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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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션그래픽의 개념

2. 모션그래픽의 발전

3.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

4. 모션그래픽의 표현기법
 1) 오버랩 기법
 2) 몽타주 기법
 3) 일러스트레이션 기법
 4) 무빙 타이포그래피 기법

5. 모션그래픽의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1) 비트맵 이미지 크기는 최소화시킨다.
 2) 스트리밍의 효과적인 사용
 3) 사운드 편집
 4) 반복적인 연출
 5) 아이디어의 적용

6.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1) 나이키의 루나 하이퍼덩크 2012
 2) 기아 LUXURY 1.6 FORTE
 3) 영화 - 범죄의 재구성
 4) \'슈퍼맨 리턴즈\' 오프닝 타이틀 시퀸스
 5) SBS의 Station ID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위도 없으며 모션에 대한 표현의 장단점 또한 기술적이며 효과적인 것을 빼고는 디자인의 장단점을 발견하기에는 아직까지의 대한은 없다. 그러나 어느 누가 모션그래픽스에서의 동적인 움직임을 효과적이며 재미있으며 참신하고 인터렉티브하게 하느냐의 객관적인 평가는 계속되어 왔으며 실질적으로 모션그래픽스의 평가는 아이디어와 컨셉의 정확한 전달 등에서 평가 되어왔으며 누가 먼저 새로운 아이디어와 표현의 방법으로 동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며 동적인 움직임이 얼마만큼 인터렉티브하게 재미를 부여하는지에 따라 평가되어지고 사용자의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만큼 모션그래픽스의 표현의 상상력을 최대한 가능하게 하였으며 웹의 새로운 혁명이며 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얼마만큼 남들보다 색다른 아이디어로써 모션그래픽스를 표현하느냐는 앞으로의 모션그래픽스의 선두주자로서의 선두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6.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1) 나이키의 루나 하이퍼덩크 2012
아래 그림은 나이키의 하이퍼 덩크 2012의 CF 영상이다. 영화 트랜스포머를 연상시키듯 자유자제로 신발이 조립되고, 그 후에는 에어부분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이 흥미롭다. 또한 마지막에는 바닥에서 신발이 팅기듯 날아오르는데 이 부분은 마치 농구선수가 덩크를 시도할 때의 동작이 연상된다.
■ 나이키의 하이퍼 덩크 2012 신발의 특징
① 부드러운 착지 - 신발 전체에 걸친 루나론 쿠셔닝으로 부드럽게 착지할 수 있다.
② 탁월한 접지력 - 플라이와이어 기술로 강력하고 안정된 도약이 가능하다.
③ 안정적 도약을 돕는 힐 클립 - 합성 소재 힐 클립이 러닝이나 점프 동작 시 뒤꿈치를 안정감 있게 고정해 준다(나이키 홈페이지).
④ 루나 하이퍼덩크 2012는 디드솔에 컴퓨터 칩을 연결하여 순간적인 스피드와 점프력을 측정할 수 있다.
< 나이키의 루나 하이퍼덩크 2012 CF >
(자료: Nike Lunar HyperDunk 2012 CF 스크린샷)
2) 기아 LUXURY 1.6 FORTE
럭셔리 포르테 광고는 타이포의 모션그래픽이 인상적인 영상이다. 광고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어두운 화면에 어두운 붉은 색의 차량으로 포인트를 주어 타이포그래피의 의미와 동일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또한 영상의 전체 분위기를 ‘럭셔리’에 초점을 맞추어 배경은 어둡게 하고 조명이나 타이포로 포인트를 주었다. 광고에서 럭셔리한 정장을 입은 한 남성이 핑거스냅을 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딱 딱 딱”하는 효과음과 함께 포르테 차량에 대한 설명이 타이포그래피와 함께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금가루 이펙트를 통하여 럭셔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 기아자동차 포르테 핑거(남자)편 >
(자료: 기아자동차 포르테 핑거(남자)편 스크린샷)
3) 범죄의 재구성 (2004, 최동훈감독, 싸이더스, 범죄스릴러장르)
