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연극 분석] 유진오닐의 느릎나무 밑의 욕망 분석 (Desire Under the Elms of Eugene O\'Neill )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A. Background of Work
B. personal life of the author and his major
C. summery of the work
 ●비극의 원인
 ●비극적 캐릭터
 ●느릅나무와 인물의 관계
D. Theatrical Characteristics and its structure
E. Research on criticism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훔친 돈은 실상 어머니 소유나 마찬가지였으며, 근친상간이란 기껏해야 간통사건에 불과한 것이고, 오직 영아살해만이 문제가 되는 범죄인 것이 사실이나 이는 극구조상 클라이막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교에 불과하다. 영아살해 후 두 연인이 기꺼이 벌을 받고자하는 인간의 진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의 죽음, 모든 죄의 대가는 바로 죽음이라는 구약의 교훈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극의 주인공은 처음에는 Eben이라고 해석되었지만 근래에 와서는 Ephraim이 극의 액션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비극적 인물로 부각되기 때문에 그가 진정한 주인공이라는 해석이 우세해졌다.
Desire Under the Elms에 반영된 Jung의 이론들
Abbie에 대한 Eben의 억제할 수 없는 이끌림은 Jung이 말하는 아니마(Anima)의 투사(projection)이다. Jung에 의하면 남자는 그 무의식 속에 여성의 영혼 심상(soul-image)을 지니고 있다. Jung은 이것을 아니마(Anima)라고 부르고 외부의 어떤 사람에게 투시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남자는 자기 내면의 아니마(Anima)와 가장 일치하는 여자에게 그 영혼 심상을 투사하며 그를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무의식의 흐름이 의식의 차원에서는 근친상간에의 욕구로 표현된다. Jung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근친상간은 자궁에로의 회귀라는 이 욕망이 보호받는 상태로 돌아간다는 것과 보호받는 상태에서 영원히 머무는 것이 아니고 자궁 속에서 새로운 활력을 부여받아 다시 태어나고 싶은 것이다.
Jung에 따르면 인간의 완성에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머니로부터의 분리이다. 이것은 자신의 무의식 속에 있는 아니마를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과연 그의 아니마 여인상인 Abbie와의 정사를 가진 후에 Eben은 외형상으로는 성숙한 모습을 보인다. 이렇게 사랑을 하고 후에 사랑을 잃었을 때 그는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Jung의 용어로는 자기 인식(self-realzation)이 이루어진 것이다.
※참고문헌
신숙원 / 오닐:현대 미국연극의 선구자 「유진오닐」 신숙원편 / 문학과 지성사 / 1988
박용목 / 유진 오닐 / 건국대학교 출판부 / 1995
김우탁외 공저 / 영미극작가론 / 문학 세계사 / 1987
http://language.chonnam.ac.kr/research/volume/27-1/김세근.htm
  • 가격1,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7.08
  • 저작시기2013.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61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