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플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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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의 플롯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소설의 플롯

※ 들어가기 전에

1. 플롯의 정의
2. 플롯의 개념
3. 스토리와 플롯
4. 플롯의 특성
5. 플롯의 단계
6. 플롯의 유형
◎ 플롯(구성)의 기본 유형
1) 이야기 가짓수에 따른 분류
2)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른 분류
3) 구성의 밀도에 따른 분류
4) 주인공의 성공 여부에 따라
7 .플롯 교육의 필요성
8. 플롯 교육의 방법

◐ 작품에의 적용 ◑
1.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
※ 내용 요약
※시간적 사건 순서와 플롯적 사건 순서
2.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
※ 내용 요약
※시간적 사건 순서와 플롯적 사건 순서
◎ 플롯이 가지는 효과

본문내용

급성뇌막염으로 죽었고 그녀의 시체를 사천원에 병원에 팔았다는 이야기를 한다. 사내는 아내의 시체를 판돈을 모두 써버리고 싶다고, ‘나’와 ‘안’에게 돈이 다 없어질 때까지 함께 있어주기를 부탁한다.
⑥ 택시를 타고 가던 세 사람은 소방차를 따라가서 불구경을 하게 된다. 화재가 난 곳에서 사내는 아내의 시체를 판 돈을 불 속에 던지고는 돌아가려는 ‘나’와 ‘안’에게 혼자 있기가 무섭다며 같이 있어 달라고 애원한다.
⑦ 돈을 다 쓰게 된 세 사람은 여관으로 들어간다. 사내를 생각하여 ‘나’는 같은 방에 들어가기를 제안하고 사내도 같은 방에 들어가자고 한다. 그러나 ‘안’의 주장으로 각기 다른 방에 투숙하게 된다.
⑧ 다음 날 아침 사내는 죽어 있다.
⑨ ‘안’과 ‘나’는 성급히 거리로 나와 헤어진다.
시간적 사건 순서
플롯적 사건 순서
5단계 구성
⑤-㉡ → ① → ② →
③ → ④ → ⑤-㉠→
⑥ → ⑦ → ⑧ → ⑨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⑨
발단:나와 안이라는 사내가 포장마차에서 만남
전개:낯선 사내가 말을 걸어오며 동행을 간청
위기:사내가 아내의 죽음에 대해 말하고 돈을 씀
절정:여관에 도착한 세사람은 각각 다른방에 투숙함
결말:다음날 사내의 죽음, 안과 나는 헤어짐
※시간적 사건 순서와 플롯적 사건 순서
→ 순행적 구성(부분적으로 과거 사건이 등장함), 극적 구성
◎ 플롯이 가지는 효과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은 유년기 내면의 상처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작품으로, 역순행적 구성과 액자식 구성을 통해 어린 시절의 기억이 남긴 상처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단지 유년시절의 상처를 확인하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을 넘어서고, 곧 현재의 자기의 삶을 정립하는 문제와 맞물린다는 점에서 과거 회상적 플롯은 이 소설의 주제 의식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은 ‘나’를 중심으로 한 세 남자가 우연히 만나 하룻밤을 함께 보내면서 발생하는 일을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표현하고자 한 것은 인간적 유대가 단절된 현대 사회의 소외였다. 작가는 세 남자를 포장마차라는 공간으로 묶고 난 후, 각자의 여관방을 거쳐 결국 뿔뿔이 흩어지는 여로형 플롯을 사용함으로써 타인에게 무관심하며 각자의 고독과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1960년대 인간상을 표현하는 데 기여하게 하였다.
  • 가격1,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5.24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8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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