다섯 명의 전문 사기꾼들이 한국은행을 터는 과정을 그린 코믹 범죄물로서, 영화는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현란한 편집과 다중 분할 화면, 리얼한 대사와 연기를 통한 그들 간의 음모와 배신, 막판 반전 등이 펼쳐진다. ‘범죄의 재구성’은 독창적인 미학이나 기술적인 특출함보다는 스릴러장르로서의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모범을 보여준다.
추격 장면에 걸맞는 강렬한 음악과 함께 도심을 가로지르는 격렬한 자동차 추격 장면에 주요 인물의 그래픽과 형형색색의 크레딧이 화면을 가르며 삽입된다. 선을 이용한 구조는 질서감과 비례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장면을 이용한 역동적인 움직임은 액션영화의 오프닝에 번번히 사용되는 표현양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였고, 장르적 특성에 따른 접근을 통해 지속적인 리드미컬한 전개를 보여주고 있으며, 수평선과 수직선을 통해 기하학적 구조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타이틀의 구성은 게슈탈트 법칙의 ‘근접성의 원리’와 ‘유사성의 원리’의 상승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강렬한 컬러의 다양한 색채효과는 하나의 그룹으로 지각되어져 시각적 긴장감을 더해 가시성을 높여 주고 있다(윤명로, 2005).
< 영화 '범죄의 재구성' >
(자료: 윤명로, 2005)
4) '슈퍼맨 리턴즈' 오프닝 타이틀 시퀸스
< '슈퍼맨 리턴즈' 오프닝 타이틀 시퀸스 >
(자료: '슈퍼맨 리턴즈' 오프닝 타이틀 시퀸스 스크린샷)
슈퍼맨 리턴즈의 오프닝 타이틀 시퀸즈를 보면 마치 만화를 보는 듯한 이미지로 표현하였고, 빛을 뿜어내면서 타이포로 공간을 표현하였다. 기억속의 영웅 수퍼맨을 찾아내어 다시 정의를 위해 빛을 발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오프닝이 진행되는 동안 빛은 슈퍼맨의 힘으로 표현되고 있다(정희진, 2007 재구성).
5) SBS의 Station ID
아래 영상은 SBS의 Station ID인 ‘디지털 트리’이다. 화이트 배경에 주조색인 블루와 옐로우의 심볼로고 형태의 꽃과 구를 배치하여 역동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정후용, 2011).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는 화이트 공간에서 남자아이가 물뿌리개로 물을 주자 블루와 옐로우 색상의 나무줄기가 올라온다. 그리고 꽃봉오리가 펴지면서 꽃 안에서 여자아이 한명이 나타나며 비눗방울을 분다. 비눗방울은 자전거를 타는 아이를 지나 꽃잎에 앉아있는 소녀에게로 날아간다. 비눗방울이 트리를 만들고 '내 곁에 SBS'라는 문구를 보이면서 마무리 된다. 전체적으로 어린 아이들의 천진난만하고 노는 모습들이 친근하게 느끼진다.
< SBS Station ID - Digital Tree >
(자료: SBS, 스크린샷)
【 참고자료 】
노경애(2002)「Motion Graphic with Web」Web Design 9월호
김종호(2011)「TV광고에 표현되어지는 모션그래픽 구현 방법에 관한 연구」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논문
정후용(2011)「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채널 아이덴티티에 대한 분석 연구」인제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효혜(2007)「모션그래픽을 활용한 영상디자인에 관한 연구」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논문
정희진(2007)「타이틀 시퀀스에서 모션그래픽의 표현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논문
윤명로(2005)「모션그래픽의 시퀀스에 나타난 시청각적 계층구조에 관한 연구」강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나이키 홈페이지
SBS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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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6.14
  • 저작시기2013.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2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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