의 유래
4. <춘향가>의 보편적 의미
5. 감상 및 결론
6. 참고문헌
1. 서론
2. 판소리의 전반적 특성
3. <춘향가>의 유래
4. <춘향가>의 보편적 의미
5. 감상 및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변모과정을 추측해본 결과 <춘향가>는 서술방식으로부터 인물 내면의 표출에 중점을 두고 각종 치레들을 축소시키는 방향으로 점차 변모해 갔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변모는 19세기 말엽 혹은 그 이후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변모는 정서나 의식의 좁힘을 통해 신분이라는 주제를 더욱 내밀하게 담아내려는 의도와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변모는, 신분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은폐한 상태에서의 남녀의 만남으로부터, 신분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아픔으로 표출하면서 이를 뛰어넘는 인간다운 결연으로 나아가게 하려는 의도로 보였다.
6. 참고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고은미 외 판소리사설전집 7, 현대어역본 춘향가, 민속원, 2005
장자백·백성환 / 창본 춘향가, 판소리학회
6. 참고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고은미 외 판소리사설전집 7, 현대어역본 춘향가, 민속원, 2005
장자백·백성환 / 창본 춘향가, 판소리학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