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환경 윤리 이론
◎인간중심주의와 환경윤리
1. 공리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론
1) 인간 이외의 존재자의 생존권 불안정
2)미래세대의 권리 불인정
3)맹목적 인간우월주의에 대한 반론
4)환경비용
5)욕구충족 개념의 내용변화 요구
2. 감성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론
1)자연경관 보존의 전통
2)경치의 보존과 관광산업의 딜레마
3. 자연의 고유권설(자연권)에 대한 반론
․자연이용에 대한 권리와 관련하여 고려해야할 문제점
4. 동정윤리학에 대한 반론
1)동물에 대한 동정의 한계
2)동물의 생존권 문제
5. 진화론적 관점에 대한 반론
․인간은 진화의 첨단에 있는가?
◎생명중심주의
․생명 중심적 자연관
-생명 윤리학
-생명의 가치
-생명가치의 구현
- 인간과 자연의 공존
◎생태 중심주의적 환경관
생태학 (生態學, ecology)
생태윤리학
1) 인간중심적 생태윤리학
2)자연중심적 생태윤리학(H. Jonas)
*급진적 자연중심주의: P. W. Taylor
근본생태주의
생태 여성주의 (에코페미니즘)
※더 알아보기
1.자연보호운동의 두가지 흐름
2.리우환경회의 (UN환경개발회의)
3. 여러 가지 환경에 관련된 국제 협약
4.가이아 이론 (Gaia theory)
◎인간중심주의와 환경윤리
1. 공리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론
1) 인간 이외의 존재자의 생존권 불안정
2)미래세대의 권리 불인정
3)맹목적 인간우월주의에 대한 반론
4)환경비용
5)욕구충족 개념의 내용변화 요구
2. 감성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론
1)자연경관 보존의 전통
2)경치의 보존과 관광산업의 딜레마
3. 자연의 고유권설(자연권)에 대한 반론
․자연이용에 대한 권리와 관련하여 고려해야할 문제점
4. 동정윤리학에 대한 반론
1)동물에 대한 동정의 한계
2)동물의 생존권 문제
5. 진화론적 관점에 대한 반론
․인간은 진화의 첨단에 있는가?
◎생명중심주의
․생명 중심적 자연관
-생명 윤리학
-생명의 가치
-생명가치의 구현
- 인간과 자연의 공존
◎생태 중심주의적 환경관
생태학 (生態學, ecology)
생태윤리학
1) 인간중심적 생태윤리학
2)자연중심적 생태윤리학(H. Jonas)
*급진적 자연중심주의: P. W. Taylor
근본생태주의
생태 여성주의 (에코페미니즘)
※더 알아보기
1.자연보호운동의 두가지 흐름
2.리우환경회의 (UN환경개발회의)
3. 여러 가지 환경에 관련된 국제 협약
4.가이아 이론 (Gaia theory)
본문내용
주의: P. W. Taylor
인간은 지구전체 삶의 공동체의 일원이며 일원됨의 조건들은 모든 비인간적인 일원들의 조건과 동일
지구 자연 생태계는 서로 연계된 요소들의 전체
개별적 유기체는 각각 목적론적인 생명체
인간이 다른 생명체에 대해 우월권을 주장하는 것은 합법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않음.
근본생태주의
탈인간중심적 이론 일반적인 지칭으로, 환경문제에 대해 접근한다.
‘환경 안에 있는 인간'이란 관점을 거부하고, 전체주의적이고 탈인간중심적인 접근에 동조해 ‘관계적이고, 전체 장적'인 관점을 취한다. '인간과 식물, 동물, 지구의 통일성'을 인정하는 ‘생태적, 철학적, 영성적 접근'이다.
환경 파괴에 있는 지배적인 세계관을 비판하는 동시에 그것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철학적 세계관을 제시하려 한다.
생태 여성주의 (에코페미니즘)
생태여성주의(ecofeminism)는 문자 그대로 생태사상과 여성주의가 결합된 이론이자 사회운동이다. 에코페미니즘이란 용어는 1974년 프랑스의 프랑수아 드본느가 처음 사용했다. 드본느는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의 원인이 남성중심적인 사회제도에 있다고 주장했다. 생태 여성주의는 남성에 의한 여성억압을 사회내부에 존재하는 주요 지배유형으로 보고, 사회의 지배와 자연의 지배는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전제한다.
첫째, 생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변혁이 필요하다.
둘째, 사회적 변혁은 반드시 지적 변혁을 수반하지 않으면 안된다.
셋째, 자연의 가치를 평가하는 관점을 바꾸어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반드시 변혁되도록 해야 한다.
생태학에서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자연완경과 호혜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이다.따라서 생태여성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상호의존적이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아직 초기단계로서 하나의 사상체계로 확립되지 않았으며 많은 반론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지배유형에 대한 고려 없이는 자연파괴와 여성억압을 동시에 해결할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측면에서 에코페미니즘은 환경운동과 여성운동에
크게 공헌한것으로 평가된다.
