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문제의 구체적인 기술
1. 환경 문제와 윤리․법에 대하여
2.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대응책에 대하여
Ⅲ. 문제 해결 방법
Ⅳ. 결론
* 참고한 자료
Ⅱ. 문제의 구체적인 기술
1. 환경 문제와 윤리․법에 대하여
2.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대응책에 대하여
Ⅲ. 문제 해결 방법
Ⅳ. 결론
* 참고한 자료
본문내용
것이기 때문이다.
Ⅳ. 결론
이상에서 환경문제를 윤리학의 관점에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현실적으로 인간의 환경문제는 이기주의적 윤리학, 공리주의 윤리학, 인간 존중의 윤리학, 자연법 윤리학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그러면서도 환경 윤리학은 구체적이고 진솔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하나의 환경운동, 자연보호 운동, 생태보존 운동, 자원의 재활용과 절약운동의 형태로 나타날 뿐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끊임없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 가야하고 자연을 통하여 재화를 창출하고 그 재화를 통하여 더욱 발전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자연은 곧 생산의 모태인 때문이다.
루소가 말한 것처럼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명령은 얼마나 자연이 인간에게 소중한 존재인지를 일깨워 주는 말이다. 인간에게는 어머니 품으로 돌아가고픈 귀소본능이 누구에게나 있다. 자연은 인간에게 어머니와 같은 존재이다. 인간은 언제나 고향을 그리워하며 어머니의 따뜻한 품안을 그리워한다. 그 이유는 그곳에 생명의 샘이 있고 살아 움직일 수 있는 뜨겁고 열정적인 생명의 고동소리가 들리는 곳이며 사랑이 샘물처럼 솟아나는 곳이기 때문일 것이다.
자식에게 아낌없이 내어주신 늙으신 어머니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인간이 자연을 대할 때 환경문제에 대한 논쟁은 흐르는 강물처럼, 바람처럼 자유로울 것이다. 지나친 욕망과 거침없는 도전을 조절할 줄 아는 이성이 필요하다. 인간에게 주어져 있는 권한은 인간이 스스로 지켜야 하며,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주어진 만큼 인류 미래의 희망을 위해 자유의지가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한 자료
1. 조성민, 정선심, 「토론이 된다 논술이 된다」, 사계절, 2002
2. C.E. 해리스 지음, 김학택, 박우현 역,「도덕이론을 현실문제에 적용시켜보면」,서광사, 1994
3. 전창조, 최학유, 환경문제의 이해, 세종출판사, 2001
4. 유진 하그로브, 김형철 역, 환경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1994
5. 서규선, 문종길, 환경윤리와 환경윤리 교육, 인간과 사랑, 2000
6. 황경식,<철학 구름에서 내려와서> 동아일보사,2001 - ‘환경윤리학<인간중심주의인가, 자연중심주의인가>,이혜정 외 3인
7. [‘환경과 개발’평가잣대 만들자 - 박종식 시론], 동아일보,2003.4.22
8. [긴급진단-디젤차 배기가스규제 논란 - 산타페 등 곧 ‘판매중단’], 파이낸셜 뉴스, 2002.5.20
Ⅳ. 결론
이상에서 환경문제를 윤리학의 관점에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현실적으로 인간의 환경문제는 이기주의적 윤리학, 공리주의 윤리학, 인간 존중의 윤리학, 자연법 윤리학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그러면서도 환경 윤리학은 구체적이고 진솔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하나의 환경운동, 자연보호 운동, 생태보존 운동, 자원의 재활용과 절약운동의 형태로 나타날 뿐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끊임없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 가야하고 자연을 통하여 재화를 창출하고 그 재화를 통하여 더욱 발전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자연은 곧 생산의 모태인 때문이다.
루소가 말한 것처럼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명령은 얼마나 자연이 인간에게 소중한 존재인지를 일깨워 주는 말이다. 인간에게는 어머니 품으로 돌아가고픈 귀소본능이 누구에게나 있다. 자연은 인간에게 어머니와 같은 존재이다. 인간은 언제나 고향을 그리워하며 어머니의 따뜻한 품안을 그리워한다. 그 이유는 그곳에 생명의 샘이 있고 살아 움직일 수 있는 뜨겁고 열정적인 생명의 고동소리가 들리는 곳이며 사랑이 샘물처럼 솟아나는 곳이기 때문일 것이다.
자식에게 아낌없이 내어주신 늙으신 어머니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인간이 자연을 대할 때 환경문제에 대한 논쟁은 흐르는 강물처럼, 바람처럼 자유로울 것이다. 지나친 욕망과 거침없는 도전을 조절할 줄 아는 이성이 필요하다. 인간에게 주어져 있는 권한은 인간이 스스로 지켜야 하며,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주어진 만큼 인류 미래의 희망을 위해 자유의지가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한 자료
1. 조성민, 정선심, 「토론이 된다 논술이 된다」, 사계절, 2002
2. C.E. 해리스 지음, 김학택, 박우현 역,「도덕이론을 현실문제에 적용시켜보면」,서광사, 1994
3. 전창조, 최학유, 환경문제의 이해, 세종출판사, 2001
4. 유진 하그로브, 김형철 역, 환경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1994
5. 서규선, 문종길, 환경윤리와 환경윤리 교육, 인간과 사랑, 2000
6. 황경식,<철학 구름에서 내려와서> 동아일보사,2001 - ‘환경윤리학<인간중심주의인가, 자연중심주의인가>,이혜정 외 3인
7. [‘환경과 개발’평가잣대 만들자 - 박종식 시론], 동아일보,2003.4.22
8. [긴급진단-디젤차 배기가스규제 논란 - 산타페 등 곧 ‘판매중단’], 파이낸셜 뉴스, 2002.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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