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원생동물][미생물][유해보존료]식중독의 의미, 식중독의 원인, 식중독의 발생, 식중독과 원생동물, 식중독과 미생물, 식중독과 유해보존료, 식중독과 식품취급법, 식중독의 예방법, 식중독과 치료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식중독][원생동물][미생물][유해보존료]식중독의 의미, 식중독의 원인, 식중독의 발생, 식중독과 원생동물, 식중독과 미생물, 식중독과 유해보존료, 식중독과 식품취급법, 식중독의 예방법, 식중독과 치료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식중독의 의미

Ⅲ. 식중독의 원인
1. 세균성 식중독
2.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
3. 독성이 있는 음식물

Ⅳ. 식중독의 발생
1. 발생시기별 발생
2. 병인물질별 발생

Ⅴ. 식중독과 원생동물

Ⅵ. 식중독과 미생물

Ⅶ. 식중독과 유해보존료
1. 붕산
2. 승홍
3.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4. β-나프톨(β-naphthol)
5. 티몰(Thymol)
6. 불소 화합물

Ⅷ. 식중독과 식품취급법
1. 안전을 위하여 가공식품을 선택한다
2. 적절한 방법으로 가열 조리한다
3. 조리한 식품은 신속히 섭취한다
4. 조리식품을 저장 보관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인다
5. 저장한 조리식품을 섭취할 경우 재 가열해야 한다
6. 조리한 식품과 조리하지 않은 식품이 서로 접촉되어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7. 손은 철저히 씻어야 한다
8. 조리대는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한다
9. 쥐 및 곤충 등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음식보관에 유의해야 한다

