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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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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 춘향가의 개념

Ⅲ. 판소리 춘향가의 유래

Ⅳ. 판소리 춘향가의 내용분석

Ⅴ. 판소리 춘향가의 소재원
1. 관기 제도와 열녀 기생
2. 암행어사 제도
3. 과거제도

Ⅵ. 판소리 춘향가의 결연대목

Ⅶ. 판소리 춘향가의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추측해 보았다. 그 결과 <춘향가> 결연대목은 <성조가> 계열의 사설을 토대로 한 서술방식으로부터 인물 내면의 표출에 중점을 두고 각종 치레들을 축소시키는 방향으로 점차 변모해 갔음을 알 수 있었다. 인물들의 형상도 이와 긴밀히 조응하고 있었다. 특히 이러한 변모는 19세기 말엽 혹은 그 이후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모의 의미는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필연적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이러한 변모는 정서나 의식의 좁힘을 통해 신분이라는 담론을 더욱 내밀하게 담아내려는 의도와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변모는, 신분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은폐한 상태에서의 남녀의 만남으로부터, 신분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아픔으로 표출하면서 이를 뛰어넘는 인간다운 결연으로 나아가게 하려는 의도의 소산이었다. 이는 판소리가 기존 스토리의 틀 내에서 현실서사시적 성격을 그 나름대로 이어가고자 했던 몸부림이었으며, 그 속에는 하층 민중의 성숙함도 배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Ⅶ. 판소리 춘향가의 감상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하나인 ‘춘향가’는 근원 설화를 바탕으로 판소리 사설로 발전되어 다양한 이본(異本)을 산출하며 내용도 적층(積層)되다 정리되었고, 다시 소설로 개작되었다.
춘향가는 사설의 서사적 구조나 서술이 가장 예술성이 높고, 청중들의 사랑도 가장 많이 받아 판소리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운문과 산문이 조화롭게 배합되었는가하면, 중국의 유명한 한시구들이 도입되어 양반투의 표현을 보여 주기도 하며, 또 일상적인 신분에 따른 표현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특징인 현재형 서술은 희곡적 성격을 띠었음을 나타내며, 풍부한 대화 속에서 드러나는 인물의 성격 표현도 ‘춘향가’의 뛰어난 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내용면에서도 춘향의 신분 상승 의지 또는 굳은 절개와 탐관오리에 대한 저항 정신은 조선 후기 민중 의식의 성장을 대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석배 / 만화본 춘향가 연구, 문학과언어12, 문학과언어연구회, 1991
고은미 외 / 판소리사설전집 7, 현대어역본 춘향가, 민속원, 2005
박봉술창본 / 춘향가, 판소리연구 4집, 서울 : 판소리학회, 1993
설성경 /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광학술자료사 / 춘향가, 1987
장자백·백성환 / 창본 춘향가, 판소리학회
허문섭·주해 / 춘향전 심청전 기타, 평양 : 민족출판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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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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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9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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