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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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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인 김수영
1. 아버지의 사진
2. 폭포
3. 하....그림자가 없다
4. 푸른 하늘을
5. 풀

Ⅱ. 시인 서정주

Ⅲ. 시인 박노해
1. 1957년
2. 1976년
3. 1985년
4. 1989년
5. 1991년
6. 1998년

Ⅳ. 시인 김남주
1. 1946년(1세) 10월 16일
2. 1960년(15세)
3. 1963년(18세)
4. 1964년(19세)
5. 1965년(20세)
6. 1969년(24세)
7. 1972년(27세)
8. 1973년(28세) 2월
9. 1974년(29세)
10. 1975년(30세)
11. 1976년(31세)
12. 1977년(32세)
13. 1978년(33세)
14. 1979년(34세) 10월 4일
15. 1980년(35세) 5월 2일
16. 1984년(39세)
17. 1985년(40세)
18. 1986년(41세)
19. 1987년(42세)
20. 1988년(43세)
21. 12월 21일
22. 1989년(44세) 1월 29일
23. 1990년(45세)
24. 1991년(46세)
25. 1992년(47세)
26. 1993년(48세)
27. 1994년(49세) 2월 13일(일)
28. 1995년
29. 1999년
30. 2000년

Ⅴ. 시인 박인환
1. 1926
2. 1944
3. 1945
4. 1946
5. 1948
6. 1949
7. 1951
8. 1952
9. 1953
10. 1955
11. 1956
12. 1986

