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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사상,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과학,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의식,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술, 동서양의 술(음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사상
1. 유교는 그 근본적인 기본토대를 ‘인(仁)’ 으로 꼽고 있는 사상이다
1) 행위의 기준 및 절제의 원리로서의 의
2)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의 예
3) 도덕적 판단의 덕으로서의 지
2. 기독교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종교이다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

Ⅳ.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과학
1. 기하학적 모델을 이용한 자연의 설명
2. 신→ 인간 → 자연의 관계

Ⅴ.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의식

Ⅵ.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술

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술(음주)
1. 동∙서양의 음주문화의 공통점
2. 동∙서양의 음주문화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의 領域이 縮小되었고 자연은 直屬으로 인간 아래 놓이게 되었다. 그래서 인간은 자연을 支配해야 했고 開發해야만 했다.
반면에 중국을 비롯한 동양권은 자연을 인간과 동일하게 보았다. 지금까지 내려오는 옛 미술 작품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자연이 풍성하게 나타나 인간 세상을 포근히 감싸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또한 중국 미술은 그 製作에 대해서도 상당히 主觀的이고 抽象的이라 할 수 있다. 도저히 과학적으로 構圖가 맞지 않은 그림이 많다. 이를테면 큰 산 아래 도저히 볼 수 없는 곳에 있는 집이 버젓이 나타나고 있는 것 등이다. 작자가 그 風景을 둘러보고 自身의 생각에 나타나는 特徵的인 部分을 그리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서양의 美術은 어떤 面에 있어서 상당히 宗敎的인 影響을 많이 받았다 할 수 있다. 過去 宗敎的인 影響으로 發達 했던 爪角,建築 그림 등은 어찌 보면 상당히 딱딱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人物을 그릴 수 없었던 時代는 오히려 均衡과 調和가 잘 잡힌 벽 무늬 宮殿 등의 他 미술 分野가 發達했다. 하지만 이는 거의 자연과의 조화가 이루어지지는 못했다, 그 후 基督敎 時代에 들어서면서는 고딕 建築과 爪角, 특히 기독교적 조각 部分이 發達했다. 또한 종교적 色彩가 多分한 人物畵 歷史畵가 發達했다. 이는 西洋의 精神이 깊이 潛在되어 있던 신 중심의 思想에서 起源했다. 신을 위해서 인간도 자연도 犧牲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바가 동서양의 미술문화의 優位를 比較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같은 뿌리에서 始作하여 그 中世가 나뉘어져 다른 方式으로 發達된 여러 미술 문화 중 큰 두 줄기를 잡아 그 사이의 특징들을 比較하여 한층 더 발달되어 共通點을 發見하기 위한 探究이다. 중국을 비롯한 동양권은 자연 同化적 미술 세계 정해진 ,計劃적인 틀을 피해 개인의 主觀的 느낌을 表現했다. 西洋은 각각의 시대에 따르는 宗敎的 色彩에 따라 달리 발달하는 미술사적 歷史를 지녔다.
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술(음주)
1. 동서양의 음주문화의 공통점
동서양의 음주문화의 공통점은 과음에 대해서는 비교적 공통된 반응을 가지고 있다. 과음으로 인하여 실수한 사람을 인정치 않는 분위기가 그러하다. 동양이나 서양이나 술로 인하여 자신을 컨트롤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용납하지 않는다. 또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술이 대화에 좋은 활력을 제공하며, 각 문화에 맞게 술을 즐기는 것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으로 술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뉘어, 금주운동 역시도 존재하고 있다.
2. 동서양의 음주문화의 차이점
동양의 음주문화는 권주를 즐기며, 많은 음주를 하는 이를 높이 평가하는 등의 문화인 반면에 서양의 음주문화는 철저히 개인적이다. 예를 들면, 술값 계산할 때나 권주를 찾아볼 수 없는 등에서 그 차이를 알 수 있다. 동양은 권주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서로 따라주고 마시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서양은 각자 자신이 마시고 싶은 만큼 각자 따라 마신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의 차이인 개인주의적 속성에 의해서 법제 적인 차이 역시 크다. 동양은 비교적 술에 관한 법제가 강하지 않은데 비해서 서양은 그 규제가 매우 엄격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용일(2009), 동서양 문화와 표현의 차이, 한국어문기자협회
- 김유원(1973), 동서가치관의 근본문제, 경상북도교육청
- 김이나(2009), 동서양의 만남과 미술의 교류, 미술사연구회
- 김명자(1991), 동서양의 과학전통과 환경문제, 동아일보사
- 이병창(2009), 동서양 사상의 친화성,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 임성학(2006), 동서양 거버넌스 : 수렴과 분화, 신아시아연구소

키워드

동서양,   동양,   서양,   문화,   사상,   미의식,   미술,  
  • 가격6,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7.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6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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