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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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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녀(기생)의 유래

Ⅲ. 기녀(기생)의 기원

Ⅳ. 기녀(기생)의 치장과 생계

Ⅴ. 기녀(기생)의 사회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라 궁중여악을 담당했던 관기, 무당, 악공들이 자리를 잃고 흘러나오게 되었다. 이와 함께 지방관청의 관기들도 해체되었으며, 이들은 각기
생활유지를 위해 항간의 일자리를 찾아 나서게 되었다.
1913년에는 기녀들을 모은 이름을 따서 「기생조합」에서 「권번」이라 개칭했고, 이들 권번은 허가증을 받아 영업을 했으며, 팔도에 널리 퍼져 기녀들에게 엄격하게 각종 기예를 학습시켰다. 1910년-1940년에는 당시 권번에서 기녀들에게 많은 종목을 학습시켰으며 권번에서 익힌 기예를 「본습회」라는 이름으로 단성사, 조선극장, 우미관 등에서 발표회를 가지기도 하였다.
1910-1935년 무렵의 권번에서는 대단한 학습열기로 인해 춤의 내용이 갈수록 갈고 닦이어 더욱 알찬 춤으로 다듬어져 갔다. 권번에서 춤을 지도하던 사람 가운데 널리 알려진 사람으로는 증재무의 하규일씨와 이병선씨 민속무용으로는 김인로씨와 한성준씨등이 있으며, 기녀들은 더 이상 성의 노리개로서의 기녀가 아니라 권번을 통하여 전통무용의 계승자로서 사회적 기능을 다하였다.
참고문헌
김동욱(1966) - 이조기녀사서설 사대부와 기녀 - 이조사대부와 기녀에 대한 풍속사적 접근-, 숙명여대
강명관(2009) - 조선후기 기녀제도의 변화와 경기,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송지성 외 1명(2011) - 한, 일 기녀의 문화 이미지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서혜은(2005) - 고전소설에 나타난 기녀의 애정 성취 기반과 그 의미, 한국문학언어학회
이신복(1976) - 고대소설에 나타난 기녀상, 전주교육대학
정연식(2005) - 조선시대 기역의 실태, 국사편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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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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