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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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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

Ⅲ.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

Ⅳ.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운동의 비폭력적 수단에 의한 독립의 쟁취라는 빛바랜 구호 뒤에 따른 많은 인명들의 희생을 목격하고 어쩔 수 없이 폭력투쟁이라는데 결론이 도달했다. 당시 조선독립운동을 주도하는 두 개의 이데올로기, 우파 민족주의와 좌파 공산주의 중에 실력양성론을 내세우면서 3.1운동의 실패를 지적하고 나아가 지금은 국권회복이 불가능하니 더더욱 실력을 쌓아 일본으로부터 독립을 얻어내야 한다는 우파의 소극적 운동에서 의열단과 같은 일본의 고위관들을 암살하고 주요건물을 폭파시킬 것을 목표로 하는 적극적 운동까지 하나같이 조선의 독립을 열망하면서 행동하였다. 문제는 장지락은 중국과 일본에서 공부하였고 미국에서 공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며 유학은 모두 자비를 부담하여야만 했고, 그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발생하는 계급간의 갈등을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느꼈을 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장지락은 살아가면서 쭉 보아온 적응해온 환경들에 자신의 행로를 결정지은 것이다.
Ⅳ.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
‘아리랑 고개’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김산은 자신의 생을 돌이켜 보며 아리랑 고개를 언급하곤 한다. 아리랑 고개는 실지로 존재하였으며 조선시대에 사형대로 사용한 소나무가 있었던 곳이라고 한다. 이곳은 대부분 압제에 대항해 봉기한 빈농이나 학정과 부정에 대항해 싸운 청년 반역자들이 사형 당한 곳이었다. 아리랑은 그 당시 사형수들이 고개를 넘으며 불렀던 노래이고 그 후 민중의 가요가 되었다. 아리랑은 이 나라 비극의 상징이었던 것이다. 김산은 이 노래는 죽음의 노래이지 삶의 노래는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나 죽음은 패배하지 않으며 수많은 죽음 가운데서 승리가 태어날 수도 있는 것이다. 1937년의 최대의 고난기, 김산은 “지금 우리는 ‘마지막 아리랑 고개’를 넘어 가고 있다.”고 서술한다.
Ⅴ. 결론
1937년 중국의 연안에서의 김산과 님 웨일즈의 만남은 매우 값진 것이다. 이들의 만남을 통해 우리는 소리 없이 죽어간 한민족의 고통과 젊은 혁명가들의 피 끓는 정열에 동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구국 활동 속에서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청년의 용기를 볼 수 있었고, 역경 속에서도 끊임없이 학문에 대한 욕구를 채워 가는 젊은 지식인의 치열한 정신세계에 매료되기도 하였다. 역사 속의 영웅을 만날 때마다 전율을 느낀다. 이 책 『아리랑』을 대하면서도 같은 느낌이었다. 우리 민족의 불행한 역사이고 그만큼 힘든 상황 속에서 태어나는 영웅이라 더욱 그러하다. 그들을 보며 치열하게 살 지 못 했던 나의 생활을 반성한다. 그리고 역사 속에 감춰진 진리를 깨달으며 삶의 지혜를 얻는 즐거움도 있다.『아리랑』을 읽는 동안 이 모두를 얻을 수 있었고, 이 책을 읽는 3일 동안은 나 자신이 역사 속에 흠뻑 빠질 수 있었다. 역사로부터의 충격은 매우 신선하다. 역사는 과거의 사실이지만 그것은 늘 새롭게 부활한다. 김산의 삶이 나에게는 또 다른 역사로 새롭게 다가왔다.
참고문헌
ⅰ. 백선기(1993), 미완의 해방노래 : 비운의 혁명가 김산의 생애와 아리랑, 정우사
ⅱ. 신동준(2008), 인식과 재인식을 넘어서 : 아리랑의 김산과 김성숙의 삶을 통해 본 민족혁명의 실체, 인간사랑
ⅲ. 이해영(2009), 근대 초기 한 조선인 혁명가의 동아시아 인식 : 님 웨일즈의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회
ⅳ. 윤해동(1990), 인물탐험 \'아리랑\'이 들려온다 -혁명가 김산, 그 의문의 죽음을 찾아서, 한국역사연구회
ⅴ. 조철행(2002), 김산, 자신에게 승리한 혁명가, 내일을 여는 역사
ⅵ. 조우석(2005), 동막골, 최인훈, 체 게바라 그리고 아리랑의 위대한 인간 김산 : 아리랑,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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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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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8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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