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전시과체제
2. 태조의 정책
3. 광종
4. 성종
5. 중세사회 이행
6. 지방행정조직 특성
7. 중앙정치제도의 특성
8. 고려후기 정치제도
9. 사회계층의 변동
10. 무신정변
11. 무신정변이후 사회변화
12. 고려 군사제
13. 고려 여성의 지위
14. 가족제도
15. 문벌귀족
16. 권문세족
17. 신진사대부
18. 고려 유학
19. 고려의 대외 정책
20. 고려 역사의식
21. 고려후기 불교와 신앙결사 운동
22. 대장정
23. 삼국사기
2. 태조의 정책
3. 광종
4. 성종
5. 중세사회 이행
6. 지방행정조직 특성
7. 중앙정치제도의 특성
8. 고려후기 정치제도
9. 사회계층의 변동
10. 무신정변
11. 무신정변이후 사회변화
12. 고려 군사제
13. 고려 여성의 지위
14. 가족제도
15. 문벌귀족
16. 권문세족
17. 신진사대부
18. 고려 유학
19. 고려의 대외 정책
20. 고려 역사의식
21. 고려후기 불교와 신앙결사 운동
22. 대장정
23. 삼국사기
본문내용
보수화(극성기)
- 북진정책 일시유보, 금과 사대관계, 신라 계승이념, 남경길지설 대두
- 유학의 학풍과 한문학의 경향 변화
▷ 후기 - 성리학 수용⇒사회 모순개혁 수용
- 5경보다 4서 중시
- 일상생활에 관계된 실천적 기능강조
- 소학과 주자가례 권장
- 철학적인 유학으로 변화, 불교 배척
⇒ 국가 사회 지도 이념으로 부상
19. 고려의 대외 정책
초기(거란) - 자주의식, 항쟁
12세기(여진) - 문벌귀족 정치, 사대주의 강화
13세기(몽고) - 무신정권, 끈질긴 저항
송과의 관계 - 전통적 친선관계, 문화, 경제적 교류 활발
20. 고려 역사의식
▷ 초기 - 고구려 계승의식, 북진정책, 자주적, 주체적 의식
- 유교적인 역사서술, 편년체 형식의 7대실록, 구 삼국사
▷ 중기 - 문벌귀족 전성기, 현실비판의식, 보수적인 유교사관, 신라계승의식
- 기전체 형식의 삼국사기
▷ 후기 - 무신정변, 대몽항쟁 이후 민족적, 반원적, 자주적 역사의식, 합리주의적
사관성립
- 일연의 삼국유사(고조선계승의식), 동명왕편(고구려 계승의식)
▷ 말기 - 주자학의 도입과 철저한 유교사관으로 전환, 성리학적 사관, 이제현의 사략
21. 고려후기 불교와 신앙결사 운동
- 선종의 부흥, 신앙결사운동 전개
- 선종의 수선사, 교종의 백련사(요세)
- 불교계의 혁신과 기층사회의 교화에 이바지
- 불교의 지방확산, 심성론, 심성도야
- 인성론, 우주론이라는 선의 교리를 터득한 향리층은 성리학 이해
* 보조국사 지눌(조계종)
- 돈오점수 : 깨달음 뒤에 꾸준히 수양(선종중심 통합)
인간의 마음이 부처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
- 정혜쌍수 : 참선과 지혜를 함께 닦아야 한다(선교통합)
- 교선일치의 철학체계 완성
22. 대장정
- 불교사상과 교리의 정리 보급
- 호국불교, 현세구복 불교의 성격⇒불력으로 이민족 침략 극복
- 고려불교의 자기완성
- 인쇄술 발달에 크게 공헌
- 왕권의 확립과 강화의 의미
- 목판인쇄의 불편함, 목판의 목재 부족, 청동 주조기술 발달과 청동
23. 삼국사기
▷ 전통문화에 대한 축소 정리(신화 및 전설 수록하지 않음)
지배층의 사서, 보수적, 유교적, 사대적
신라사 강조, 중국사료 많이 사용, 사료 신빙서 약함, 김부식 개인서술
▶ 유교적 사관으로 합리적인 사관에 입각해 서술(괴력난신에 고대적 사관극복)
사실의 객관성
집단서술로 3국을 동등한 위치(우리 역사인식)
사대적 요소는 별로 없으며, 민족의식 존재
- 북진정책 일시유보, 금과 사대관계, 신라 계승이념, 남경길지설 대두
- 유학의 학풍과 한문학의 경향 변화
▷ 후기 - 성리학 수용⇒사회 모순개혁 수용
- 5경보다 4서 중시
- 일상생활에 관계된 실천적 기능강조
- 소학과 주자가례 권장
- 철학적인 유학으로 변화, 불교 배척
⇒ 국가 사회 지도 이념으로 부상
19. 고려의 대외 정책
초기(거란) - 자주의식, 항쟁
12세기(여진) - 문벌귀족 정치, 사대주의 강화
13세기(몽고) - 무신정권, 끈질긴 저항
송과의 관계 - 전통적 친선관계, 문화, 경제적 교류 활발
20. 고려 역사의식
▷ 초기 - 고구려 계승의식, 북진정책, 자주적, 주체적 의식
- 유교적인 역사서술, 편년체 형식의 7대실록, 구 삼국사
▷ 중기 - 문벌귀족 전성기, 현실비판의식, 보수적인 유교사관, 신라계승의식
- 기전체 형식의 삼국사기
▷ 후기 - 무신정변, 대몽항쟁 이후 민족적, 반원적, 자주적 역사의식, 합리주의적
사관성립
- 일연의 삼국유사(고조선계승의식), 동명왕편(고구려 계승의식)
▷ 말기 - 주자학의 도입과 철저한 유교사관으로 전환, 성리학적 사관, 이제현의 사략
21. 고려후기 불교와 신앙결사 운동
- 선종의 부흥, 신앙결사운동 전개
- 선종의 수선사, 교종의 백련사(요세)
- 불교계의 혁신과 기층사회의 교화에 이바지
- 불교의 지방확산, 심성론, 심성도야
- 인성론, 우주론이라는 선의 교리를 터득한 향리층은 성리학 이해
* 보조국사 지눌(조계종)
- 돈오점수 : 깨달음 뒤에 꾸준히 수양(선종중심 통합)
인간의 마음이 부처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
- 정혜쌍수 : 참선과 지혜를 함께 닦아야 한다(선교통합)
- 교선일치의 철학체계 완성
22. 대장정
- 불교사상과 교리의 정리 보급
- 호국불교, 현세구복 불교의 성격⇒불력으로 이민족 침략 극복
- 고려불교의 자기완성
- 인쇄술 발달에 크게 공헌
- 왕권의 확립과 강화의 의미
- 목판인쇄의 불편함, 목판의 목재 부족, 청동 주조기술 발달과 청동
23. 삼국사기
▷ 전통문화에 대한 축소 정리(신화 및 전설 수록하지 않음)
지배층의 사서, 보수적, 유교적, 사대적
신라사 강조, 중국사료 많이 사용, 사료 신빙서 약함, 김부식 개인서술
▶ 유교적 사관으로 합리적인 사관에 입각해 서술(괴력난신에 고대적 사관극복)
사실의 객관성
집단서술로 3국을 동등한 위치(우리 역사인식)
사대적 요소는 별로 없으며, 민족의식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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