※더 알아보기
1.자연보호운동의 두가지 흐름
자연보호운동은 크게 두 흐름을 지니고 있었다. 하나는 존 뮤어를 중심으로 한 보존주의자들(preservationists)이고, 다른 하나는 기퍼드 핀쇼트를 중심으로 한 보전주의자들(conservationists)이다.
보존주의자들은 자연이 그 자체의 가치 때문에 보호돼야 한다고 주장했고, 보전주의자들은 자연이 인간의 사용을 위해서 적절히 관리되고 보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존주의가 인간으로부터의 보호를 주장한 반면에, 보전주의는 인간을 위한 보호를 주장한 것이다. 이 보존주의와 보전주의는 오늘날의 환경 운동의 두 흐름인 생태중심주의와 인간중심주의를 투박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할 만하다.
2.리우환경회의 (UN환경개발회의)
1992년 6월 3일 - 6월 14일에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이루어짐
* 별칭 : - 지구정상회의(Global Summit)
- 생태학의 Bretton Woods회담 (뉴욕타임즈)
- 그린라운드 (Green Round)
- 산림정상회의 (Silva Summit)
목적: 산업혁명 이후 지나친 경제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로 말미암아 인류와 모든 지구생태계가 위기에 처해있음을 각성하고 환경이 지탱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경제개발을 해나가고자 하는 이른바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이념을 실천해 나가자는 데 있다.
- 정치적 측면 : 환경보전과 경제개발의 조화달성을 위한 각국 정상들의 정치회의
- 경제적 측면 : 동서냉전 종식이후 새 국제질서 창출을 위한 남북협상의 재개
(자본과 기술-환경의 교환)
- 사상적 측면 : 인류 자연관의 일대 전환점이 되는 회의
(자연지배사상의 한계 ⇒ 자연조화사상의 부각)
3. 여러 가지 환경에 관련된 국제 협약
▶오존층 보호 협약
1985. 3 "오존층보호를 위한 비엔나협약(Vienna Convention for the Protection of the Ozone Layer)" 채택(85.9 발효)
▶몬트리올 의정서
1987 .9 "오존층 파괴물질에 관한 몬트리올의정서(Montreal Protocol on Substances that Deplete the Ozone Layer)" 채택(89.1.1. 발효)
▶생물 다양성 협약
1993. 12. 29 발효되었으며, 2000년 1월 29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특별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되었으며 "생명공학안전성에 관한 카르타헤나의정서"로 명명됨.
▶사막화 방지 협약
1996. 12. 26
가입국 : 187개국(2003.8.1일 현재)
- 우리나라는 '94.10월 파리에서 협약에 서명, '99. 8.17일 159번째로 가입
▶기후 변화 협약
1992. 6 브라질의 리우환경회의에서 당시 회의 참가국 178개국 중 우리나라를 포함한 154개국이 서명하였으며 '94년 3월 21일 공식 발효되었다.
▶바젤 협약
1989. 3 카이로 지침을 바탕으로 스위스 바젤에서 세계 116개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바젤협약이 채택되었으며, 1992년 6월 협약이 발효되었다.
유해폐기물의 국가간 이동 및 처리에 관한 국제협약.
4.가이아 이론 (Gaia theory)
지구를 하나의 생명체로 정의한 이론이다. 1978년 영국의 과학자 J.러브록이 《지구상의 생명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라는 저서를 통해 주장함으로써 소개된 이론이다. 가이아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대지의 여신을 가리키는 말로서, 지구를 뜻한다.
러브록에 의하면, 가이아란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 대기권, 대양, 토양까지를 포함하는 하나의 범지구적 실체로서, 지구를 환경과 생물로 구성된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것이다. 즉 지구를 생물과 무생물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생명체로 바라보면서 지구가 생물에 의해 조절되는 하나의 유기체임을 강조한다.
현재 이 이론은 지구상에서 자행되고 있는 인간의 환경파괴문제 및 지구온난화 현상 등 인류의 생존과 직면한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간은 지구전체 삶의 공동체의 일원이며 일원됨의 조건들은 모든 비인간적인 일원들의 조건과 동일
지구 자연 생태계는 서로 연계된 요소들의 전체
개별적 유기체는 각각 목적론적인 생명체
인간이 다른 생명체에 대해 우월권을 주장하는 것은 합법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않음.
근본생태주의
탈인간중심적 이론 일반적인 지칭으로, 환경문제에 대해 접근한다.
‘환경 안에 있는 인간'이란 관점을 거부하고, 전체주의적이고 탈인간중심적인 접근에 동조해 ‘관계적이고, 전체 장적'인 관점을 취한다. '인간과 식물, 동물, 지구의 통일성'을 인정하는 ‘생태적, 철학적, 영성적 접근'이다.
환경 파괴에 있는 지배적인 세계관을 비판하는 동시에 그것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철학적 세계관을 제시하려 한다.
