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축제적 재구성과 의미
1. 제의에서 놀이로
2. 마을굿에서 지역축제로
Ⅱ.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띠배
Ⅲ.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전승현황
Ⅳ.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방법
참고문헌
1. 제의에서 놀이로
2. 마을굿에서 지역축제로
Ⅱ.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띠배
Ⅲ.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전승현황
Ⅳ.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민속을 보존해 온 위도 띠뱃놀이는 전국 민속예술경연대회(1978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 띠뱃놀이가 전승되고 있는 곳은 파장금에서 8km 쯤 떨어진 대리마을로 위도의 서쪽에 자리잡고 있다.
때뱃놀이는 제사를 지내는 무당과 화주와 기타 임원을 마을회에서 선출하고 제물 등 필요한 준비를 마련한다.
제삿날은 5색으로 된 사방깃발과 중앙에 대장군 깃발을 앞세우고 풍물을 치면서 마을 뒷산에 있는 원당으로 올라가 7신의 화상을 모신 당집에서 무당 조금례 여사(인간 문화재, 1995년 사망)의 신명나게 올리는 무당굿에 따라 순서대로 지내고 내려온다.
참고문헌
◎ 박혜준(1999), 문화정책과 전통의 재해석 : 위도 띠뱃놀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서종원(2011), 위도띠뱃놀이 「원당중수기」(1900년) 연구, 국립목포대학교
◎ 이영금 외 1명(2009), 위도 띠뱃놀이의 연행 구조와 제의적 특징, 한국무속학회
◎ 이영배(2009), \'위도 띠뱃놀이\'에서 풍물굿의 공연적 특징과 위상, 남도민속학회
◎ 이순자(2005), 전통굿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 하효길 외 1명(1996), 위도 띠뱃놀이의 전망, 비교민속학회
이 띠뱃놀이가 전승되고 있는 곳은 파장금에서 8km 쯤 떨어진 대리마을로 위도의 서쪽에 자리잡고 있다.
때뱃놀이는 제사를 지내는 무당과 화주와 기타 임원을 마을회에서 선출하고 제물 등 필요한 준비를 마련한다.
제삿날은 5색으로 된 사방깃발과 중앙에 대장군 깃발을 앞세우고 풍물을 치면서 마을 뒷산에 있는 원당으로 올라가 7신의 화상을 모신 당집에서 무당 조금례 여사(인간 문화재, 1995년 사망)의 신명나게 올리는 무당굿에 따라 순서대로 지내고 내려온다.
참고문헌
◎ 박혜준(1999), 문화정책과 전통의 재해석 : 위도 띠뱃놀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서종원(2011), 위도띠뱃놀이 「원당중수기」(1900년) 연구, 국립목포대학교
◎ 이영금 외 1명(2009), 위도 띠뱃놀이의 연행 구조와 제의적 특징, 한국무속학회
◎ 이영배(2009), \'위도 띠뱃놀이\'에서 풍물굿의 공연적 특징과 위상, 남도민속학회
◎ 이순자(2005), 전통굿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 하효길 외 1명(1996), 위도 띠뱃놀이의 전망, 비교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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