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통증 개념, 통증 분류, 통증 영향요인, 통증 조절, 통증 측정, 통증 관리]통증의 개념, 통증의 분류, 통증의 영향요인, 통증의 조절, 통증의 측정, 통증의 관리 분석(통증, 통증 개념, 통증 분류,통증 조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통증, 통증 개념, 통증 분류, 통증 영향요인, 통증 조절, 통증 측정, 통증 관리]통증의 개념, 통증의 분류, 통증의 영향요인, 통증의 조절, 통증의 측정, 통증의 관리 분석(통증, 통증 개념, 통증 분류,통증 조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통증의 개념
1. Sternbach
2. 국제 통증협회
3. Melzack과 Wall
4. McCaffery

Ⅲ. 통증의 분류
1. 임상적분류(tree components of clinical pain)
1) 생리적 통증
2) 병인성 통증 또는 신경병증성 통증
3) 심인성(心因性) 통증(Psychological pain)
2. 유발 원인에 의한 분류
1) 침해성(侵害性) 통증(noceceptive pain)
2) 신경병증성 통증(Neuropathic pain)

Ⅳ. 통증의 영향요인
1. 민족적/문화적 가치
2. 발달단계
3. 환경과 지지자
4. 이전의 통증경험
5. 통증의 의미
6. 불안과 스트레스

Ⅴ. 통증의 조절

Ⅵ. 통증의 측정
1. 체열촬영(Thermography)
2. 언어 묘사 등급(Verbal descriptor scale)
3. 시각적 통증 등급(Visual analog scale : VAS) - 통증의 가시적 유추척도라고도 함