생태 여성주의 (에코페미니즘)
생태여성주의(ecofeminism)는 문자 그대로 생태사상과 여성주의가 결합된 이론이자 사회운동이다. 에코페미니즘이란 용어는 1974년 프랑스의 프랑수아 드본느가 처음 사용했다. 드본느는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의 원인이 남성중심적인 사회제도에 있다고 주장했다. 생태 여성주의는 남성에 의한 여성억압을 사회내부에 존재하는 주요 지배유형으로 보고, 사회의 지배와 자연의 지배는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전제한다.
첫째, 생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변혁이 필요하다.
둘째, 사회적 변혁은 반드시 지적 변혁을 수반하지 않으면 안된다.
셋째, 자연의 가치를 평가하는 관점을 바꾸어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반드시 변혁되도록 해야 한다.
생태학에서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자연완경과 호혜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이다.따라서 생태여성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상호의존적이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아직 초기단계로서 하나의 사상체계로 확립되지 않았으며 많은 반론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지배유형에 대한 고려 없이는 자연파괴와 여성억압을 동시에 해결할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측면에서 에코페미니즘은 환경운동과 여성운동에
크게 공헌한것으로 평가된다.
※더 알아보기
1.자연보호운동의 두가지 흐름
자연보호운동은 크게 두 흐름을 지니고 있었다. 하나는 존 뮤어를 중심으로 한 보존주의자들(preservationists)이고, 다른 하나는 기퍼드 핀쇼트를 중심으로 한 보전주의자들(conservationists)이다.
보존주의자들은 자연이 그 자체의 가치 때문에 보호돼야 한다고 주장했고, 보전주의자들은 자연이 인간의 사용을 위해서 적절히 관리되고 보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존주의가 인간으로부터의 보호를 주장한 반면에, 보전주의는 인간을 위한 보호를 주장한 것이다. 이 보존주의와 보전주의는 오늘날의 환경 운동의 두 흐름인 생태중심주의와 인간중심주의를 투박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할 만하다.
2.리우환경회의 (UN환경개발회의)
1992년 6월 3일 - 6월 14일에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이루어짐
* 별칭 : - 지구정상회의(Global Summit)
- 생태학의 Bretton Woods회담 (뉴욕타임즈)
- 그린라운드 (Green Round)
- 산림정상회의 (Silva Summit)
목적: 산업혁명 이후 지나친 경제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로 말미암아 인류와 모든 지구생태계가 위기에 처해있음을 각성하고 환경이 지탱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경제개발을 해나가고자 하는 이른바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이념을 실천해 나가자는 데 있다.
- 정치적 측면 : 환경보전과 경제개발의 조화달성을 위한 각국 정상들의 정치회의
- 경제적 측면 : 동서냉전 종식이후 새 국제질서 창출을 위한 남북협상의 재개
(자본과 기술-환경의 교환)
- 사상적 측면 : 인류 자연관의 일대 전환점이 되는 회의
(자연지배사상의 한계 ⇒ 자연조화사상의 부각)
3. 여러 가지 환경에 관련된 국제 협약
▶오존층 보호 협약
1985. 3 "오존층보호를 위한 비엔나협약(Vienna Convention for the Protection of the Ozone Layer)" 채택(85.9 발효)
▶몬트리올 의정서
1987 .9 "오존층 파괴물질에 관한 몬트리올의정서(Montreal Protocol on Substances that Deplete the Ozone Layer)" 채택(89.1.1. 발효)
▶생물 다양성 협약
1993. 12. 29 발효되었으며, 2000년 1월 29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특별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되었으며 "생명공학안전성에 관한 카르타헤나의정서"로 명명됨.
▶사막화 방지 협약
1996. 12. 26
가입국 : 187개국(2003.8.1일 현재)
- 우리나라는 '94.10월 파리에서 협약에 서명, '99. 8.17일 159번째로 가입
▶기후 변화 협약
1992. 6 브라질의 리우환경회의에서 당시 회의 참가국 178개국 중 우리나라를 포함한 154개국이 서명하였으며 '94년 3월 21일 공식 발효되었다.
▶바젤 협약
1989. 3 카이로 지침을 바탕으로 스위스 바젤에서 세계 116개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바젤협약이 채택되었으며, 1992년 6월 협약이 발효되었다.
유해폐기물의 국가간 이동 및 처리에 관한 국제협약.
4.가이아 이론 (Gaia theory)
지구를 하나의 생명체로 정의한 이론이다. 1978년 영국의 과학자 J.러브록이 《지구상의 생명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라는 저서를 통해 주장함으로써 소개된 이론이다. 가이아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대지의 여신을 가리키는 말로서, 지구를 뜻한다.
러브록에 의하면, 가이아란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 대기권, 대양, 토양까지를 포함하는 하나의 범지구적 실체로서, 지구를 환경과 생물로 구성된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것이다. 즉 지구를 생물과 무생물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생명체로 바라보면서 지구가 생물에 의해 조절되는 하나의 유기체임을 강조한다.
현재 이 이론은 지구상에서 자행되고 있는 인간의 환경파괴문제 및 지구온난화 현상 등 인류의 생존과 직면한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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