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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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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데 스틸(De Stijl)의 목적

Ⅲ. 데 스틸(De Stijl)의 유형

Ⅳ. 데 스틸(De Stijl)의 의의

Ⅴ. 데 스틸(De Stijl)의 성질

Ⅵ. 데 스틸(De Stijl)의 주요인물
1. 데오 반 되스버그(1883-1931)
2. 코르넬리스 반 에스테렌
3. 피에트 몬드리안(1872-1944)
4. 로버트 반트 호프(1887-1964)
5. 게리트 리트벨트(1888-1964)
6. 엘 리시스키(1890-1941)

Ⅶ. 데 스틸(De Stijl)의 몬드리안 작품활동

Ⅷ. 데 스틸(De Stijl)의 전개
1. 1917(18)-1921
2. 1921-1925
3. 1925-1931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기의 시대로 도시의 각 예술 그룹은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편견과 전통에 대항을 주제로 내세웠고, 전시회를 많이 개최하여 1912년경부터 알려진 큐비즘, 퓨리즘, 표현주의 등의 이념은 많은 시선이 집중되어 있었다. 데 스틸은 1917년에 단체로서 공표하였다. 데 스틸(1917.6.17)잡지 창간호가 발행되고 본격적으로 데 스틸적 작품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때의 서명인들은 몬드리안, 반 되스버그, 반트 호프, 반 데렉, 오우드 등이고 이때의 작품은 회화에서 몬드리안과 되스버그는 구상적 대상을 제거한 기하학적 완전추상으로 접어들었다.
이들의 시도는 동질의 통합체로서 표현이었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묶으려는 노력이었으며 동시에 서로 구별되는 개인의 경향과 표현의 예술적 감각을 멈추지 않고 최소한의 공통분모만을 찾으려는 시도였다. 이러한 출발로 해서 전개된 데 스틸은 영향력을 갖는 하나의 단체로서 1931년까지 계속되었다.
데 스틸의 전개기간은 1917년부터 1931년까지로 이 기간에 데 스틸이란 제명 하에 잡지가 출간 되었고, 초기에는 네덜란드 출신의 예술가들로 결성되어 점차 유렵의 여러 나라의 예술가드로 확산되었고 세계적인 그룹이 되었다. 초기의 큐비즘의 영향으로부터 -- 큐비즘의 건축적 중요성은 그것이 데 스틸과 구성주의자 운동의 원천이 되어다는데 있다. 왜냐하면 회화에 있어서 그것은 각진 공간을 정의하는 평면의 본질적 존재를 의미하는 첫 시도였기 때문이다 -- 시작하여 이태리의 미래파, 러시아의 구성주의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비교적 다양한 변천을 거치는 데 스틸 그룹은 일관된 원리를 찾기도 어렵고 그 일원에 있어서도 서로간의 연계성을 유지한 것도 아니었다.
1. 1917(18)-1921
1918년 반 되스버그와 오우드의 합동작업으로 이루어진 De Vonk에서부터 면과 색채만을 사용하는 추상적인 회화가 건축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2. 1921-1925
제 2단계는 새로운 미학적 개념이 형태화한 기간으로 원심적 구성, 비대칭의 균형, 면의 분절과 군화(群花), 면의 강조 등으로 특징 지워진다.
제 2 단계는 데 스틸 운동에서 중요한 것은 반 되스버그와 엘 리시스키의 만남이다. 리시스키는 요소주의적 표현에 대한 자기 자신의 형태를 개발 하였는데 -- 러시아 요소주의는 절대주의 네덜란드 요소주의는 신조형주의가 각각 그 원천을 이루고 있다 --1921년 이후 리시스키에 의한 \"프로운(Proune)\"이라는 구성의 영향 하에서, 되스버그와 반 에스테렌은 엑소노메트릭으로서 에온스 로젠버그가 소유한 파리소재의 \"현대의 성과(L\'Effort Moderne)\"라는 화랑에서 개최된 자신의 작품에서 신조형주의의 건축수법을 구체화하였다.
1924년에 리트벨트는 데 스틸의 개념을 건축적으로 완벽하게 표현한 슈뢰더 주택을 설계하게 되고 오우드의 단지 주택이 건설된다.
3. 1925-1931
셋째 단계는 두 가지로 구분되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전자는 리트벨트에 의한 슈뢰더 하우스와 오우드의 카페 드 유니 -- 카페 드 유니의 정면은 몬드리안이 그린 회화를 3차원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 등의 면작품으로 면의 요소화가 완전히 이루어지고, 면 자체는 장식화의 경향이 뚜렷해진다. 후자는 도시적 차원에서 신조형주의 해석의 시도로 오우드는 몬드리안의 회화와 유사한 전면 파사드 구성을 하였고, 반 에스테렌은 미학적이라기보다는 기능적 해결에 중점을 둔 가로계획에 의거한 건축을 시도한다.
1929년에 완성된 카페 오베떼는 신조형주의적 건축 작품 중 최후의 중요한 작품이고 그 이후 데 스틸과 관련 있는 여러 예술가들은 국제적 사회주의의 문화적 가치들에 속하게 된다. 대표적인 예로서 되스버그의 저택 겸 아뜨리에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흥섭, 데 스틸(De Stijl) 사조의 건축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5
◎ 권성진, 데 스틸(de Stijl) 건축 디자인의 의의에 관한 연구, 서라벌대학, 1995
◎ 이종원, 데 스틸(DE STIJL)의 추상적 건축환경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1987
◎ 윤난지, 데 스틸 건축회화와의 관련성, 현대미술사학회, 1992
◎ 오장환, 근대의 ‘생성(Becoming)’의 미학과 그 형태-공간 표현에 관한 연구 : 생성으로의 미학적 전개와 20세기 전환기 데 스틸의 ‘관념조형’의 사상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2008
◎ 전민재, 데 스틸의 내·외부공간 연계방식이 현대건축에 적용된 원리, 한남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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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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