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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와 시론
김수영 시론
1. 작가소개
2. 김수영 시론
1 - 1, 현대성의 지향
1 - 2, 현실참여의 문제
1 - 3, 자유의 추구
3. 김수영 시
2 - 1, 공자의 생활난
2 - 2, 가까이 할 수 없는 서적
2 - 3, 눈
2 - 4, 폭포
2 - 5, 푸른 하늘을
2 - 6, 그 방을 생각하며
2 - 7, 적(敵)
2 - 8, 풀
김수영 시론
1. 작가소개
2. 김수영 시론
1 - 1, 현대성의 지향
1 - 2, 현실참여의 문제
1 - 3, 자유의 추구
3. 김수영 시
2 - 1, 공자의 생활난
2 - 2, 가까이 할 수 없는 서적
2 - 3, 눈
2 - 4, 폭포
2 - 5, 푸른 하늘을
2 - 6, 그 방을 생각하며
2 - 7, 적(敵)
2 - 8, 풀
본문내용
김수영 시론 (김수영시, 김수영 시론, 김수영 현대적지향, 김수영시인 자유추구, 김수영 시론 연구, 김수영, 공자의 생활난, 김수영 시 눈, 김수영 시 폭포, 김수영 시론 소개, 김수영 시론 분석).pptx
시와 시론
김수영 시론
작가 소개
≪ 사 진 ≫
김수영(金洙暎,1921∼1968)
1921년 서울출생
1941년 선린상고를 거쳐 일본의 도쿄상대에 입학
1943년 학병 징집을 피해 만주로 이주
광복과 함께 귀국 후 1947년 예술부락에서
<묘정의 노래>를 발표하며 등단
1950년 한국전쟁 발발 후 서울을 점령한
북한군에 의해 강제로 징집되어 참전,
탈출 끝에 생포되어 거제도 포로수용소로
압송되어 포로로서 죄수 아닌 죄수 생활을 겪음
석방된 이후에는 통역 일과 잡지사,
신문사를 전전하며 시작과 번역에 전념
1959년 시집 『달나라의 장난』을 간행하여 제1회 시인협회상을 수상
1960년 4・19 혁명 시와 시론, 시평 등을 잡지, 신문 등에 발표하며 왕성한 집필활동
1968년 6월 15일 밤 버스에 받히는 비운(悲運)의 교통사고를 당해 적십자 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았으나 끝내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그 다음 날 아침 이 세상을 떠나갔다.
현대성의 지향
1, 현대성의 지향
시인의 스승은 현실이다. 나는 우리의 현실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그보다 더 안타깝고 부끄러운 것은 이 뒤떨어진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시인의 태도이다. 오늘날의 우리의 현대시의 양심과 작업은 이 뒤떨어진 현실에 대한 자각의 모체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우리 현대시의 밀도는 이 자각의 밀도이고, 이 밀도는 우리의 비애, 우리만의 비애를 가리켜 준다. …중략… 시의 모더니티란 외부로부터 부과하는 감각이 아니라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지성의 화염(火焰)이며, 따라서 그것은 시인이―육체로서―추구할 것이지 시가―기술면으로―추구할 것이 아니다
≪ … 중 략 … ≫
김수영 대표 시
공자의 생활난 (1945)
꽃이 열매의 상부(上部)에 피었을 때
너는 줄넘기 작란(作亂)을 한다
나는 발산(發散)한 형상(形象)을 구하였으나
그것은 작전(作戰) 같은 것이기에 어려웁다
국수 ― 이태리어(語)로는 마카로니라고
먹기 쉬운 것은 나의 반란성(叛亂性)일까
동무여 이제 나는 바로 보마
사물(事物)과 사물의 생리(生理)와
사물의 수량(數量)과 한도(限度)와
사물의 우매(愚昧)와 사물의 명석성(明晳性)을,
그리고 나는 죽을 것이다.
시와 시론
김수영 시론
작가 소개
≪ 사 진 ≫
김수영(金洙暎,1921∼1968)
1921년 서울출생
1941년 선린상고를 거쳐 일본의 도쿄상대에 입학
1943년 학병 징집을 피해 만주로 이주
광복과 함께 귀국 후 1947년 예술부락에서
<묘정의 노래>를 발표하며 등단
1950년 한국전쟁 발발 후 서울을 점령한
북한군에 의해 강제로 징집되어 참전,
탈출 끝에 생포되어 거제도 포로수용소로
압송되어 포로로서 죄수 아닌 죄수 생활을 겪음
석방된 이후에는 통역 일과 잡지사,
신문사를 전전하며 시작과 번역에 전념
1959년 시집 『달나라의 장난』을 간행하여 제1회 시인협회상을 수상
1960년 4・19 혁명 시와 시론, 시평 등을 잡지, 신문 등에 발표하며 왕성한 집필활동
1968년 6월 15일 밤 버스에 받히는 비운(悲運)의 교통사고를 당해 적십자 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았으나 끝내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그 다음 날 아침 이 세상을 떠나갔다.
현대성의 지향
1, 현대성의 지향
시인의 스승은 현실이다. 나는 우리의 현실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그보다 더 안타깝고 부끄러운 것은 이 뒤떨어진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시인의 태도이다. 오늘날의 우리의 현대시의 양심과 작업은 이 뒤떨어진 현실에 대한 자각의 모체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우리 현대시의 밀도는 이 자각의 밀도이고, 이 밀도는 우리의 비애, 우리만의 비애를 가리켜 준다. …중략… 시의 모더니티란 외부로부터 부과하는 감각이 아니라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지성의 화염(火焰)이며, 따라서 그것은 시인이―육체로서―추구할 것이지 시가―기술면으로―추구할 것이 아니다
≪ … 중 략 … ≫
김수영 대표 시
공자의 생활난 (1945)
꽃이 열매의 상부(上部)에 피었을 때
너는 줄넘기 작란(作亂)을 한다
나는 발산(發散)한 형상(形象)을 구하였으나
그것은 작전(作戰) 같은 것이기에 어려웁다
국수 ― 이태리어(語)로는 마카로니라고
먹기 쉬운 것은 나의 반란성(叛亂性)일까
동무여 이제 나는 바로 보마
사물(事物)과 사물의 생리(生理)와
사물의 수량(數量)과 한도(限度)와
사물의 우매(愚昧)와 사물의 명석성(明晳性)을,
그리고 나는 죽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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