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정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분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심리학적 분석,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기술,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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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인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정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분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심리학적 분석,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기술,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선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정의

Ⅲ.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분류

Ⅳ.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의

Ⅴ.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심리학적 분석
1. 인간관
2. 인간행동에 대한 2가지 기본 가정
1) 정신결정론
2) 무의식의 행동지배
3. 인간행동의 2가지 본능설
1) 성본능(libido)
2) 공격본능(thanatos)
4. 성격구조
1) id(원초아)
2) ego(자아)
3) superego(초자아)
5.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6. 자아방어기제
7. 꿈의 분석

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기술
1. 기본 구도
2. 사회사업실천의 원리에서 주목할 부분
3. 몇 가지 기술
1) 전제된 기술
2) 선입관이나 편견(안경)으로부터 탈피하는 것
3) 객관적이면서도 섬세하게 관찰하는 능력과 기술
4) 기타 기술

Ⅶ.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 : 언어는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물 자체는 아니다. 언어는 관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관념은 사고과정의 결과이고 사고는 언어를 통한 명명과 통한다.
사고 : 사고란 신경적 또는 심리적 반응의 결과이며 동시에 축적된 기억의 반응이다. 또한 사고는 과거의 작용에 기초하고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어떤 새로운 것을 볼 때마다 이미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 기억을 거기로 끌어들여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진실로 새로운 것은 없게 된다.
기억 : 과거의 경험을 현재의 수준으로 재현시키는 두뇌의 작용이자 현상이다.
관념 : 관념은 항상 낡은 것이며 그 그림자를 현재에 투사하고 있다. 현대는 인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식이나 관념이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는 재산, 명성, 민족, 국가 그리고 사회적 지위에 대하여 터무니없는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인간자체에 대한 관심은 뒷전이다.
지식 : 우리가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지식을 그저 축적해 놓기만 하면 그 지식 자체는 우리의 보다 깊은 이해를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즉 지식은 과거형이라서 결과적으로 신선한 관찰을 방해하게 된다. 우리는 물질적인 면뿐만 아니라 신념이나 지식면에서 가난하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학습(배움)은 결코 과거의 지식이 축적된 결과가 아니며 언제나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현재이다.
있는 그대로의 것 : 현실적으로 실재하고 있는 것 그 자체를 보아야 한다. 안경을 벗어버리는 것이다.
3) 객관적이면서도 섬세하게 관찰하는 능력과 기술
응시 : 있는 그대로를 인식하고 자각하는 것. 이는 목적의식이나 욕심이 없어야 가능하다. 무념무상이나 관조의 세계, 이는 수동적인 응시를 의미한다.
객관적인 관찰과 분석은 다르다.
개인은 축적된 슬픔이나 투쟁, 자만심과 교만, 절망 등의 어떠한 비난이나 설명, 정당화가 없이 그저 관찰만 해보라. 지금 화가 난 사람이 있는데 그가 화나지 않는 척 하려고 한다든가 화내지 말자하고 노력한다면 이때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이 사람이 이번에는 화내고 있는 자신을 관찰하기만 하자. 그로부터 도피한다거나 합리화 하지말고 그저 관찰하는 태도를 취하게 되면 이때에는 노여움을 이해하게 되고 거기에서 그것을 종식시킬 수 있는 에너지가 생겨나게 된다.
4) 기타 기술
· 당신중심의 언행과 세밀한 배려
· 경청하는 자세와 적절한 반응체계의 구축
·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기술
· 강점(장점)을 찾아내고 개발해 주라
· 시간적으로 현재를 중시하라
Ⅶ.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선 과제
티브스(John Thibus)는 초면에 느끼는 감정을 아래와 같이 분석했다.
우애감 46%, 무관심 22%, 적대감 32%라고 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자신의 생각과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첫 대면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겸손하며 예절을 통하여 자신의 인상을 심어 주는 것이다. 즉, 인사라는 매개체로 적대감을 줄이며 우애감을 높이자는 것이다.
우애감을 높이기 위한 좋은 인사방법을 살펴본다.
-깍듯하게 인사를 하여야 한다.
-태도와 인사말이 융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인사말과 행동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인사는 상대방을 위하는 마음씨를 지녀져야 한다. 상대방을 공경하는 마음씨를 가졌을 때에 진정한 인사의 예가 나오는 것이다.
-행동이 말보다 앞서야 한다.
-개성 존중은 친근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타인의 개성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특징을 발견하면 칭찬하고 좋은 점을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모든 점에서 존중하는 기풍은 곧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함과 동시에 서로간의 벽이 없어지는 것이다.
-칭찬은 인간관계의 활력소이다. 제임스( William James)라는 심리학자는 \"인간성의 가장 깊은 원리는 칭찬받고자 하는 욕망이다\"라고 말했다.
-칭찬은 칭찬하는 측에서는 대수롭지는 않지만 받는 사람 측에서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 미소와 친절은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미소는 인간관계의 향기라는 것이다. 향기가 있는 인간관계야말로 누구에게나 기쁨과 매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공무원이나 특히, 외국 공관의 직원들을 만날 때 퉁명한 말투를 들으면 기쁨으로 찾았던 마음은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어색한 감정이 생긴다.
-매력은 인간관계를 급속하게 진전시킨다.
매력은 흔히 이성간의 끌리는 보이지 않는 어떤 작용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누구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 사람이 부러워하든지 또한 자신이 갖지 않는 어떤 특성이 있게 될 때 끌리는 힘을 말한다. 이는 인간관계에서 빠른 관계를 맺도록 하는 데 큰 활력소가 된다.
매력은 인위적인 매력이나 성적인 매력보다 자연스러우면서 인격적인 매력이 필요하다.
-요령있는 대화는 우호적 인간관계의 교량이다.
\"한마디 말이 이치에 맞지 않으면 아무리 말을 하여도 소용이 없다.\" 즉, 대화는 짤막하고 요령있게 해야 하며 대화 사이에 다른 사람들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언어는 대화의 도구성을 충분히 지니고 있어야 하며, 또한 위트나 유머가 있고 활발하며 흥미가 있어야 한다.
-설득은 상대방의 신념 위에서 출발해야 한다. 설득은 말을 많이 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남의 말을 많이 들어주어야 이루어진다.
인간은 사회적으로 홀로 떨어져서 살기란 어려운 개체다. 그러므로 나에게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는 것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 즉, \"은혜를 베풀면 은혜를 되돌려 받기를 원하지 않고 남에게 구제를 하였으면 후회하지 않는 자세\"를 가진 인간관계가 이뤄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달국 / 나를 다스리고 세상과 친해지는 유쾌한 인간관계, 새로운제안, 2005
김문화 / 인간관계개선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2010
신중식 /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교육훈련, 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2002
이충헌 / 행복한 인간관계의 답이 숨어있는 성격의 비밀, 더난출판사, 2008
양창순 / 인간관계에서 진실한 마음을 얻는 법, 랜덤하우스코리아, 2006
조성대 / 현대사회와 인간관계의 위기, 한국인간관계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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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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