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가경제와 환경마인드
Ⅰ. 환경악화 및 환경정화의 비용
Ⅱ. 환경오염과 건강
Ⅲ.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윤리적 실천과제
Ⅰ. 환경악화 및 환경정화의 비용
Ⅱ. 환경오염과 건강
Ⅲ.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윤리적 실천과제
본문내용
되고 있으나, 실천적인
면에서의 노력은 아직 초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윤리
적인 실천과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의 잘못된 인식에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극복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자연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야 한다. 인류가 당면한 모든
문제를 과학기술이 해결해 주리라는 '기술적 메시아주의'는 모든 문제를 인간중심
으로 생각하게 하였다. 그 결과 자연환경은 단순히 인간생활의 대상으로만 간주
되었고, 자연적 삶의 보존을 위한 인간의 능력은 과대평가 되어 자연 본래의 가
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였다.
동시에 기계적 관념들을 통해 자연을 공격하고 있는 기술이해에서도 잘못을
범하여 왔고, 그것이 가져 올 부수적 결과들도 간과하고 말았다. 모든 문제를 기
술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과 기술진부와 자연보존 사이의 목표갈등 문
제에 대해서도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았다.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환
경파괴는 감수해야 한다는 경제성장론자들의 사고는 모든 생물에 대한 경외라는
윤리적 기초를 무너뜨리고 말았다. 따라서 자연환경에 대한 윤리적 철학적 대안
들이 먼저 제시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생존을 위한 기본욕구는 '내적 한계'를 충족시키면서도 지구상의 자연생
태계에 대한 '외적 한계'를 침해하지 않는 새로운 자연보존재도의 형성이 필요하
다. 이것은 참으로 인간의 삶의 터전을 가꾸려는 지구촌 모든 사람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공동체 구
성원 모두의 윤리적 자각이 요구된다. 하지만, 개인 차원의 문제인식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예컨대 공장폐수나 대기오염 해안오염 토
양오염 등의 문제는 시민단체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사회운동이나 법적 제도적인
사회 윤리차원에서 접근할 때 가능한 것들이다. 따라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보
다 효과적인 방법을 개인윤리 및 사회윤리의 상호 보완적 차원에서 모색해야 할
것이다.
셋째, 자연환경에 대한 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여야
한다. 자연환경은 그 자체로서도 존재이유가 충분함을 모두가 깨닫게 될 때 비로
소 자연환경의 보존이 가능하다. 인간의 삶은 자연생태계의 일부이며, 자연환경
의 파괴는 곧바로 인간생존의 위협이 된다. 따라서 인간에 의한 자연의 지배와
착취가 종식되어야만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조화로울 수 있다.
넷째, 자연환경의 문제는 단순한 환경오염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삶과 직결
되는 인간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에 생명존중운동이나 인간성 회복운동의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환경친화적인 삶의 방향과 구체적인 방안을 모
색하고 실천해야 한다. 건강한 자연환경과 환경친화적인 공동체적인 삶만이 인류
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기에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자연환경에 대한 윤
리적 인식과 실천이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면에서의 노력은 아직 초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윤리
적인 실천과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의 잘못된 인식에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극복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자연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야 한다. 인류가 당면한 모든
문제를 과학기술이 해결해 주리라는 '기술적 메시아주의'는 모든 문제를 인간중심
으로 생각하게 하였다. 그 결과 자연환경은 단순히 인간생활의 대상으로만 간주
되었고, 자연적 삶의 보존을 위한 인간의 능력은 과대평가 되어 자연 본래의 가
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였다.
동시에 기계적 관념들을 통해 자연을 공격하고 있는 기술이해에서도 잘못을
범하여 왔고, 그것이 가져 올 부수적 결과들도 간과하고 말았다. 모든 문제를 기
술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과 기술진부와 자연보존 사이의 목표갈등 문
제에 대해서도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았다.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환
경파괴는 감수해야 한다는 경제성장론자들의 사고는 모든 생물에 대한 경외라는
윤리적 기초를 무너뜨리고 말았다. 따라서 자연환경에 대한 윤리적 철학적 대안
들이 먼저 제시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생존을 위한 기본욕구는 '내적 한계'를 충족시키면서도 지구상의 자연생
태계에 대한 '외적 한계'를 침해하지 않는 새로운 자연보존재도의 형성이 필요하
다. 이것은 참으로 인간의 삶의 터전을 가꾸려는 지구촌 모든 사람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공동체 구
성원 모두의 윤리적 자각이 요구된다. 하지만, 개인 차원의 문제인식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예컨대 공장폐수나 대기오염 해안오염 토
양오염 등의 문제는 시민단체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사회운동이나 법적 제도적인
사회 윤리차원에서 접근할 때 가능한 것들이다. 따라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보
다 효과적인 방법을 개인윤리 및 사회윤리의 상호 보완적 차원에서 모색해야 할
것이다.
셋째, 자연환경에 대한 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여야
한다. 자연환경은 그 자체로서도 존재이유가 충분함을 모두가 깨닫게 될 때 비로
소 자연환경의 보존이 가능하다. 인간의 삶은 자연생태계의 일부이며, 자연환경
의 파괴는 곧바로 인간생존의 위협이 된다. 따라서 인간에 의한 자연의 지배와
착취가 종식되어야만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조화로울 수 있다.
넷째, 자연환경의 문제는 단순한 환경오염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삶과 직결
되는 인간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에 생명존중운동이나 인간성 회복운동의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환경친화적인 삶의 방향과 구체적인 방안을 모
색하고 실천해야 한다. 건강한 자연환경과 환경친화적인 공동체적인 삶만이 인류
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기에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자연환경에 대한 윤
리적 인식과 실천이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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