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예술 속 회화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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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예술 속 회화미학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동양예술 속 회화미학


1. 중화
① 중화의 개념
② 유교의 중용사상
③ 불교의 중도

2. 중화의 미
① 자연의 아름다움과 예술의 아름다움
② 인간의 아름다움
③ 인격도야로서의 예술
④ 유현미의 향수

본문내용

화의 출현의 원인이 된 것이다.
산수화- 유현미를 잘 드러내는 장르. 원에 대한 요구, 원을 향한 발전
송 이후 미덕을 겸비한 군자가 되기 위한 노력으로 문인화가 발전
예술적 가치는 한층 고양되었고 회화가 문학적이고 철학적인 차원으로 상승
동양화의 미가 유현미를 특성으로 하면서 인격도야의 한 방편으로서 가치를 지님
▶예술의 아름다움도 우주자연의 아름다움이 선한 의지에 의해 표현된 것인데, 이것 또한 중화의 미(美)가 실천적으로 전개된 것이다. 그 가운데서도 중화의 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동양의 예술은 손끝의 재주만을 보여주는 기술이나 기교의 습득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예술을 통해서 교양을 쌓고, 인격을 도야하며, 널리 인간을 유익하게 한다(弘益人間)는 예술의 효용성과 더불어 인생에 있어서 즐거움을 얻는 데 의의가 있다. 즉 참다운 인생 속에 예술의 아름다움이 있고, 참다운 예술은 인간답게 살아가는 방향을 제시하므로 동양의 옛 선비나 문인들이 고상한 취미로서 시서화음악에서 유현미를 즐기며 인격을 수양하는 도구로 삼아왔던 것인데, 그 전통적 맥락이 현대에도 면면이 이어져 옴을 볼 수 있다.
주교재 : 지순임, 『중국화론의로 본 회화미학』,미술문화,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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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3.05.25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8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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