Ⅶ. 통증의 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달신경원(spinal pain-transmission neurons)으로 뻗어나가 이를 조절한다. 통증-전달신경원이 조절신경원(modulatory neurons)에 의해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말초의 해로운 자극 없이도 통증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그 기전의 일부는 통증이 연상(suggestion) 하나만으로 유발될 수 있다는 사실로 설명되어 질수 있으며, 만성통증에 심리적인 요인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데 기틀(framework)을 제공한다.
Ⅵ. 통증의 측정
통증 자극에 대한 반응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통증은 주관적이어서 통증의 객관적인 측정은 곤란하다. 그래도 지금까지 많은 통증의 측정법이 개발되어왔는데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방법을 선택할 때는 현재의 상황 그리고 시행과 수치화가 용이한 것, 교육수준 등 환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고 특히 연구할 때는 그 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도 고려해야한다.
1. 체열촬영(Thermography)
절대 영도 (0。K)이상의 온도를 가진 물체는 항상 외부를 향해서 적외선을 방사하고 있으며 인체를 포함해서 지구상의 모든 물체가 적외선을 방사하고 있다. 체표면의 온도변화는 생체내의 병적, 심리적, 생리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음은 당연하며 염증의 존재 하에서는 해당부위의 피부온도는 상승한다. 이와 같은 온도변화와 적외선 방사에너지와는 상관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이 에너지를 측정하여 영상으로 표시한 것이 체열촬영이다.
생체에서 방사된 적외선을 감시하는 적외선 카메라와 그 정보를 증폭해서 방사율을 설정, 보정하는 조절기(Controller)와 그것을 영상으로 표시하는 표시장치(Displayer)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오늘날 기기는 대단히 진보하고 있어 미묘한 온도변화를 그려내는 일이 가능하게 되었으나 생체의 온도변화 이외에도 주위환경의 약간의 열변화에도 반응한다는 악순환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음이 현실이다. 따라서 검사에 관한 조작은 간단한데, 온도변화가 없고 공기흐름이 없으며 열원이 되는 것이 없는 검사실이 요구되고 있으며 검출능력이 높은데 비해 경시적(經時的)자료를 얻기가 힘들다. 단지 그 시점에서 환측, 건측을 비교하는 일은 아주 간단히 할 수 있으므로 사지혈행장애, 염증 등의 판정에는 유용하다.
통증은 지각이므로 Thermography로 통증을 아는 것은 아니며 이것이 다른 검사의 대용은 안 되지만 다른 진단기기로는 얻을 수 없는 조기의 정보를 주고 있다. 영상화함으로써 병력과 진찰소견, 혹은 검사결과와 환자가 호소한 통증과 관련시킨 객관적인 자료가 얻어진다. 가장 낮은 온도는 암갈색으로 표시되며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황갈색, 적갈색, 황, 녹, 청, 암청색으로 변해간다(하인호, 1997).
2. 언어 묘사 등급(Verbal descriptor scale)
이 방법은 3~5 개의 숫자로 순위를 매긴 말을 써서 통증의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 통증강도 측정용 언어묘사등급
1. 없음
2. 경도
3 중등도
4. 격심함
5. 참을 수 없음
이와 같은 방법으로 통증의 정도를 측정할 수 도 있다. 이 경우에 “전혀 좋아지지 않는다.” 에서 “완전히 좋아졌다”까지의 말을 순차적으로 나열해서 쓴다. 언어묘사등급은 시행이나 수치화가 용이하다(하인호, 1997).
3. 시각적 통증 등급(Visual analog scale : VAS) - 통증의 가시적 유추척도라고도 함
이 방법은 환자가 자각적으로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눈으로 볼 수 있는 척도표에 표시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주관적 증상의 측정에 쓰이나 보통 통증의 강도의 측정에 쓰인다. VAS는 10cm선의 양단에 문구를 기록한 것으로써 척도 0 은 아무런 통증이 없는 상태(No pain)를 말하며 10은 가장 심한 통증의 상태(Most serious pain)를 말한다. 언어묘사등급과 똑같이 VAS는 시행(administer)과 수치(score)화가 용이하다. 얼마 안 되지만 통증을 개념화하여 그 강도를 선상에 기입하기가 곤란한 환자도 있다. 선에 따라서 문구를 기입해 가면 scale은 이해하기 쉽게 되나 반면 그 문구의 주위에 답이 집중되기 쉬운 결점도 있다(하인호, 1997; 전세일, 1998).
Ⅶ. 통증의 관리
① 인정하고 수용하기
* 대상자에게 통증이 있음을 안다고 말고 시인한다.
* 대상자가 통증에 관해 말하는 것을 주위 깊게 듣는다.
* 정말 통증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대상자의 통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사정한다는 것을 전달한다.
② 보호자 돕기
* 보호자에게 통증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주고 감정적인 반응, 즉 분노, 두려움, 갈등, 부적절감 등을 토론할 기회를 제공한다.
③ 통증에 대해 잘못된 개념 줄이기
④ 두려움과 불안 감소
⑤ 통증예방
* 통증관리의 예방적 접근은 통증이 발생하기 전이나 심해지기 전에 통증을 치료할 방법을 제공 하는 것이다.
* 선제 진통(preemptive analgesia)은 침습적 혹은 수술 절차 전에 진통제를 미리 투약하는 것이다. 수술 전에 대상자를 부분 마취하거나 비경구적으로 마약을 투약하는 것은 수술 수 통증과 만성 통증을 감소시킨다(Goldstein, 1995). 또한 간호사들은 진통제를 필요시에 제공하는 것(PRN)보다는 지속적으로 진통제를 제공(around-the-clock, ATC)함으로써 일종의 선제진통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태동, 급·만성 통증의 관리, 대한내과학회, 2011
박현순 외 1명, 임상통증의 측정에 관한 연구개관,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구소, 1994
신상진 외 1명, 수술 후 통증관리 : 자가 통증 조절, 대한정형통증의학회, 2011
양진향, 만성통증환자의 통증분류에 따른 통증, 우울 및 자기효능감 정도, 성인간호학회, 2004
차윤엽, 통증의 한의학적 개념에 대한 온경락요법의 적용에 대한 고찰, 대한한의학회 한방재활의학과학회, 2010
Shron Sauer, Mary Biancalana 저, 이민규 외 2명 역, 통증 유발점 치료 및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통 치료, 영문출판사, 2011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3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