Ⅵ. 시인 박두진

Ⅶ. 시인 주요한

Ⅷ. 시인 조연현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성은 그 이전 조선 가사를 지배한 산무성과 사술시조의 사슬조와 무관하지 않다. 그 뒤에 나온 <해>가 그 단적인 예증이다. 그러나 <오도>, <거미와 성좌>에 이르면서 현실파악의 방법은 보다 현실에 밀착된 성신의 경험으로 발전한다. 말하자면 이원적 질서에의 자각이다, 이러한 二元的 질서의 사상이 굳어짐에 따라 그의 시는 현실시의 면모를 띄게 된다. 따라서 정적인 이미지인 산은바다와 같은 보다 넓은 동적인 이미지로 발전한다. 4.19 혁명을 구가하는 대부분의 시가 그 이전의 시보다 호소력을 갖는 것은 즉물적이며 그 기저에 날카로운 현실감각이 비판기능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그의 시의 기저가 되어 온 자연과의 교감은 <청록집>, <해>가 보여준 일차원적인 순진의 세계에서 <오도>이후의 경험세계로 변모 발전하였고, 다시 순진과 경험의 종합이 근자에 시도된 <사도행전>, <수석열전>의 세계로서 나타났다. <사도행전>과 같이 순진의 노래가 사도의 뜨거운 신앙적인 체험과 내밀의 짝이 될 때 좌절은 초월적인 계기로 긍정된다. 그리고 그것은 <수석열전>에 와서 수석 처럼 차고 굳은 의지를 다짐한다. 문총 중앙위원 . 한국문학가협회 詩 분파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1956년에는 제 4회 자유문하상을 받았다. 한때 잡지 <학생계>를 주간하였고 연세대학. 서울대학 문리대. 국학대학. 이화여대 교수를 역임, 연재 연세대학 문리대 교수로 있다. 시집 외에 <박두진 시선>, 수필집 <시인의 고향>, <생각하는 갈대>, 시론집 <시와 사랑>, <한국현대시론> 등이 있다.
Ⅶ. 시인 주요한
시인, 언론인, 문학 동인지 <창조>의 발간 동인이다. 호는 송아(頌兒), 백민(白民) 등이 있다. 평안남도 평양에서 목사인 아버지의 4남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07년 평양 숭덕 소학교에 입학하였고 1912년 졸업과 동시에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등부에 입학하였다. 1918년 메이지학원 중등부를 졸업하고 1919년에는 동경 제1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이 해에 <학우(學友)>라는 잡지에 [에튜우드]라는 시를 발표하였다. 본격적인 문학 활동은 1919년 김동인과 함께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인 <창조>를 발간하면서부터 시작된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상해로 망명, 그곳에서 호강대학 화학과를 다녔다. 한때 임시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의 편집을 맡기도 했다. 1926년 귀국, <동아일보>에 입사했으며 1929년 광주학생사건 당시 한동안 투옥된 적도 있었다. 그 후 <조선일보>에 편집국장으로 있다가 1937년 홍사단 사건 때 다시 투옥되어 1년 8개월간의 감옥 생활을 했다. 일제 말기에는 일제의 어용 단체인 ‘조선문인 보국회’에 가입하였다. 해방 후에는 모든 문단 활동을 중지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불놀이>(1919), <생과 사>(1920), <앵두>(1921), <아침 황포강(江)>에서>(1923), <빗소리>(1924), <새날>(1926)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대표작으로 <불놀이>, <아침 처녀>, <채석장>, <빗소리> 등이 꼽힌다.
일반적으로 주요한의 시 <불놀이>는 최초의 자유시로 평가된다. 그러나 70년대 이후의 연구 성과에서는 <불놀이>를 최초의 자유시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서 인식할 것이 아니라 단지 그의 시의 본질적 경향을 드러내 주는 대표적인 시 작품으로 봐야 한다는 견해도 제시되고 있다. 그 까닭은 주요한이 <학우> 창간호에 <에튜우드>란 큰 제목 아래 발표한 <시내>, <봄>, <눈> 등 다섯 편의 시가 <불놀이>보다 먼저 발표되었고, 작품의 질에 있어서도 뒤지지 않기 때문이다.
<불놀이>는 그 특질상 주요한의 초기시의 구성 원리를 잘 보여 주고 있는데 우선 생경한 한문투를 최대한으로 줄여서 가능한 한 순수한 우리말로 바꾸고자 노력한 점, 둘째로 최남선, 이광수류의 과도한 계몽적 성향에서 벗어나서 목적 의식을 배제한 순수시를 지향하고 있는 점 등이 그것이다.
대부분의 평자들이 주요한을 <불놀이>를 발표한 ‘자유시 운동의 선구자’라고 하여 그 평가를 한정시키는 데 반해서 정한모는 앞에서 이미 말한 것 외에 두 가지 사실을 더 들어 그 평가의 적절치 못함을 지적하고 있다. 첫 번째는 그의 자유시 운동이 단순히 프랑스 자유시 운동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국민적 정조를 나타내는 민요와 동요를 개발하여 민중에게 의식적으로 더 가까이 가려고 한 역사 의식의 소산이라는 점, 두 번째는 <불놀이>가 작가의 가치 평가를 넘어서 지나치게 역사적인 의의를 부여 받고 있는 점에 대한 재고의 가능성이고, 세 번째는 그의 시적 탐구가 퇴폐적인 것이 아니라 <해의 시절>, <아침 처녀> 등에서 보듯이 밝고 건강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후기시에서 초기시의 경향을 넘어서 민중성을 의식적으로 지향한 점은 주요한의 시사적(時史的) 의의를 재평가하는 데 적절한 근거가 되는 사실이라고 하겠다. 그는 자신의 시집 발문에서 “사회 혁명적 색채를 가진 작품에는 반대하면서 의식적으로 민중시에 가까워지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그의 신시 운동의 성격을 잘 드러내 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그가 민중과 가까워지는 시로 규정하고 있는 신시는 개념적인 ‘민중시’가 아니라 ‘민중의 정서와 사상’을, ‘국어의 아름다움과 힘’을 살려 지어내는 데 있는 것이다.
Ⅷ. 시인 조연현
1920 - 1981 평론가. 경남 함안 출생. 혜화전문학교 졸업.
<문예>지 편집. <현대문학>지 주간. 동국대학교 교수. 초기에는 시도 썼으나 뒤에 평론과 수필에 전념. 언제나 순수 문학을 옹호하는 입장에서 투쟁하는 한편 현대문학의 사적(史的)정리에 전력했다. 65년 5.16 문예상 본상 수상, 문화훈장(문화포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 구명숙, 박노해 시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한국여성문학학회, 2004
* 김원영, 박인환 시 연구, 호남대학교, 2008
* 박정환, 서정주시인 연구, 공주대학교, 1985
* 신성원, 김남주 시의 생태적 모성 연구, 공주대학교, 2011
* 신규호, 시인 박두진론, 성결대학교, 2001
* 이인순, 시인 김수영 연구, 전북대학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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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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