Ⅸ. 식중독의 예방법
1. 식중독 예방 기본원칙
2. 식중독 발생시 유의사항

Ⅹ. 식중독과 치료법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진단 실시
바.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킨다.
사. 손이나 손가락에 화농성 상처가 있거나 전염성 피부질환이 있을 때는 영양사에게 알리고 작업을 중단한다.
아. 식품은 장시간 실온에 두지 않고 신속히 조리한다.
자. 샐러드 등을 조리할 때는 재료를(달걀, 육류, 생선, 감자 등) 혼합하기 전에 차게 해둔다.
차. 전처리가 끝난 식품은 7℃이하로 냉장하거나 60℃이상으로 가열처리 한다.
카. 남은 음식을 보관할 때는 반드시 완전히 식혀 뚜껑을 덮은 후 냉장 보관하며 2일 이상 장기보관은 금한다.
타. 자체 위생점검을 수시로 실시한다.
2. 식중독 발생시 유의사항
가. 즉시 보건소에 신고한다.
나. 조리종사원의 건강상태, 검변 실시 상황의 보고를 하도 다시 검진, 검변을 한다.
Ⅹ. 식중독과 치료법
가정에서는 일단 식중독으로 의심이 되는 경우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설사가 있다고 해서 설사약을 함부로 먹게 되면 장속에 있는 세균이나 독소를 배출하지 못하고 병을 더 오래 끌 수 있으므로 설사약을 함부로 먹으면 안 된다.
음식을 먹으면 설사가 더 심해질 수 있어 음식 대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분 섭취는 끓인 물이나 보라차에 소량의 설탕과 소금을 타서 먹거나 시중의 이온음료도 괜찮다.
그 후 설사가 줄어들면 미음이나 쌀죽 등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음식부터 먹어야 한다.
그러나 설사가 1∼2일 지나도 멎지 않거나 복통과 구토가 심할 때, 열이 많을 때,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에는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구강 또는 정맥 내 전해질 용액으로 위장계 수액 소실을 보충하고 신경학적 소견에 대하여 보조적인 요법을 시행한다. 항구토제는 주어서는 안 되며, 항신경제는 염증성 설사에서는 피해야 한다.Botulism, 염증성 세균 감염, 그리고 기생충 감염에 대한 경우에는 특수한 치료가 요구되어진다.
. 결론
우리나라 식중독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환자발생수가 많았던 것은 1977년 7190건, 또 가장 적었던 해는 1984년에 364명이었으나, 1980년 이후부터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었다. 또한 1사건 당 환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사건의 규모가 확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상하수도 등의 위생설비의 보급, 개선에 의해 세균성이질이나 장티푸스 등의 경구전염병이 환자수가 격감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세균성 식중독의 방지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식중독에 의한 사망자수는 최근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데, 이것은 환자에 대한 조치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년과 같이 5월부터 9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연간 발생건수의 82.9%를 차지고 있다. 이것은 세균성 식중독이 특히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는 고온 다습하여 균증식이 쉽고, 약간의 부주의로도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기 쉬우므로 식품의 조리, 보관, 유통과정의 온도관리 철저 및 2차 오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손이나 식품용기 등의 위생적인 취급이 각별히 요망되며, 지속적인 교육 홍보가 필요하다.
식중독은 오염된 식품, 첨가물, 기구, 용기 및 포장 등에 의하여 급성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으로써 미생물로 인한 세균성식중독, 화학물질에 의한 화학성식중독 및 동식물 독소에 의한 자연독식중독으로 구분된다.
그동안 우리의 식품위생수준이 많이 향상되었지만 식생활 행태의 변화로 가정이외의 장소에서 식중독 발생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난방시설의 확충이나 기온이 온난해짐에 따라 여름철에 집중 발생되던 것이 연중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의 음식 제공장소에서 식중독이 발생하면서 식중독의 규모가 확대되고 위험성이 커지고 있으므로 집단급식소와 대규모 음식점에 대한 철저한 식품위생관리가 요구되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도 확대실시 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식품자체의 독소에 의한 식중독 이외에 각종 식품첨가물이나 화학적 오염물질에 의한 화학성 식중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식품을 제조판매하는 사람들은 식품위생법을 준수하여 이러한 화학성분들에 의해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고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식품가공법을 개발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식중독 발생현황을 살펴본 결과 아직까지 원인물질 파악이 부족하고 정확한 신고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므로 보건관계부처에서는 식중독 원인규명과 발생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식중독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몸에 좋은 음식은 사람에게 약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음식은 사람에게 독이 된다.’ 매년 무더운 여름 때가 되면 TV 뉴스, 신문에서는 집단식중독이니 전염병이니 하면서 음식물 섭취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을 전한다. 집단식중독이니 전염병이니 아무리 떠들어도 일상생활에서 그러한 위험성을 겪어보지 않아서인지 항상 남의 일 같았다. 흔히 생각하는 식중독은 음식 보관상에 부주의로 인한 변질이 주원인인 줄 알았지만 그 외에도 식품자체, 계절, 화학물질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었다. 또한 어떻게 잘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이 얼마나 청결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는지도 중요하다. 특히 요즘학교급식의 보편화로 여름철 집단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데 항상 청결하고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 보관 및 조리를 하도록 국가에서 보다 엄격한 감독이 필요하겠다. 항상 식품을 조리 할 때는 우리 가족이 먹는 것과 같이 청결하고 위생적인 조리환경에서 조리해야겠다.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을 원한다면 국가적, 사회적으로 온 국민이 함께 청결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겠다.
참고문헌
금종화, 식품위생학, 문운당, 2002
김두운 외 4명, 식중독 유발 바이러스의 문제점 및 검출법, 한국식품과학회, 2008
김명숙, 바이러스성 식중독 발생과 식품안전관리, 서해대학, 2009
박경진, 식중독 발생 위해인자로서 가정용 냉장고의 온도에 대한 확률분포 분석, 한국식품과학회, 2010
이민석, 대상별 맞춤형 식중독 예방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2008
홍종해, 이용욱, 우리나라에서 보고 된 집단 식중독의 발생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위생학회지, 1990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6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