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영화산업 - 스크린쿼터제,영화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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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할리우드영화산업 - 스크린쿼터제,영화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패러다임 
 1.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네트워크 성장과정과 동인
 2. 미국 영화산업구조의 변화 분석(포스트 할리우드)

Ⅱ. 할리우드의 세계 시장 전략 
 1. 전 세계 영화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2. 할리우드의 세계화와 세계 주요 국가들의 영화 산업 현황
 3. 우리나라의 영화 시장 현황

Ⅲ. 할리우드의 세계 지배에 따른 폐해
 1. 영화 內
 2. 영화 外- 할리우드 직배사의 배급방식

Ⅳ. 자국의 영화 산업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
 1. 스크린 쿼터제
 2. 문화다양성 협약
  * FTA vs 문화다양성협약 (경제논리 vs 문화 보존)  
 3. 세계 각국의 움직임들

ⅴ. Case Question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지도록 만든 것이다. 관객들은 새로운 영화를 보기보다는 익숙한 영화를 보는 것을 더 즐긴다는 것을 인지한 것이다.
4. 배급 시장의 독점 및 장악
영화에서 제작만큼 중요한 것이 배급이다. 할리우드 영화를 보면 탄탄한 배급망을 갖추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유명한 할리우드 영화를 상영하려면 그 배급사의 영화를 일정 정도는 상영을 해줘야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처럼 월등한 시장과 망을 갖고 배급을 할 경우 기본적으로 거둬들이는 수입이 있을 수밖에 없고, 우리나라와 같이 작은 나라의 영화들이 제대로 힘을 낼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결론
할리우드 영화가 이렇게 세계 영화 시장을 장악하게 된 것은 하루 이틀의 시간으로 된 것이 아니다. 따라서 할리우드 영화에 대등하게 우리 영화가 발전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며 단기간의 수입을 위해 투자를 하고, 단기간의 목적으로 영화를 지원하는 것은 효과를 보기 어렵다.
우리 영화 발전을 위해 장기적인 안목과 꾸준한 투자, 특히 인력 및 기술력 확보를 위한 투자가 계속되어야 할 것 같다.
3. 자국 영화산업의 보호
자유경쟁은 당연히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자유경쟁이 있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건이 있다. 바로 '평등한 기회 보장'이다. 스크린쿼터제도는 자국영화 보호정책이라고 오해되고는 있지만, 그 정확한 취지는 자국 영화의 평등한 상영기회를 보장하는 제도이다.
시장을 자유경쟁으로 지금 시점에서 풀어놓는다면 한국영화의 경쟁력과는 상관이 없이 개봉할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개봉일수가 10% 줄게 되면 영화 제작편수는 20%~30%가 감소한다. 그리고 경쟁력 운운하기 전에 한국영화는 극장에서 보여줄 수 없기에 도태되고 만다.
멕시코는 중남미에서 최대의 영화생산국이었다. 멕시코는 북미 자유무역협정에 의해 쿼터제를 폐지하면서 전체 영화산업이 망하게 되었고, 그것은 그 후 공중파와 같은 영상산업 전체를 미국에 넘겨주게 되는 계기가 된다.
스크린쿼터 축소의 영향
스크린쿼터 문화연대의 의뢰로 연구를 진행해온 ‘스크린쿼터 경제효과 프로젝트팀’(연구책임자 이해영 한신대 교수)은 2004년 4월 28일 발표한 『스크린쿼터제의 경제적 효과와 한미투자협정(BIT)』이라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 “스크린쿼터가 하루 축소되면 국내 영화시장 규모가 327억9600만 원이 감소하며, 10일이 축소되면 3084억 원, 20일 축소 시 5736억 원, 50일 축소 시 1조 1094억 원이 각각 줄어든다.”고 발표했다.
이는 2006년 한국영화 매출액이 2002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고려하여 시장 규모를 다시 편성해 시뮬레이션을 할 경우 그 피해액은 더욱 커진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또 2003년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나온 단행본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에 의하면, 2002년 기준으로 극장매출, 영화제작과 영화상영, 비디오와 DVD, 광고, 게임, 음반 등의 부가가치 효과 등을 합하면 한국 영화산업을 둘러싼 시장규모는 약 2조 6248억 원 정도(한국영화만 기준)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2006년도는 그 규모가 더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영화산업에 이어 게임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이 세계와에 따른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기 있으며 음반시장은 세계화에 따른 긴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문화산업의 범위(문화산업진흥기본법 2조)
① 문화산업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② 영화, 음반, 비디오, 게임,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 방송영상물, 캐릭터, 애니메이션,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공예품 등과 관련된 산업
4 자국영화의 성장 방안
쿼터제제 보조금 지원의 장단점은 자국의 문화산업이 어떠한 위치에 있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할리우드와 같은 경우 쿼터제가 있음으로 해서 영상콘텐츠 시장의 세계 진출에 걸림돌이 되는 단점으로 작용하고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쿼터제나 보조금이 있음으로 해서 자국영화산업을 보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쿼터제가 없어진다면 영상콘텐츠 시장이 국제화 되고 문화 교류도 활발해 지겠지만 할리우드와 같은 초국적 미디어 그룹의 이윤추구로 타 그룹은 경쟁력이 약화 될 수 있고 이에 따라 문화적 가치와 다양성이 상실 될 수도 있다.
성장방안 : 쿼터제를 통한 자국 영화의 평등한 상영기회와 보조금을 통한 자금의 확보 이외에도 영화제작의 전문적인 인력을 육성하고 영화소재의 다양화 우리 정서에 맞는 시나리오 제작 영화투자자들의 과감한 투자를 통하여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성장을 유지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투자에 대한 수입금의 회수를 위하여 해외로도 눈을 돌려야 할 것이며, 일본이나 중국, 동남아 등 우리와 정서가 비슷한 문화권에 적극적인 진출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Ⅵ. 참고문헌
서적
유네스코와 문화다양성,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07
문화다양성협약실행을 위한 문화정책과제 및 교류협력사업,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7.12
불 인 차이나, 짐 로저스, (주)에버리치홀딩스, 2008.03
김현정, 『2004년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한국영화 해외 진출 현황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원용진, 『스크린 쿼터와 문화주권』, 문화과학사
Society & Values 통권 12권 / 제6호 『블록버스터를 넘어』
웹사이트
영화진흥위원회(http://www.kofic.or.kr)
스크린쿼터문화연대(http://www.screenquota.com)
논문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한미 FTA와 문화 다양성, 양기환, 2007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및 한국 메이저 영화사 사례연구 , 최윤정
기사
시네21, 베트남에 스크린쿼터 상륙!, 이영진, 2007.08
디지털타임스, 한국 영화 시장규모 `세계 9위, 이택수, 2007.04
경향신문, FTA서 지켜야할 '시청각', 전규찬, 2006.03
Embassy, 문화 협약은 할리우드로부터 한국을 지켜낼 수 없었다. 루크 에릭 피터슨, 2006.02
조선닷컴, 문화주권의 보루 될 ‘문화다양성 협약’, 이삼열, 2005.10
할리우드 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정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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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4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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