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협심증질환, 허혈성질환,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울혈성질환, 관상동맥질환,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심근경색질환, 심장병(심장질환)과 심장마비질환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협심증질환, 허혈성질환,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울혈성질환, 관상동맥질환,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심근경색질환, 심장병(심장질환)과 심장마비질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협심증질환

Ⅱ.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허혈성질환
1. 원인
2. 병태생리
3. 위험요인
1) 주요 요인
2) 기타 관상동맥질환
4. 증상
1) 주된 증상
2) 예고증세
3) 동통
4) shock
5. 치료
1) 부정맥 예방
2) 통증완화
3) 진정제
4) diet
6. 합병증

Ⅲ.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울혈성질환
1. 원인
2. 병태생리
1) 전부하의 증가
2) 심근의 수축력 감소(심근이 길이X, 심근자체 수축력)
3) 후부하의 증가
4) 기타 유발요인
3. 증상
1) 좌심부전
2) 우심부전
4. 치료
1) 심근수축력의 강화
2) 심근 작업량 감소

Ⅳ.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관상동맥질환
1. 관상동맥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의 경로
2. 전형적 증상
3. 고지혈증

Ⅴ.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심근경색질환
1. 개념
2. 증상
3. 원인

Ⅵ.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심장마비질환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르거나 무거운 짐을 들거나 달릴 때) 나타나게 된다. 간혹 이러한 통증은 왼쪽 어깨나 왼쪽 팔에서 손까지 뻗치기도 하는데, 이러한 통증은 환자들에게 일종의 \"조심하십시오, 당신의 심장이 산소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라는 \"경고\"를 뜻한다.
이러한 통증은 반드시 가슴 부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윗배나 위턱 부분에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심장 통증의 경고 사인은 진지하게 받아들여져서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더욱 심각해지면 심근경색이 발생하는데, 심근경색은 협심증보다 오래 지속되고 더욱 심한 가슴통증으로 식은땀, 구토, 호흡곤란이나 죽음의 공포를 느끼게 된다. 드물게는 이러한 통증 없이 나타나는 심근경색증도 있을 수 있어, 심전도 상이나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되는 경우도 있다.
갑자기 나타나는 심한 심장부위의 통증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에게 알리거나, 응급실로 가야 한다. 심근경색이 일어났을 때 너무 늦게 치료를 받건, 치료를 받지 못하면 \'돌연사\'를 당할 위험도 있고, 심부전증으로 삶의 질이 저하되고 결국에는 사망하게 되므로, 빠른 시간 내에 의사의 진단 및 처방을 받도록 하여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심근경색이 일어난 1시간이내에는 막힌 관상동맥을 뚫거나 돌연사를 예방 할 수 있다.
심근경색은 이제 더 이상 난치명이 아니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약물치료나 적절한 수술 방법 등으로 심근경색을 막거나, 그의 손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3. 고지혈증
지방질 대사에서 주로 유해한 성분인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 세포의 중요한 구성성분이기도 한데, 현대인들은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고 있다(육류, 오징어, 내장, 새우, 조개 등). 필요이상 지나치게 많이 공급된 콜레스테롤은 혈관내벽에 쌓이고 동맥경화를 유발시킨다.
Ⅴ.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심근경색질환
1. 개념
심근경색증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심장 근육조직이 죽게 되는 질병을 말한다. \'심근\'이라는 말은 심장의 근육이라는 뜻이며 \'경색(梗塞)\'이라는 말은 산소부족으로 심장의 조직이 죽어 가는 것을 뜻한다. 즉, 심근 경색 이라는 말은 심장의 근육이 산소부족으로 죽어간다는 의미가 된다. 이러한 산소부족은 심장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좁아지거나 혈전이 생성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근경색증이 일어나면 환자는 심한 가슴의 통증, 호흡곤란 등을 느끼게 된다.
심장 근육은 끊임없이 수축하는 근육이기 때문에 다량의 산소와 영양분을 계속적으로 공급 받아야 한다.
2. 증상
혈관이 막힘으로써 산소와 영양 공급이 단절되면 그 부분의 심장 수축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수분 내지 수 십분 이내에 심장 근육 세포는 죽게 된다. 이러한 혈액 공급의 중단은 심근 허혈 현상(흉통)과 심장의 펌프 기능의 급격한 저하(심부전), 그리고 심한 부정맥이라는 세 가지 결과를 초래하게 되며 이를 잘 치료하지 않으면 중대한 결과가 초래된다.
심근 허혈 현상은 심장에 혈액 공급이 낮아진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심한 흉부 통증과 함께 심장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심장 펌프 기능의 저하는, 전신에 혈액공급을 떨어뜨려 급성 저혈압을 일으키는 한편, 폐에 울혈(피가 축적되는 현상)이 와서 심한 호흡 곤란을 초래한다. 또한 심장을 움직이는 전기 계통에 혼란이 와서 맥박수가 심하게 저하되거나 심장 정지 등의 심한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위험하다. 노인에게는 마치 위궤양이나 담석증 같은 증상처럼 나타난다.
3. 원인
동맥경화에 의해서 주로 일어난다. 위험요인으로는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 등이 가장 중요하고, 기타 관상동맥질환의 가족력, 비만, 운동부족, 여성의 폐경기이후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들 위험 요인들을 복수로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심근경색증이 발생할 위험도 증가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심근경색증이 약 10세 뒤늦게 발생하며, 여성은 폐경기 전에는 남성의 약 1/3미만으로 발생하고 폐경기 이후에는 남녀의 차이가 적어진다.
Ⅵ. 심장병(심장질환, 심혈관계질환)과 심장마비질환
우리의 심장은 규칙적으로 박동하며 전신으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1분에 60~100회 박동하므로 하루에 8만 6천에서 14만 4천 번을 평생을 쉬지 않고 박동을 한다. 그러나 자신의 심장이 박동하고 있음을 자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데 그 이유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박동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쉬지 않고 박동하던 심장의 마비, 즉 갑작스러운 심혈관의 허탈과 사망은 대개 관상동맥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발생된 심실 세동에 의합니다. 급성 심장사와 심혈관 허탈의 심실세동 외 다른 흔한 원인으로는 무박동증 또는 심한 서맥, 갑작스런 좌심 박출량의 감소, 갑작스런 혈액량의 감소 등이 있다. 이러한 부정맥은 전해질 이상, 저산소증, 산혈증, 신경계 손상에 의한 과도한 교감신경 자극 등에 의해 유발이 된다. 이 경우 즉각적인 심폐소생술과 생명연장을 위한 방법들이 반드시 동원되어야 한다. 심실세동이나 무박동의 경우 심폐소생술이 4~6분 내에 시행되지 않으면 즉시 사망하게 된다.
이러한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2) 고혈압은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3) 포화 지방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인다.
(4) 당뇨병이 있는지 의심해 본다.
(5)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6) 피임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한다.
(7) 정기 검진을 받는다.
참고문헌
- 김덕경 외 1명(2001), 허혈성 질환의 혈관신생 유전자치료, 생화학분자생물학회
- 김종설(1961), 심장성 질환의 진단과 치료 - 울혈성 심장 부전증의 치료, 대한내과학회
- 노영무(1992), 협심증의 발병기전과 치료방침 관상동맥질환, 약업신문사
- 박창규(2010), 심장마비 어떻게 응급대처하나?, 클리닉저널
- 송선옥(2011), 한국인에서 관상동맥질환과 골다공증의 상관관계, 관동대학교
- 최종범 외 3명(2006), 심근경색 후 발생한 심실중격결손의 수술, 대한흉부외과학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4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