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기, 식민지시대]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법제정비,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토지조사사업,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 재일한국인, 해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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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제시기, 식민지시대]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법제정비,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토지조사사업,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 재일한국인, 해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법제정비

Ⅲ.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토지조사사업

Ⅳ.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음반시장

Ⅴ.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영상재현
1. 대본 및 시나리오 공모 사업
2. 오픈 세트(open set) 제작 및 ‘테마파크’ 활용
3. 의상 및 소품의 체계화 및 업무 편람 작성

Ⅵ.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재일한국인(재일한인)

Ⅶ.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해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 시인 중에는 김희명(金熙明), 김병호(金炳昊), 김기수(金圻洙), 김이옥(金二玉), 박남수(朴南秀), 조향(趙鄕)처럼 주목할 만한 문학활동을 했으면서도 문학 논의에서 제대로 거론되지 못한 시인들도 찾을 수 있으면서, 문학의식의 측면에서 민족적 정체성을 강하게 띠고 있는 작품들도 상당수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사정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일어로 쓰인 문학은 곧 친일문학이라는 생각은 크게 잘못된 선입견에 따른 것이다. 설사 일어로 쓰인 문학작품 중에 친일의식을 담고 있는 작품이 있다손 치더라도 이를 무조건 배격할 것이 아니라, 민족사의 비극적 상황에서 야기된 한국문학의 불행한 국면임을 냉정하게 인정하고 반성하는 태도가 필요한 것이다.
Ⅶ.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해방
꿈에도 그리던 해방이 되었다. 잔혹한 일제의 억압과 수탈에도 독립과 자유를 위한 우리 민족의 대장정이 끈질기고 치열하였기 때문에 해방을 맞이한 감격은 눈물겨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마냥 기뻐하기에는 우리 민족에게 해결해야할 당면한 과제가 너무나도 시급하였다. 그것은 식민지 잔재를 청산하고 자주독립국가를 건설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제 식민지 지배로 왜곡된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사회제도를 바로 잡는 것부터 일제에 협력하여 우리 민족을 고통의 수렁으로 몰아넣었던 민족 반역자와 친일파를 처단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침략자 일제가 물러갔는데도 한반도는 우리 민족의 뜻대로 운영되지 않았다. 새로운 사회에 대한 희망은 채워지지 않았고, 식민지 잔재는 청산되지 못하였으며 오히려 남북분단이라는 또 다른 민족사적 비극이 시작되었다.
채만식의 <논 이야기>는 구한말부터 815 해방에 이르기까지 근 50여 년 동안 한 농토의 소유권이 세 번씩이나 바뀌게 되는 사연을 통해 자기 땅을 가진 평범한 농민이 구한말의 봉건적 수탈과 식민지 초기의 토지 정책에 따라 소작농으로 전락하게 된 경과와 그 소작농이 해방 이후에도 소작인 처지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내력을 그리고 있다. 구한말 한씨 집안은 ‘피와 땀이 어린 땅’을 스무 마지기를 가지고 있는 상층 농민이었는데 탐욕스러운 군수의 간교에 의해 열세 마지기를 빼앗기게 되었고, 일제 강점기에 들어서는 남은 토지마저 어쩔 수 없이 일인에게 팔게 되어 빈털터리가 된다. 이런 한 생원에게 유일한 희망은 일본이 망하고 일인이 조선에서 떠나면 자신이 팔아 버린 땅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허황된 믿음이다. 그런데 시간의 흐름은 이 허황된 믿음을 현실로 바꾸어 놓는다. 그렇지만 한생원에게 해방의 감격은 전혀 없고 오직 하나 기대되는 것은 자신이 팔아버린 토지를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상황은 한생원의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전개되어 자신이 소유했던 토지는 일인의 앞잡이였던 산림 감독원에게 넘어가게 된다. 이런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이한 한생원은 기가 막힌 나머지 ‘나라’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김정한의 <수라도>는 낙동강 하류의 농촌에 자리잡은 허씨 가문의 며느리 가야 부인을 중심으로 5대에 걸친 가족의 수난사를 통해 일제 강점을 전후로 한 무렵부터 625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근현대사를 그리고 있다.
지조있는 양반가문인 허씨일가는 일제 강점이 시작되면서 수난의 전철을 받게 된다. 시아버지 오봉선생은 일제가 주는 ‘합방 은사금’을 거부하고 조국을 떠나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타계한 부친의 유골을 안고 돌아온 다음해 31 만세 운동에서 다시 일제의 학살에 의해 아들을 잃고 자신도 결국 일제에 의해 투옥된 후유증으로 죽게 된다. 그의 생애는 나라를 빼앗긴 식민지 백성이 당해야할 고통과 상처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또한 양반 신분인 허씨가문이 일제 강점으로 의해 몰락되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 나라에서 봉건제의 몰락과 근대사회로의 이행이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인해 좌절되고 왜곡된 상황으로 전개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 이 소설의 말미에서 허씨가문과 친일 가문인 이와모토 집안의 부침과정을 통해 해방의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독립투사 집안인 허씨 일가는 사람들의 기대와 달리 해방 후에도 몰락한 채로 있는 반면, 앞장서서 반민족적인 행위를 저지른 친일가문 이와모토 집안은 더욱 득세하는 대조적인 장면을 제시하여 우리의 해방이 역사적 과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고 파행적으로 전개된 현대사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해방 직후 침략자 일본은 물러갔지만 우리 나라는 미군정의 점령지로 취급되었다. 미군정은 단지 정치와 행정의 편의를 목적으로 식민지 관료체제를 부활시켜 친일분자였던 관료와 경찰을 재기용하게 된다. 그 결과 권력의 중심부에 친일 분자들이 대거 기용되었고, 식민지 잔재의 청산을 통해 자주독립 국가의 기반을 세우는 일은 불가능해지고 말았다. 마땅히 득세해야 할 자는 몰락하게 되고 마땅히 처단받아야 되고 몰락해야할 자가 득세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전개된다.
일제로부터 해방이란 말이 대다수의 농민과 민중에게는 징용에 끌려갔던 형제와 자식들이 고향에 돌아오고, 빼앗겼던 자신들의 농토를 되찾는 구체적인 느낌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그리고 나라의 독립을 위해 숱한 고통을 감내하면서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사람들에게는 그들이 자주독립국가 건설에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일제에 협력했던 민족반역자나 친일 인사를 척결하는 것은 온 민중이 바라는 바였을 것이다. 그러나 나라의 주권을 찾았다고 하지만 농민들은 빼앗긴 농토를 되찾을 수 없었다. 많은 독립운동가들에게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고, 친일 인사들은 처벌받기는커녕 오히려 출세의 가도를 달리게 된다.
참고문헌
김미현 : 일제말기 조선영화에 재현된 친일 협력에 대한 연구, 한국영화학회, 2010
이종길 : 일제식민지배기 한국민족말살을 위한 주요 법제와 정책, 한국법제연구원, 2010
이준희 : 일제시대 음반검열 연구, 규장각한국학연구소, 2007
이충호 : 일제식민통치하의 재일한국인 정책, 역사교육학회, 2000
최봉수 : 일제 토지조사사업의 정책적 의의, 한국행저사학회, 2005
허영 : 일제·해방·혁명 : 교육개혁을 촉진시키고저, 교육평론사, 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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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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