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말놀이)
1. 끝말 잇기
2. 연상 낱말 잇기
3. 수수께끼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줄타기놀이)
Ⅲ.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얼음땡놀이)
1. 놀이 소개
2. 참가인원
3. 규칙
Ⅳ.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꼬리잡기놀이)
1. 유래
2. 목적
3. 준비물
4. 참가인원
5. 놀이방법
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왕대포놀이)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십자놀이)
1. 개념
2. 규칙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딱지치기놀이)
1. 끝말 잇기
2. 연상 낱말 잇기
3. 수수께끼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줄타기놀이)
Ⅲ.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얼음땡놀이)
1. 놀이 소개
2. 참가인원
3. 규칙
Ⅳ.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꼬리잡기놀이)
1. 유래
2. 목적
3. 준비물
4. 참가인원
5. 놀이방법
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왕대포놀이)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십자놀이)
1. 개념
2. 규칙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딱지치기놀이)
본문내용
가 두 손으로 발목을 짚고 다리를 편채 엎드린다.
2. 나머지 아이들은 순서를 정해 차례로 타넘기를 한다.
제1동작 : “왕!” 하면서 머리쪽에서 엉덩이 쪽으로 손집고 넘는다.
제2동작 : “대!” 하며 엉덩이끼리 맞댄다.
제3동작 : “포!” 하며 엉덩이로 술래 엉덩이를 툭 친다.
3. 이때 술래가 엉덩이를 맞고 원 밖으로 나가면 다시 술래가 되어 엎드리고, 안 나갈 경우 엉덩이를 친 사람이 술래가 되어 계속 논다.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십자놀이)
1. 개념
두 편을 나뉘어서 십자모양으로 된 구역을 세 바퀴 돌면 이긴다.
2. 규칙
1) 두 편으로 나눈다. 이긴 편의 구역은 청녹색 부분(1, 2, 3, 4)지역이고 진편의 구역은 가운데 노란색 부분과 십자모양 바깥부분이다.
2) 이긴 편은 청록색부분을 1, 2, 3 ,4 순서대로 돌아야 한다. 이 때 진편은 돌지 못하도록 잡아끌거나 밀어내어 자기 구역을 벗어나게 해야 죽일 수 있다.
3) 이긴 편이 자기구역(1, 2, 3, 4)을 세 바퀴 돌면 놀이를 이긴다.
* 참고 선을 밟으면 놀이에서 탈락된다.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딱지치기놀이)
우유곽을 각자 3개씩 준비해서 우유곽을 이용하여 딱지 3장을 만들어 보자. 우유곽을 물로 잘 헹구어 뒤집어 놓고 잘 말린 뒤 그러면 가위로 네 모서리를 자른다. 펼치면 十자 모양이 된다. 딱지 접는 순서에 따라 마주 보는 양쪽 면을 접는다. 다 접으면 뒤집어서 같은 방법으로 접는다. 완성된 모습은 양쪽 면이 모두 모양이 된다. 하지만 양쪽의 색깔이 다르다. 한 쪽은 흰색이고 다른 쪽은 우유 상표 색깔이 나오게 된다. 같은 방법으로 세 장의 딱지를 만들어 보자.
각 모둠별로 완성된 딱지로 놀이를 해 보자.
이번에는 자기 모둠을 제외하고 아무나 딱지치기를 해서 연속으로 2번이기면 딱지를 따먹는다. 지금부터 20분 동안 놀이를 해서 가장 많은 딱지를 딴 모둠이 이긴다.
참고문헌
김경림(2011), 한국 동화 창작에서의 말놀이 기법 유형 분석, 계명대학교
김영미(2007), 한국 아동 전통놀이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놀이의 비판적 고찰, 아주대학교
김영주(2002),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양지(김소정)
이상호 글, 박향미 그림(2011),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이호승(2007), 한국 줄타기의 역사와 연행 양상, 고려대학교
최수임(2010), 전통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강남대학교
2. 나머지 아이들은 순서를 정해 차례로 타넘기를 한다.
제1동작 : “왕!” 하면서 머리쪽에서 엉덩이 쪽으로 손집고 넘는다.
제2동작 : “대!” 하며 엉덩이끼리 맞댄다.
제3동작 : “포!” 하며 엉덩이로 술래 엉덩이를 툭 친다.
3. 이때 술래가 엉덩이를 맞고 원 밖으로 나가면 다시 술래가 되어 엎드리고, 안 나갈 경우 엉덩이를 친 사람이 술래가 되어 계속 논다.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십자놀이)
1. 개념
두 편을 나뉘어서 십자모양으로 된 구역을 세 바퀴 돌면 이긴다.
2. 규칙
1) 두 편으로 나눈다. 이긴 편의 구역은 청녹색 부분(1, 2, 3, 4)지역이고 진편의 구역은 가운데 노란색 부분과 십자모양 바깥부분이다.
2) 이긴 편은 청록색부분을 1, 2, 3 ,4 순서대로 돌아야 한다. 이 때 진편은 돌지 못하도록 잡아끌거나 밀어내어 자기 구역을 벗어나게 해야 죽일 수 있다.
3) 이긴 편이 자기구역(1, 2, 3, 4)을 세 바퀴 돌면 놀이를 이긴다.
* 참고 선을 밟으면 놀이에서 탈락된다.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딱지치기놀이)
우유곽을 각자 3개씩 준비해서 우유곽을 이용하여 딱지 3장을 만들어 보자. 우유곽을 물로 잘 헹구어 뒤집어 놓고 잘 말린 뒤 그러면 가위로 네 모서리를 자른다. 펼치면 十자 모양이 된다. 딱지 접는 순서에 따라 마주 보는 양쪽 면을 접는다. 다 접으면 뒤집어서 같은 방법으로 접는다. 완성된 모습은 양쪽 면이 모두 모양이 된다. 하지만 양쪽의 색깔이 다르다. 한 쪽은 흰색이고 다른 쪽은 우유 상표 색깔이 나오게 된다. 같은 방법으로 세 장의 딱지를 만들어 보자.
각 모둠별로 완성된 딱지로 놀이를 해 보자.
이번에는 자기 모둠을 제외하고 아무나 딱지치기를 해서 연속으로 2번이기면 딱지를 따먹는다. 지금부터 20분 동안 놀이를 해서 가장 많은 딱지를 딴 모둠이 이긴다.
참고문헌
김경림(2011), 한국 동화 창작에서의 말놀이 기법 유형 분석, 계명대학교
김영미(2007), 한국 아동 전통놀이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놀이의 비판적 고찰, 아주대학교
김영주(2002),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양지(김소정)
이상호 글, 박향미 그림(2011),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이호승(2007), 한국 줄타기의 역사와 연행 양상, 고려대학교
최수임(2010), 전통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강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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