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알레고리의 개념
Ⅲ. 바로크양식과 알레고리
Ⅳ. 소설 속 알레고리
Ⅴ. 풍자와 알레고리
Ⅵ. 삽화적 알레고리
Ⅶ. 소설 양철북과 알레고리
Ⅷ. 민족적 알레고리
참고문헌
Ⅱ. 알레고리의 개념
Ⅲ. 바로크양식과 알레고리
Ⅳ. 소설 속 알레고리
Ⅴ. 풍자와 알레고리
Ⅵ. 삽화적 알레고리
Ⅶ. 소설 양철북과 알레고리
Ⅷ. 민족적 알레고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트 이해에 단편적인 도움을 주었을 뿐이다. 지금까지의 중요한 연구경향은 두 방향으로 대별해볼 수 있다. 하나는 사회사적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문화사적 접근이다. 이 두 가지 연구경향이 그간 만족스런 성과를 올리지 못한 이유는 하나의 연구단초는 다른 연구단초를 무시하거나, 비판함으로써만 자신을 정당화할 수 있었다는 점, 다시 말하면 이 텍스트가 지닌 알레고리적 잠재력을 과소평가 했다는 점이다.
Ⅷ. 민족적 알레고리
박조열의 내면 풍경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분단에 대한 인식과 통일을 위한 염원이다. 이러한 특성은 작가가 작의(作意)에서 이미 밝힌 바 있고,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작품들이 이러한 주제를 지향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작품들에 나타난 알레고리는 선명하고 직설적이다. 그러나 박조열은 분단 그 자체를 문제 삼고 있을 뿐이지 분단 모순이 초래하는 각종의 사회 부조리를 폭로하지는 않는다. 그런 만큼 그의 분단과 통일 모티브는 원론적이거나 휴머니즘 취향에 경도된 감이 짙다. 이 말은 그의 통일 담론이 민족주의에 기대고 있고 사회정치적인 분석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물론 이러한 지적은 그의 작품이 관념적이고 정서적인 접근 방식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남북 대표들의 판문점 회담을 소재로 한 <관광지대>를 제외하고 나면 그의 작품에서 분단과 통일 모티브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예는 의외로 드물다. 작가는 그 이유를 당시의 삼엄했던 군사정권의 검열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으며,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그의 작품들은 고도의 상징성과 암시를 지니게 된다. 우리는 그 예로 <목이 긴 두 사람의 대화>, <토끼와 포수>, <불임증 부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관광지대>를 포함하여 이 작품들에서는 지속적으로 공간을 둘로 나누는 철책선의 이미지가 등장한다. <관광지대>에서는 철조망에 의해 정확하게 양분되어 있는 휴전 회의실, <목이 긴 두 사람의 대화>에서는 황량한 벌판을 가로지르는 ‘철조망 같은 경계책’, <토끼와 포수>에서는 응접실을 좌우로 나누는 말뚝과 빨래줄, <불임증 부부>에서는 이승과 저승의 보이지 않는 경계선 설정을 통해 ‘분단’을 알레고리화 한다. 그런 의미에서 박조열의 희곡은 ‘민족적 알레고리’의 한 표본이라 할 만하다. 왜냐하면 작가는 우리나라의 존재방식을 ‘분단’ 상황으로 환유함으로써 ‘제3세계적 끔찍함’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현진 외 1명(2011), 발터 벤야민의 상징과 알레고리로 본 근·현대 건축, 대한건축학회
○ 구창환(1997), 한국 알레고리 소설의 고찰,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맹수진(2004), 희생양, 그리고 민족적 알레고리로서 여성이이미지 분석, 한국영화학회
○ 박성민(2011), 세계를 인식하는 세 가지 눈빛들, 풍자와 알레고리의 미학, 고요아침
○ 송혜숙(2007), 알레고리 : 소설의 심층을 들여다보기, 한신대학교
○ 최문규(2001), 바로크와 알레고리 : 발터 벤야민의 언어이론, 한국뷔히너학회
Ⅷ. 민족적 알레고리
박조열의 내면 풍경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분단에 대한 인식과 통일을 위한 염원이다. 이러한 특성은 작가가 작의(作意)에서 이미 밝힌 바 있고,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작품들이 이러한 주제를 지향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작품들에 나타난 알레고리는 선명하고 직설적이다. 그러나 박조열은 분단 그 자체를 문제 삼고 있을 뿐이지 분단 모순이 초래하는 각종의 사회 부조리를 폭로하지는 않는다. 그런 만큼 그의 분단과 통일 모티브는 원론적이거나 휴머니즘 취향에 경도된 감이 짙다. 이 말은 그의 통일 담론이 민족주의에 기대고 있고 사회정치적인 분석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물론 이러한 지적은 그의 작품이 관념적이고 정서적인 접근 방식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남북 대표들의 판문점 회담을 소재로 한 <관광지대>를 제외하고 나면 그의 작품에서 분단과 통일 모티브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예는 의외로 드물다. 작가는 그 이유를 당시의 삼엄했던 군사정권의 검열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으며,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그의 작품들은 고도의 상징성과 암시를 지니게 된다. 우리는 그 예로 <목이 긴 두 사람의 대화>, <토끼와 포수>, <불임증 부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관광지대>를 포함하여 이 작품들에서는 지속적으로 공간을 둘로 나누는 철책선의 이미지가 등장한다. <관광지대>에서는 철조망에 의해 정확하게 양분되어 있는 휴전 회의실, <목이 긴 두 사람의 대화>에서는 황량한 벌판을 가로지르는 ‘철조망 같은 경계책’, <토끼와 포수>에서는 응접실을 좌우로 나누는 말뚝과 빨래줄, <불임증 부부>에서는 이승과 저승의 보이지 않는 경계선 설정을 통해 ‘분단’을 알레고리화 한다. 그런 의미에서 박조열의 희곡은 ‘민족적 알레고리’의 한 표본이라 할 만하다. 왜냐하면 작가는 우리나라의 존재방식을 ‘분단’ 상황으로 환유함으로써 ‘제3세계적 끔찍함’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현진 외 1명(2011), 발터 벤야민의 상징과 알레고리로 본 근·현대 건축, 대한건축학회
○ 구창환(1997), 한국 알레고리 소설의 고찰,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맹수진(2004), 희생양, 그리고 민족적 알레고리로서 여성이이미지 분석, 한국영화학회
○ 박성민(2011), 세계를 인식하는 세 가지 눈빛들, 풍자와 알레고리의 미학, 고요아침
○ 송혜숙(2007), 알레고리 : 소설의 심층을 들여다보기, 한신대학교
○ 최문규(2001), 바로크와 알레고리 : 발터 벤야민의 언어이론, 한국뷔히너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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