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 심성 개념, 심성 교육(지도), 심성 수련, 심성 계발(개발), 율곡 심성론]심성의 개념, 심성의 교육(지도), 심성의 수련, 심성의 계발(개발), 심성의 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 율곡의 심성론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성, 심성 개념, 심성 교육(지도), 심성 수련, 심성 계발(개발), 율곡 심성론]심성의 개념, 심성의 교육(지도), 심성의 수련, 심성의 계발(개발), 심성의 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 율곡의 심성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심성의 개념

Ⅲ. 심성의 교육(지도)

Ⅳ. 심성의 수련
1. 심성수련의 원리적 의미
2. 심성수련의 한국적 의미

Ⅴ. 심성의 계발(개발)

Ⅵ. 심성의 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

Ⅶ. 율곡의 심성론
1. 본연지성(本然之性)
2. 기질지성(氣質之性)

참고문헌

본문내용

之性이다. 율곡에 있어서 本然之性은 善一邊의 四端과 같은 맥락의 性이다. 그러므로 心을 구성하고 있는 性이므로 순수 理의 영역이라 할 것이다.
2. 기질지성(氣質之性)
心의 理로서 性은 아직 心이 發하지 않는 상태다. 本然의 性은 순수한 理만을 추상화 한 것이고, 氣質의 性은 理氣를 合해서 된 구체적 특수자의 개별성을 말한다. 곧 理가 氣質 가운데 있는 후의 性이 氣質之性이다.
인간의 본성이 善하다는 것은 영원무궁한 일이지만 범인의 性은 氣質의 淸濁粹駁의 차이로 그 영원하고 무한한 善性인 본성이 은폐되어 있을 뿐이다. 그래서 율곡은 ‘荀子 揚子는 낱낱이 분산된 理가 각각 한 가지 物에 있는 것만 보고 本體를 보지 못하였으므로 ‘荀子는 性을 惡하다’라 하였고, 揚子는 性은 善惡이 섞였다는 설을 주장하게 되었으며, 孟子는 다만 本體만 예를 들고 氣를 탄 것은 미쳐 말하지 않았으므로 告子를 굴복시키지 못하였다’(荀揚徒見 零碎之理 各在一物 而不見本體 故有性善惡混之說 孟子只擧本體 而不及乘氣之說 故不能折服告子)라고 하여 맹자의 性과 순자의 性이 다 일변만을 본 병통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栗谷의 氣質之性은 本然之性으로 회복시키려는 데 그 發動의 의의를 가지고 있는 특성을 갖는다. 인간은 氣質의 性을 깨닫지 못했을 때 本然의 性을 회복한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율곡의 철학은 一途의 철학이다. 理와 氣가 그렇고 人心과 道心이 그렇고 四端과 七情이 그렇다. 氣發理乘一途의 世界觀에서 모든 만물의 流行이 해석되며 人性마저도 이 세계관의 맥락에서 栗谷은 논리를 전개하고 있음을 본다.
氣質之性은 本然之性을 통하여 그 본질을 드러내기 때문에 氣質之性에 本然之性이 內包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栗谷이 보는 人性의 자리는 氣質之性을 통하여 本然之性을 보는 것이므로 一로써 分殊를 요해할 수 있는 요체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옥란 -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2009
신미경 - 청소년 심성수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2004
임경자 - 심성계발훈련 집단상담이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2004
유원기 - 율곡의 심성론에 대한 새로운 분석, 한국양명학회, 2011
이희승 - 퇴계와 율곡의 심성론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7
정인효 - 자기계발계획과 진행이 심성교육의 탐색과정에 미치는 영향, 경상남도교육청, 2000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1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