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내용요약
Ⅲ.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반복성
Ⅳ.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품정리
1. 지은이
2. 갈래
3. 구성
4. 초연
5. 주제
6. 의의
Ⅴ.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품해설
Ⅵ.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와 연극
참고문헌
Ⅱ.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내용요약
Ⅲ.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반복성
Ⅳ.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품정리
1. 지은이
2. 갈래
3. 구성
4. 초연
5. 주제
6. 의의
Ⅴ.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품해설
Ⅵ. 사무엘 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와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들의 알 수 없는 황당한 행동들이 모두 인간 사회의 부조리를 의미하는 것임을 모르는 사람이 본다면, 오히려 그것을 아는 사람보다 더 웃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습지만 나만 해도 공연을 보는 내내 그 날 같이 관람을 했던 관객들이 연극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이라는 선입견에 웃긴 장면에서 쉽사리 웃어야 하는 것인지 아닌지를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연극이 시작되고 이내 그럴 필요가 없음을 알게 되었다. 임영웅 연출의 작품은 모든 골치 아픈 것들을 배제하더라도 충분히 재미있는 작품이었다.
산울림 소극장에서 본 Estragon과 Vladimir는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유쾌했다. 그래서인지 그러한 그들의 모습은 희곡상의 머리 아픈 두 주인공들보다 훨씬 친근하게 느껴졌다. 심지어 연극의 후반부에 가서는 Estragon의 “참 그렇지!” 라는 대사는 관객들이 모두 함께 하기까지 했다. 부조리극이라는 전제를 머리에 두고 희곡을 분석할 때와는 상반되는 결과였다.
부조리 연극. 게다가 우리와는 정서도 다른 외국인에 의해 쓰여진 희극을 바탕으로 연출된 연극이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어렵고 골치가 아프다. 자칫하면 연극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두 시간이 넘는 긴 시간동안 꾸벅꾸벅 졸게 만들 수 있는 이 작품은 부조리를 표현하기 위한 무거운 주제의 것들이 매우 한국적이며 재미있게 표현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연출로 연극은 그 지루함을 경감시킬 수 있었다.
혹자는 유머적 요소에 대해 원작자의 부조리에 대한 의미를 무색하게 했다고 비판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생각은 다르다. 오히려 이로 인해 자칫 딱딱하고 어두울 수 있었던 한 편의 부조리극이 모든 사람들이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연극이 될 수 있었고 관객에게 있어 진정한 고도는 누구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데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명윤(1998),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등장인물 연구,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강재원(1999), 고도를 기다리며의 이중 인물 구조, 밀양대학교산업과학기술연구소
신은주(1997),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대한 정신분석적 연구, 인하대학교
이정옥(2008), 사무엘 베케트 극의 우정에 관한 고찰 : 고도를 기다리며,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이정옥(2005), 사무엘 베케트 연극의 구조 연구, 상명대학교
표현석(2005), 사무엘 베케트의 극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 전남대학교
산울림 소극장에서 본 Estragon과 Vladimir는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유쾌했다. 그래서인지 그러한 그들의 모습은 희곡상의 머리 아픈 두 주인공들보다 훨씬 친근하게 느껴졌다. 심지어 연극의 후반부에 가서는 Estragon의 “참 그렇지!” 라는 대사는 관객들이 모두 함께 하기까지 했다. 부조리극이라는 전제를 머리에 두고 희곡을 분석할 때와는 상반되는 결과였다.
부조리 연극. 게다가 우리와는 정서도 다른 외국인에 의해 쓰여진 희극을 바탕으로 연출된 연극이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어렵고 골치가 아프다. 자칫하면 연극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두 시간이 넘는 긴 시간동안 꾸벅꾸벅 졸게 만들 수 있는 이 작품은 부조리를 표현하기 위한 무거운 주제의 것들이 매우 한국적이며 재미있게 표현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연출로 연극은 그 지루함을 경감시킬 수 있었다.
혹자는 유머적 요소에 대해 원작자의 부조리에 대한 의미를 무색하게 했다고 비판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생각은 다르다. 오히려 이로 인해 자칫 딱딱하고 어두울 수 있었던 한 편의 부조리극이 모든 사람들이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연극이 될 수 있었고 관객에게 있어 진정한 고도는 누구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데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명윤(1998),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등장인물 연구,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강재원(1999), 고도를 기다리며의 이중 인물 구조, 밀양대학교산업과학기술연구소
신은주(1997),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대한 정신분석적 연구, 인하대학교
이정옥(2008), 사무엘 베케트 극의 우정에 관한 고찰 : 고도를 기다리며,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이정옥(2005), 사무엘 베케트 연극의 구조 연구, 상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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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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