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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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환경윤리

II. 환경윤리의 입장.
1. 인간중심주의적 입장.
1) 의미
2) 인간중심주의자들의 주장
3) 인간중심주의적 입장의 근거
2. 생명중심주의적 입장.
1) 슈바이처의 ‘생명에의 경외’
2) 테일러의 생명중심윤리
3. 생태중심주의적 입장.
1) 대지이론
2) 생태중심주의 비판

4. 근본생태주의적 입장.

5. 사회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적 입장.
1) 북친의 사회생태주의
2) 생태여성주의

III. 결론과 남겨진 과제

본문내용

. 인간과 자연은 모두
피해자이다.
원초적 자연이 제 1자연이라면, 인간에 의해 변화된 인간화된 자연은 제 2자연이다.
인간화된 자연도 넓은 의미에서는 자연의 영역에 속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진화도 자연의
진화가 낳은 결과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이성이 자연을 파괴하는데 사용 되느냐, 아니면
자연의 진화를 촉진하는데 사용되느냐는 이성 안에 스며든 지배와 위계의 형식을
방치하느냐,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2) 생태여성주의
① 의미
_ 1970년대 후반에 등장한 생태 여성론.
_ 자연생태계와 인간을 하나로 보고, 생명의 가치, 평등한 삶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사상.
- 남성중심·서구중심·이성중심의 가치와 삶의 방식이 세상을 지배하면서 황폐화시켰다고 주장,
이를 뒤바꾸려는 실천지침.
_ 여성의 억압과 자연의 위기가동일한 억압구조에서 비롯되었다는 비슷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는 의식에서 출발.
_ 남성이 곧 문명이고, 여성이 자연이라고 볼 수 있지만, 남성과 인간문명을 타도 대상이 아닌
남성과 여성, 자연과 인간 문명은 처음부터 하나였다고 봄. 이들의 어울림과 균형을 통해
모든 생명체의 통합 강조.
② 지배의 논리 (자연과 여성의 지배 논리)
_ 두 집단을 몇 가지 특징과 이러한 특징에 대해 부요되는 가치 위계에 의해 구분함으로써,
우월한 특징을 갖고 있지 못한다는 사실에 의해 어느 한 집단의 종속을 정당화하는 사고
유형이다.
(ex. 남성과 여성이 있다면 남성은 합리적이고 여성은 감성적이라는 특징을 나누고 이성은 감성
보다 우월하다고 구분함으로써 남성이 여성보다 더 이성적이고, 덜 감성적이기 때문에
여성을 지배할 위치에 있어야 한다.)
*참고 - 페미니즘 종류
i) 자유주의적 페미니스트 : 남성과 여성의 어떤 적절한 차이도 거부. 모든 인간은 자유롭고,
이성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여성에 대한 그 어떠한 불평등한 대우도 도덕적 평등을 부인하는
것이며 따라서 부당하다
ii) 마르크스적 페미니스트 : 여성은 가사 노동, 즉 의존적인 노동에 종사하기 때문에 억압된다고
주장.
iii) 사회주의적 페미니스트 : 마르크시스트 엄격한 계급 분석을 거부. 여성의 억압 배후에는
복잡한 사회관계망이 존재한다. 이러한 관계에는 경제적 요소와 더불어 성 역할과 성 정체성에
대한 전통적인 유형이 포함
iv) 급진주의적 페미니스트 : 남녀의 생물학적, 성적 차이가 여성 억압의 토대. 임신, 양육, 성적
배우자의 역할로 말미암아 여성은 남성보다 자신의 신체에 의해 더 통제되고, 더 소극적이고,
더 감정적이게 된다. 여기에 지배의 논리가 가정되어, 남성이 여성보다 이성적이고,
능동적이기 때문에 여성을 지배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③ 생태 문제에 대한 저작 중 상당 부분이 급진주의적 페미니즘에서 나옴
④ 환경위기에 대한 생태여성주의자들의 대안
i) 돌봄의 논리학 _ 역사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자연에 가까운 존재로 묘사 → 인간과 자연의
