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복지]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아동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청소년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노인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장애인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상담복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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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사회복지]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아동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청소년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노인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장애인복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상담복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아동복지

Ⅲ.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청소년복지
1. 사찰 및 포교당의 참여
2. 학교와의 협조관계
1)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노력
2) 학교의 통제기능 상실

Ⅳ.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노인복지

Ⅴ.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장애인복지

Ⅵ.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상담복지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전화 중에는 현재까지 잘 운영되는 곳도 있지만 형식적으로 운영되거나 폐쇄된 곳도 있다. 상담전화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담봉사자의 교육 및 훈련, 그리고 유능한 봉사자의 확보가 필요하다. 그러나 불교계에서는 체계적으로 상담 요원을 양성하는 기관이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전화상담 외에 무료 법률상담소가 개설되기도 하였는데 불광사 무료법률 상담소(1988년), 조계사 무료법률 상담소 개설(1990년) 등이 그것이다. 최근에는 상담실 이용이 활발하지 못하였으나 종단에서 각급 사찰의 상담 기능을 강화하면서 활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상담복지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상담 영역을 세분화하고 전문성을 가진 자원봉사자의 확보가 필요하다. 전문 봉사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집단이 참여하는 복지단체 및 신행단체를 조직해야 한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종교계가 보다 활발하게 사회복지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 향후에는 종교계에서는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연계 하에서 사회복지를 위한 다음과 같은 제도적인 기반을 다져가야 할 것이다.
첫째, 정부는 종교계로 하여금 사회복지 역할에 인식을 제고하는 노력을 기울이도록 한다. 종교계가 지금까지 사회복지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향후에는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복지에 참여하도록 관심과 인식을 고양시키도록 한다. 특히 정부의 보호가 닿지 못하는 지역사회 취약계층 및 기타 복지수요자들에게 종교계가 재정과 인력 및 시설자원을 투입하도록 유도한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들에게는 종교기관이 주축이 되어 복지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둘째, 종교계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총량을 파악하도록 한다. 종교계가 가지고 있는 자원 총량이 제대로 파악되어야 이 중의 어느 정도가 민간자원으로 투입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된다. 현재까지 일부 종교에서 부분적으로 자원의 총량을 조사하기는 하였지만, 이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작업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용되기 때문에 미루어져왔다. 그러나 종교계 보유자원 총량 파악은 더 이상은 미루어질 수 없는 과제로 향후 계획에 있어서는 각 종교단체들이 보유한 물적자원, 인적자원, 시설자원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자원 파악은 각 종교계의 교단별로 실시하는 바람직할 것이다. 아울러 현재 종교계에서 참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파악도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활동에 참여하기 원하는 종교계 성직자들에게 전문적인 사회복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사회복지 교육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종교계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이를 구현하기에는 사회복지 관련 전문지식이 미흡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종교계 성직자들에게 사회복지관련 단기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현재는 미신고 시설을 위주로 사회복지를 4-8시간을 교육하고 있다. 향후에는 사회복지 재교육을 원하는 성직자에게 국가가 민간기관에 위탁하여 단기 보수교육 실시하도록 한다.
넷째, 종교기관들이 소재한 지역의 사회복지시설을 물적 및 인적인 면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을 마련한다. 종교기관들은 지역내의 복지를 필요로 하는 대상을 지원하기 원하지만, 지역사회 복지시설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어 지원이 용이하지 않고, 때로는 한 사회복지시설에 여러 기관들이 중복해서 지원하는 경우나 지원이 전혀 되지 않는 시설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사회복지가 전달되기 위해서는 종교기관과 시설간 그리고 지자체, 사회복지협의회와 같은 단체간의 ‘협의체’가 구성되어야 한다. 협의체를 구성하여 시설의 복지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종교계가 지원을 필요로 하는 곳에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주기적인 협의회를 통한 회의를 거쳐서 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자원, 인력 등을 파악하여 시설의 욕구가 적시에 충족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하여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데, 종교계도 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 구성원으로 참여하여 유기적으로 지역사회 의 복지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종교계는 지역사회에 시설을 개방하도록 한다. 특히 농어촌의 경우는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시설이 없는 곳도 많은 바, 종교계가 사회복지 기능을 하기에는 적합한 상황이다. 종교시설은 주로 주말에 이용되고 주중에는 유휴시설이 되고 있으므로, 이를 주중에는 지역주민에게 개방하여 주민의 복지센터의 기능을 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활동에 필요한 인력은 종교시설의 유휴인력을 활용하고, 정부는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이에 소요되는 재정을 지원하도록 한다. 종교계가 담당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공부방, 노인교실, 영어교실, 탁아시설, 주간보호시설, 무료급식소, 재가복지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종교계가 위의 다양한 기능을 원활하게 담당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를 총괄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다. 담당 기구로써 종교계 지도자 모임인 「한국종교계사회복지대표자협의회」를 활용하도록 한다. 한종사협을 사단법인화 하여 종교계가 연합해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도록 한다. 종교계 사회복지 참여에 대한 인식 제고, 종교계 성직자에 대한 보수교육, 시설을 개방한 종교시설에 대한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 지원 등을 담당하도록 한다. 또한 한종사협이 종교계의 사회봉사부서와 연계하여 종교계로부터 사회복지를 위한 재정적인 기금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한종사협을 중심으로 종교계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사회복지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보현(2002), 불교복지의 정체성 연구 : 초기불전의 복지모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 신섭중(1992), 한국 불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부산대학교 일본연구소
▷ 이동출(2002), 불교 복지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 조근제(1995), 불교의 복지사상과 실천방법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조수동(2011), 대승불교의 복지사상, 새한철학회
▷ 황진수(1986), 노인문제의 불교복지 이념적 접근, 한성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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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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