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문화 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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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카드 문화 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선정동기
 (2) 문화마케팅의 개념
  1. 문화 마케팅
  2. 기업 문화마케팅

2. 본론
 (1)현대카드의 문화마케팅 사업
   슈퍼 콘서트
   슈퍼 매치
   슈퍼 토크

3. 분석
 (1)SWOT 분석
 (2)4P 분석
 (3)현대카드 문화마케팅의 성공요인

4. 결론
 (1) 전망 및 느낀점

본문내용

단독 타이틀 스폰서이자 주최사로서 전체 비용의 상당 부분을 부담하는 역할에 충실하다. 슈퍼콘서트의 경우, 현대카드가 광고와 홍보, 부대 행사를 맡고 공연 기획사가 무대 연출과 아티스트를 책임지는 구조로 이뤄진다.
현대카드는 기업 홍보 차원에서 행사 진행이나 주변 환경, 관람 환경에서 국내 다른 행사에서 볼 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드회사로서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는 카드 형식의 입장권과 스탠딩 관객들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 준비하는 비타민 음료, 심지어 공연에 사용하는 야광봉 디자인까지 현대카드 특유의 디테일이 녹아든 디자인 홍보전략이 콘서트 전반에 녹아 있다. 펼침막, 포토월, 안내 부스까지 카드사에서 직접 디자인했고, 현대카드 전용 글씨체를 쓴다. 나눠주는 물도 현대카드가 디자인한 물병에 담았으며, 관련 광고와 에스엔에스(SNS) 홍보도 카드사가 직접 결정한다. 심지어 관람객의 입장 동선, 콘서트장 온도까지 기획사에 운영을 맡기지 않고 직접 참여한다. 이는 작은 불편을 포함한 모든 요소가 현대카드의 문화, 색깔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카드는 현대카드 MUSIC 팝업스토어에서 브리티쉬록(British Rock)공연과 뮤직카드를 통한 음악감상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브리티쉬록 위크엔드(British Rock Weekend)’라는 문화마케팅 행사를 진행한다. 이는 많은 음악팬들의 관심 속에 진행되었는데, 인기 뮤지션 빅뱅의 신곡 '몬스터(MONTER)'를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바꿔 부르게 해 이를 '현대카드 MUSIC'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공연의 기회도 제공하는 '리몬스터(RE-MONSTER)' 프로젝트는 TV 광고 등 여러 매체를 통해 크게 화제를 일으킨 적이 있다.
(3)현대카드 문화마케팅의 성공요인
① 현대카드만의 문화마케팅
초창기 독·과점적 시장구조였던 카드사업에 손을 대면서 후발주자로 낮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현대카드가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성공요인은 현대카드만의 독창적 마케팅을 들 수 있다. 카드업계 최초로 카드디자인을 도입함으로써 여성들에게 어필했고,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점유율을 지닌 현대자동차와 연계하면서 어느정도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렸다. 그리고는 다들 시도조차도 해보지 못했던 슈퍼 매치, 슈퍼 콘서트등을 개최하고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천문학적인 광고효과를 누렸다. 이러한 슈퍼시리즈들을 현대카드로 결제할시 일정금액의 할인을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고객들의 지갑의 현대카드를 지니게 하는데 성공하였고 이는 6년만의 1.8%의 시장점유율에서 업계 2위까지 치고 올라오는 기염을 토했다고 볼 수 있다. 현대카드는 이에 그치지 않고 계속된 슈퍼시리즈 개최와 레드카펫등 여러 문화마케팅을 계속적으로 진행함으로 현대카드만의 독창적인 마케팅 색을 입히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② 슈퍼 콘서트
현대카드의 슈퍼 콘서트는 현대카드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현대카드의 지금 위치를 슈퍼 콘서트를 통하여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슈퍼콘서트에 초청되는 가수는 언제나 우리나라에서 엄청난 스포트라이트를 받아 왔었다. 그정도로 슈퍼콘서트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을거라 생각 못했던 가수들을 항상 초청해왔기 때문이다. 마룬파이브, 레이디 가가, 비욘세, 휘트니 휴스턴, 최근에 에미넴등 이는 언제나 문화마케팅 기업의 선두주자로 군림할 수 있는 현대카드의 가장 큰 장점의 추진력을 더한 결과로 볼 수 있다.
4. 결론
(1) 전망 및 느낀점
한국의 평균 경제성장률이 4.2%인 점을 감안할 때, 2006년도 문화산업(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 음반)은 2003년 38조 원가량에서 57조 원가량으로 19조 원이 증가하였다.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생활은 문화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기업에 문화마케팅이 도입됨으로써 새롭게 탄생한 직업이 문화마케터라는 직업이다.
현대카드는 대한민국 1등 문화마케팅을 시행하는 기업으로써 훌륭한 문화마케터들을 두루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더 다채롭고 서프라이즈한 문화마케팅으로 우리들을 놀라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마케팅은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이 분야의 인사정책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문화마케팅은 분명히 전망 있는 분야이며, 조만간 시장수요도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 대부분의 의견이다.
현대카드는 2001년 1.8%라는 시장점유율에서 2005년 이후 14.3%라는 업계2위 라는 엄청난 성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면에서는 2007년 현대카드의 브랜드 인지도가 69%대 이었으며 많은 전문가들이 현대카드의 한계점이라고 했지만 문화마케팅을 앞세운 현대카드는 2012년 현재 88.1%라는 놀라운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카드는 발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의 기부에 일조 할 것이며 새로운 개념의 문화마케팅을 도전할 것이라고 생각 된다.
출처 및 참고 문헌
http://cafe.naver.com/luneknight
http://cafe.naver.com/smustrategyplanning
http://cafe.naver.com/wwwstorykoreacom (네이버 카페)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2062600864000091&mode=sub_view (한국경제 매거진)
http://www.superseries.kr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www.hyundaicard.com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yuyonho (유연호 박사의 한국문화마케팅연구소)
-조서환, 추성엽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위즈덤하우스
-현대카드 IR 2011, Annual Report
-정희수, “국내신용카드 산업의 규제와 시사점”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상지대 이희복 언론광고학부 교수, “현대카드 캠페인연구” , 광고PR실학연구 2011 pp.131~147
-추성엽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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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4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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