자애로운 관계의 기초.
_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어머니와 자식의 관계.
_ 돌봄은 남성보다 더 직접적으로 경험하도록 교육받은 여성들이 자연의
이익에 대한 최적의 대변자.
(ex. 칩코운동 : 인도의 칩코운동 ‘칩코’는 껴안는다는 뜻으로 70년대 인도에서 산림개발을 위한 벌목이 한창이었을 때 지역 여성들이 나무를 껴안으면서 그것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현한 운동)
ii) 여성 신성 운동(spirituality)
_ 서양의 수동적, 죽은 존재의 자연관과 여성을 결부 시키는 점 반대
㉠ 여성은 신체에 의존하고, 수동적이다. 여성은 성직자, 랍비, 주교, 교황이 될 자격을
부여하는 특별한 신성을 결핍한 존재로 간주. 여성과 자연은 함께 추락한다는 것 반대.
㉡ 따라서 신학이나 영성주의를 추구
: 우리는 여성, 자연, 신성이 하나임을 알고, 경배해야 한다. 신을 지구로, 여성으로 이해
하는 소대의 종교에 주목하면서, 그들은 여신이 자연 안에 영원히 존재하고, 자연
세계에서 신성함을 드러냄. 그래서 지구는 신성한 존재로 경배되고, 지구를 사랑하거나
돌보는 것은 생태적 책임일 뿐만 아니라. 영성적인 것이다. 예를 들면, 어머니
자연이나 그리스의 여신 가이아를 찬미 하는 것은 여성과 자연의 신성함을 찬미하는 것.
⑤ 반론
_ 인간의 지배와 자연의 지배의 연관은 정확히 어떤 것인가. 전자가 후자의 원인인가 아니면
상보적인 관계인가.
_ 어느 하나가 윤리적 우선성을 갖는가.
III. 결론과 남겨진 과제
환경윤리는 실천철학 혹은 응용윤리학의 독립적인 하부 분과로 간주되고 있는데, 그것은 자연에 대한 혹은 자연 속에서의 인간의 행위와 태도를 조절할 도덕적 원칙과 규범들을 근거 짓고 체계화하고 그에 따라 행하도록 요구한다. 달리 말해서 환경윤리의 연구과제는 생태학적 위기의 원인 분석, 환경윤리의 원칙 정립, 제시된 원칙의 비판적 검증의 문제로 요약되며, 그 학문적 목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올바른 행위 규범과 가치관을 설명하고 근거 지움으로써 생태학적 위기 문제 해결에 기여하려는 것이다.
오늘날 환경윤리의 세 가지 과제
① 자연 속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의 생존권의 문제
_ 생태학적 차원에서의 동물권, 생물권의 문제
_ 인간중심주의 부정, 범 생명주의 지향. (생태학적 사고에 입각한 윤리학)
② 다음 세대 내지 미래 세대들의 생존가능성에 대한 책임.
_ 현세대의 환경파괴는 미래 세대의 생존권의 부정을 의미.
_ 현세대와 미래 세대간의 배분의 윤리가 고려되어야 한다.
③ 인간 중신 개발 패러다임에서 범 생명의 공생 가능한 지구 환경 패러다임으로의 학적 태도의
전환.
<참고문헌>
J.R.데자르뎅(1999), 환경윤리, 자작나무.
조용개외 2명(2003) , 환경철학의 이해, 신광문화사.
가토 히다사케(2001), 환경윤리란 무엇인가, 중문출판사
김종걸, 환경문제와 인간 중심주의의 한계, 종교철학교수논문.
한국 학술 진흥 재단(2000), 인문사회중점영역연구 최종보고서.
<참고사이트>
국민윤리연구 (www.kethics.com)
에코페미니즘 (www.ecofe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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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6.30
  • 저작시기2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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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4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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