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와 달이 된 오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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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르의 전반적 특성
3. 작품의 보편적 의미
4.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
5. 작품 다시 쓰기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있었고 어두운 방 안에서 보았을 때는 영락없는 호랑이의 발이었기 때문에 오누이는 얼굴이 새하얗게 질려 허둥대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살금살금 뒷문을 통해 빠져나오고 그 모습을 본 아버지는 오누이가 어디를 가나 싶어 쫓아가기 시작했다. 시간이 시간인지라 벌써 해가 진 밤하늘은 어두컴컴했고 그 덕에 덩치가 큰 아버지가 쫓아오자 호랑이가 쫓아오는줄로 안 오누이는 겁에 질려 호숫가에 있는 커다란 나무위로 오르기 시작하였다.
"오빠 어떡하지? 흐엉 어떡해 우리아빠"
나무에 오른 오누이는 밑에 서있는 아버지를 보고 있었다. 겁에 질린 누이동생이 울음을 터뜨리기 시작하였고, 차분한 성격의 오빠는 어떻게 이 상황을 해쳐나갈지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그래!"
어떤 좋은 생각이 났는지 오누이는 자신과 똑같은 모습의 짚신인형을 만들어 그 짚신인형 둘을나무 아래 호수로 떨어뜨렸다. 아버지는 그 짚신인형 두 개를 오누이로 착각하고 짚신인형을 따라 호수로 뛰어들었고, 그 모습을 본 뒤 오누이는 나무 아래로 내려왔다. 호랑이는 수영을 못한다고 생각했던 오누이가 꾀를 내어 호랑이를 물에 빠뜨리는 작전이 성공했지만, 이내 호수 밖으로 헤엄쳐 나오는 호랑이를 보고 오누이는 깜짝 놀랐다.
"오..오빠! 저기 호랑이가 수영을 해!"
호수 밖으로 헤엄쳐 나온 호랑이가 점점 자신들에게로 다가오자 땅에 주저앉아버린 오누이. 하지만 아버지란 것을 보고 허탈한 미소를 지었다.
"아버지 죄송해요. 저흴 잡아먹으려는 못된 호랑이인줄알고…"
"허허허 괜찮다. 우리아들! 것 참 영특하구나"
아버지는 도리어 웃으면서 영특하다고 오누이를 칭찬해줬고 피곤함에 젖은 오누이는 아버지와 함께 꿈나라로 빠져들었다.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를 하나의 역사로 인식하고 그 이후의 이야기로 시점을 잡아서 또 다시 일제강점기와 같은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등장인물에 변화를 주었다. 아버지의 부재에서 오는 여러 가지 고난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어머니 대신 아버지를 등장인물로 추가하고 호랑이를 손쉽게 때려잡는 모습을 그려 쉽게 당하지 않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또 더 이상 외부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오누이 스스로의 지혜로 만든 짚신인형은 자주성과 독립성을 표현한다.
6. 결론
이상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작품 구성과 내용, 작품의 보편적 의미와 설화 장르의 전반적 특성을 알아보았다. 설화는 인류의 지혜와 정감이 농축된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오랜 세월 동안 지속성과 변화를 수반하면서 전승된 구비문학으로 ‘해와 달이 된 오누이’는 설화 장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설화는 범세계적인 분포를 보이는데, 유럽의 것은 이리와 염소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는 순수한 동물담으로 되어 있다. 일본의 것은 가해자가 악마로 나타나고, 아이들은 하늘에 올라가 별이 되었다고 한다. 중국의 것은 대개 늑대가 하늘로 오르다 떨어진 곳에서 배추가 나왔다 하고, 아이들은 그 배추를 팔아 부자가 되었다고 한다. 이 설화는 반복과 속고 속이는 지혜겨룸 등으로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었고, 땅에서 하늘로 올라가는 상향식 신화여서 우리 민족의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었다.
작품을 보면, 권력의 폭압 앞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속아 넘어갈 수밖에 없는 백성들 목숨은, 권력 쥔 자들에게 삶을 저당 잡히고 살아야 했던 이 땅의 약한 목숨들이었다. 어머니의 모습에서는 빼앗기고, 착취당한 백성들의 삶을 아주 뚜렷하고 강하게 보여진다. 이 한을 제대로 읽어낼 수 있어야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는 우리 몸속에서 온전히 살아 숨쉬고, 이야기를 통해 가난하고 서러운 목숨들의 삶과 꿈이 전해지고 이어지는 것이다.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은 시대적 배경과 연관해서 일제치하의 억압된 상황 속에서 외세에 의한 광복을 맞이한 우리 민족의 모습을 아주 잘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약점으로 생각되었던 아버지의 부재를 어머니의 부재로 변경하고 아이들의 자주적인 모습을 그러넣음으로써 이전의 모습을 극복한 캐릭터들을 다시 만들어 보았다.
참고문헌
허성애,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설화의 구조와 의미, 청람어문교육학회, 1995
박정세,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민담에 투영된 역사적 현실과 민중의 희망, 한국신학연구소 1996.
이승희, 가난한 백성의 삶과 꿈,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초등우리교육, 2005.
박정용, 설화의 전래동화 개작의 문제점 연구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한남어문학회, 2005.
  • 가격1,4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5.05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3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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